車 내수시장도 '한파'...새차 할부금리 고공행진에 중고차마켓은 '돈맥경화'
상태바
車 내수시장도 '한파'...새차 할부금리 고공행진에 중고차마켓은 '돈맥경화'
  • 박대웅 기자
  • 승인 2022.11.30 15: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금경색 속 車 할부금리 10% 육박
경기 민감 중고차 시장, 더 큰 타격
내년 내수·수출·생산 모두 감소 예상
정부, 개소세 인하 연장 여부 검토
자금경색이 가속화되는 가운데 자동차 시장 할부 금리 인상과 소비 심리 위축으로 자동차 시장에 한파가 몰아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오피니언뉴스=박대웅 기자] 자금 시장이 급속도로 얼어붙으면서 자동차 할부금융 시장에 '돈 가뭄'이 심화되고 있다. 신차는 물론 중고차까지 고금리와 자금 경색 지속에 큰 타격을 입을 전망이다. 

말라가는 '돈줄'…할부금리 10% 육박

현대자동차의 설명을 종합하면 현대캐피탈과 운용 중인 신차 할부 금리는 연초부터 7월까지 2.8%(36개월 전액할부 기준) 수준이었다. 하지만 8~10월 4%대에 진입한 뒤 이달 6.7%로 치솟았다.

금리가 상대적으로 저렴해 인기가 높았던 카드사들의 금리도 고공행진이다. 삼성카드는 올 상반기만 해도 1.9% 금리로 공격적인 영업에 나섰지만 현재 7.4%까지 올랐다. 이 외에도 현재 카드사의 오토 할부 상품 중 5% 이하의 금리는 찾아볼 수 없다. 할부기간 60개월 기준 국내 주요 카드와 캐피탈사의 신차 할부금리는 6~7%대 수준이다. 롯데카드는 7.9%를 제시하고 있으며 신한카드는 최저 6.54%, KB캐피탈은 최저 6.64%의 할부 금리를 적용하고 있다. 

자동차 할부금리가 급등한 건 기본적으로 국내외 금리 상승으로 카드와 캐피탈사의 시장 조달금리가 가파르게 상승해서다. 실제로 카드와 캐피탈사는 높아진 금리 탓에 자금을 구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자금경색 탓에 대다수의 금융사들은 신용 심사를 까다롭게 진행하고 있다. 이런 이유로 자동차 할부를 이용하고 싶어도 신용 심사에서 탈락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 업계의 관계자의 말을 종합하면 100명 중 70명이 신용 심사에서 고배를 마시고 있다. 특히 전액 할부는 사실상 불가능하며 차 가격의 10~30%인 선수금을 내야 승인이 가능하다고 설명한다. 

수입차의 금리는 더 높다. 수입차 할부를 취급하는 산은캐피탈과 NH농협캐피탈의 할부 금리는 각각 10.8%와 15%에 달한다. 오히려 수입차 산하 캐피탈사의 금리가 7~9% 내외로 저렴하다. 그간 수입차 캐피탈은 고금리 상품을 끼워판다는 비판을 받아 왔다. 

'돈 가뭄' 속에 중고차 시장의 피해도 커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돈줄 마른 중고차 시장 

경기에 민감한 중고차 시장의 타격은 더 크다. 높아진 물가와 고금리로 한때 신차보다 비쌀 정도로 가격이 치솟았던 중고차들은 최근 급격한 가격 하락세를 면치 못하고 있다. 고금리에 차량 재고가 쌓이면서 가격 하락을 부채질하고 있다. 

케이카에 따르면 BMW X5 중고차 시세는 10월 9950만원에서 11월에는 9100만원으로 8.5% 하락했다. 같은 기간 현대 투싼 하이브리드는 3422만원에서 3250만원으로, 쏘렌토 하이브리드 4세대는 3939만원에서 3889만원으로 떨어졌다. 케이카는 테슬라 모델X 등 전기차 인기 모델들의 시세도 1.2%~4.1% 하락할 것으로 전망했다. 엔카닷컴 역시 이달 들어 국산차와 수입차 평균 시세가 전월과 비교해 0.3% 하락했다고 밝혔다. 

이런 추세는 지속될 전망이다. 금융사들은 중고차를 사는 고객의 신용도가 신차를 사는 고객보다 낮다고 보는 경향이 있다. 실제 여신금융협회에서 카드·캐피탈·저축은행 등 20곳의 중고차 할부 구매금리를 검색하면 신용등급 5~6등급(701~800점)의 구매자가 60개월 할부로 중구차를 구매할 경우 금리는 대부분 15% 이상이었다. 문제는 앞으로 차량 할부 금리가 더 오를 가능성이 크다는 점이다. 미 연방준비제도(Fed)는 내년 기준금리를 5%대까지 올리겠다는 방침이어서 한국은행 역시 기준금리를 추가로 올릴 수 밖에 없다. 

업계 관계자는 "신차의 경우 백오더(대기수요) 물량이 수백만대에 달해 큰 지장이 없겠지만 중고차의 경우 소비 위축과 금리 인상 등으로 시장이 위축될 수 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내년 수출과 내수, 생산 모두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사진은 수출을 앞두고 있는 차량 모습. 사진=연합뉴스

내년 내수·수출·생산 모두 감소

내년부터 자동차 수요 감소가 본격화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출고 지연 장기화에 더해 금리 인상 가속화로 신차 구매에 대한 부담이 커지고 있다. 

한국자동차연구원이 지난 21일 발표한 '2023년 자동차산업 전망' 보고서를 정리하면 주요 기관들은 내년 세계 자동차 수요가 올해보다 늘어날 것으로 내다봤다. 보고서는 올해 세계 자동차 판매량을 8150만대로 추산하며 내년 수요는 올해와 비슷한 8170만대에서 최대 8530만대에 이를 것으로 봤다. 금리 상승과 경기 부진으로 실질적인 신규 수요가 줄더라도 반도체 공급부족 완화와 수백만대에 달하는 대기 물량을 감안할 때 세계 자동차 수요는 증가한다는 예측이다. 

보고서는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던 2017년 수준의 판매량 회복은 빨라야 2025년에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다. 반도체 수급난 등 공급망 문제는 2024년 해소되고 2025년에는 전기차 수요가 늘어나면서 세계 자동차 판매량은 9700만대까지 회복할 것으로 기대했다. 하이브리드차를 포함한 친환경차 수요는 올해 900만대를 넘어서고 내년 1200만대로 늘어난 뒤 2025년 2000만대에 달할 것으로 추산했다. 내년 내연기관차 수요는 7300만대 수준으로 예상했다. 

수요 회복이 기대되는 글로벌과 달리 국내 자동차 시장은 내수와 수출 판매량 및 생산량 모두 감소할 것으로 내다봤다. 내년 내수 판매는 올해 대비 0.5% 감소한 166만대, 수출은 미국 인플레이션감축법(IRA) 적용 유예를 받지 못할 경우 4.2% 줄어든 210만대로 예상했다. 내수 판매와 수출 부진에 따라 국내 생산도 올해 대비 3.0% 줄어든 349만대에 그칠 것으로 전망된다. 

맹지은 한국자동차연구원 연구위원은 "주요 수출시장인 미국과 유럽의 수요 약화로 2023년 국내 자동차 내수, 수출, 생산은 소폭 감소할 가능성이 크다"고 설명했다. 

현장의 목소리도 이와 비슷하다. 국산차 딜러 A씨는 "최근 신차 출시가 이어지고 있지만 금리 인상으로 흥행에 빨간불이 켜졌다"면서 "고금리에 쌓이는 백오더 등이 겹치면서 내년을 섣불리 장담할 수 없다"고 말했다. 

정부가 올해 12월 말 종료되는 개별소비세 인하 종료 여부를 두고 고심에 빠졌다. 사진=연합뉴스

개소세 인하 연장 한다? 안 한다?

정부가 올해 연말까지 시행 예정인 자동차 개별소비세(이하 개소세) 인하 정책을 놓고 종료 여부를 검토 중이다. 

개소세 종료를 주장하는 쪽은 경기가 좋지 않은 상황에서도 차량 판매량은 지속적으로 늘어나다 보니 개소세 인하 효과를 충분히 봤다고 주장한다. 실제 승용차 내수 판매량은 지난달 14만4000여대를 기록하며 지난 8월과 9월에 이어 3개월 연속 증가세를 보였다. 자동차 내수 판매량이 3개월 연속 증가세를 보인 건 2년 만이다.

반면 반도체 공급 부족에 따라 현재 차 대기물량이 지나치게 많아 개소세 인하를 연장해야 한다는 주장도 팽팽하게 맞서고 있다. 단적으로 현재 3.5%인 개소세 세율을 적용해 2000만원짜리 승용차를 구입할 경우약 43만원의 세금을 줄일 수 있다. 여론은 개소세 인하 연장을 지지하고 있어 정부의 고심도 깊어지고 있다. 

기획재정부 관계자는 "12월 말 종료되는 개소세 탄력세율 연장 여부는 자동차 판매동향, 소비자후생 등 경제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검토할 예정"이라면서 "종료여부 등에 대해 현재 결정되지 않았다"고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