"와인·밀키트 잘나가네"…신세계∙롯데 등 연말 '홈파티족' 공략
상태바
"와인·밀키트 잘나가네"…신세계∙롯데 등 연말 '홈파티족' 공략
  • 김솔아 기자
  • 승인 2022.12.04 1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편의점 이마트24에서 모델이 연말 홈파티 상품을 둘러보고 있다. 사진=이마트24

[오피니언뉴스=김솔아 기자] 유통업계가 연말을 맞아 고객 잡기에 힘을 쏟고 있다. 파티 용품을 기획 판매하거나 와인과 같은 주류, 스테이크 등 집에서 즐길 수 있는 상품을 마련해 '홈파티족'을 공략하는 모습이다. 

올해 3분기 전국 물가가 24년 만에 가장 큰 상승폭을 기록한 가운데, 편의점 이마트24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 12월에도 외식 대신 집에서 간편하게 모임을 즐기는 문화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실제로 이마트24가 지난해 12월 상품 매출 데이터를 확인한 결과 전년 동기 대비 와인은 297%, 케이크는 141%, HMR상품(냉동∙냉장 밀키트, 간편식 포함)은 5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마트24는 지난해 연말 분위기를 위해 편의점 상품을 구입했던 고객들이 올해도 관련 상품을 많이 찾을 것으로 보고 각종 할인 상품과 행사를 마련했다는 설명이다.

이달의 와인 행사를 통해 12월 말까지 ‘라 크라사드 까베르네시라·샤도네이’, ‘투썩점퍼 디어리슬링’, ‘투썩점퍼 황소 까바리제르바·모나스트렐’을 9900원에 할인 판매한다. 12월 한 달간 와인 전 상품을 KB페이로 결제 시 20% 캐시백 혜택(1인 최대 1만원)을 제공한다.

또 홈술족 트렌드에 맞춰 이달의 칵테일 행사 상품으로 ‘블링블링 딥블루 우주·핑크 은하수’(2만 5000원)을 판매한다. 해당 제품은 펄(Peal) 효과를 낼 수 있는 성분이 첨가되어 병을 흔들면 마치 은하수가 펼쳐지는 듯한 모습을 볼 수 있어 홈파티에 적합하다. 

이 외에도 더쎄를라잇브루잉과 손잡고 선보인 ‘바나나행성맥주’, SSG랜더스 야구단을 모티브로 한 ‘SSG랜더스라거’와 ‘슈퍼스타즈에일’, 코오롱스포츠와 어메이징브루잉컴퍼니가 협업해 선보인 ‘솟솟라거’ 등 12종 상품에 대해 ‘6캔 9900원’ 행사를 진행한다.

12월 이달의 밀키트 상품으로는 연말 모임에 어울리는 블랙라벨스테이크, 쉬림프로제파스타, 감바스, 베이컨크림리조또 등을 선정해 할인 판매하며, 이탈리아의 크리스마스 전통 디저트인 ‘팡도르(Pandoro)’와 ‘파네토네(Panettone)’를 업계 단독으로 판매한다.

이마트24 관계자는 “근거리 쇼핑 채널인 편의점에서 고객들이 합리적인 가격으로 연말맞이 상품을 구입할 수 있도록 다양한 할인 행사를 기획했다”며 “각종 이벤트가 몰린 12월을 맞아 예년보다 더 큰 규모로 할인 행사를 준비해 고객들의 큰 호응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롯데백화점 본점 와인 매장에서 모델들이 '축산&와인' 페스티벌 상품을 홍보하는 모습. 사진제공=롯데백화점
롯데백화점 본점 와인 매장에서 모델들이 '축산&와인' 페스티벌 상품을 홍보하는 모습. 사진제공=롯데백화점

롯데백화점은 연말 홈파티 시즌을 맞아 오는 8일까지 송년 기념 '축산&와인' 페스티벌을 진행한다. 이번 행사는 한우와 와인의 페어링이라는 이색적인 테마로 준비됐다.

이번 행사에서는 롯데백화점 축산팀과 와인·리커팀 바이어들이 1등급 한우의 부위별 특징에 따른 와인의 페어링 상품을 함께 선정했다. 페어링 상품은 점포별로 상이하다.

대표 상품으로는 한우의 대표 스테이크 부위인 '등심'과 아르헨티나 역사상 최고의 품질을 자랑하는 와인인 '이스카이 시라 비오니에' 등을 만나볼 수 있다.

롯데마트는 오는 7일까지 겨울 보양식 먹거리부터 집에서 송년회를 준비하는 고객을 위한 홈파티 상품까지 할인 판매한다.

먼저 겨울철 보양식과 제철 먹거리를 최대 50% 할인 판매한다. ‘1등급 한우 등심’, ‘한우 사골·잡뼈’, ‘마블나인 한우 정육 샤브샤브' 등의 상품이 마련됐다.

제철 수산물도 행사카드 결제 시 엘포인트 회원 대상으로 20%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대표 상품으로 ‘햇 생굴'과 ‘한판 석화', ‘제철 방어회'를 저렴히 선보인다. 

이 외에도 송년회를 준비하는 고객들을 위해 홈파티에 어울리는 음식과 주류, 장식 용품 등을 준비했다.

대표상품으로 파티용 간편식 상품과 이와 어울리는 가성비 와인을 함께 제안한다. 예를 들어 ‘배비치 블랙발보로 소비뇽블랑’은 시원하게 해 해산물과 즐기면 궁합이 좋기에 ‘홈파티 감바스 알아히요’와의 조합을 추천한다. 델리 코너에서는 간편한 홈파티 사이드 메뉴와 디저트를 준비했다.

더불어 다가오는 크리스마스를 맞아 크리스마스 장식용품 구매시 상품권을 증정하는 행사를 오는 14일까지 진행한다. 행사 상품은 ‘솔트리세트(50cm)’를 포함한 12개 트리 품목과 크리스마스 LED전구 및 장식 소품이며, 행사카드로 5만원 이상 구매시 5000원 롯데상품권을 지급한다.

심명섭 롯데마트 마케팅부문장 은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외식물가에 부담을 느껴 송년회를 집에서 준비하는 고객이 많을 것으로 분석된다”며, “다양한 홈파티 상품을 부담없는 가격으로 준비했으니 많은 관심 바란다”고 말했다. 

홈파티에 유용한 밀키트 수요도 늘어나고 있다. 밀키트 전문기업 마이셰프에 따르면 연말 모임이 시작되는 지난 11월 홈파티용 밀키트 매출 비중이 전월 대비 약 50% 상승했다. 크리스마스와 송년 시즌에 본격적으로 돌입하는 이달부터는 증가세가 더욱 뚜렷할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해 12월에도 대표적인 홈파티 메뉴인 스테이크 및 파스타류 밀키트 매출이 전월비 157% 증가한 바 있다. 당시 가장 많이 팔린 홈파티 밀키트는 ‘레드와인 스테이크’, ‘EBS 최고의 요리비결 치미추리 스테이크’ 등 이었다.

이에 마이셰프는 올해도 홈파티용 신메뉴 ‘나혼자 소고기 부채살 스테이크’와 정통 이탈리아 가정식 콘셉트의 ‘알찬 이탈리안 볼로네제 라자냐’를 출시했다.

마이셰프 관계자는 “일상적인 식사뿐 아니라 홈파티를 즐길 때도 밀키트를 찾는 소비자가 늘어나는 만큼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도록 신제품을 내놓게 됐다”며 “특히 스테이크와 라자냐는 향긋한 매력의 뱅쇼 밀키트와 함께 즐겨보는 것을 추천한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