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의 "올해 유통가 이슈는 소비심리 악화'
상태바
대한상의 "올해 유통가 이슈는 소비심리 악화'
  • 최인철 기자
  • 승인 2022.11.22 14: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식료품, 여행문화 성장 전망
올해 유통가에서는 고물가로 편의점 도시락이 인기를 끌었다. 사진=연합뉴스
올해 유통가에서는 고물가로 편의점 도시락이 인기를 끌었다. 사진=연합뉴스

[오피니언뉴스=최인철 기자]유통가에서는 올해 업계 10대 뉴스로 소비심리 악화, 고물가, 배송 전쟁, 가성비 편의점 도시락 인기 등을 꼽았다.

대한상공회의소는 22일 서울 상의회관에서 올해 유통업계를 결산하고 내년 시장 변화와 판도를 미리 조망해보는 '2023 유통산업 전망 세미나'를 열었다.

상의가 공개한 유통기업 300개사 대상 설문조사 결과를 보면 올해 유통업계 최대 이슈로 소비심리 악화(51.3%)가 선정됐다.

'포스트 코로나' 이후에도 소비 심리가 좀처럼 살아나지 않고 고물가까지 겹치며 유통기업의 수익성은 악화하고 경쟁은 심해졌다.

가성비 높은 편의점 '탄단지(탄수화물·단백질·지방)' 도시락 인기(17.3%), 코로나 재난지원금(14.0%), 유통기업의 디지털 전환 확산(13.3%), 대형마트 의무휴업 폐지 논란(12.7%) 등도 10대 뉴스에 올랐다.

유통업계 흐름에 대해 김명구 모니터 딜로이트 파트너는 "3고(고물가·고금리·고환율) 시대를 거치며 서비스 효율과 품질을 관리하지 못한 기업들이 낙오하고 있다"면서 "매장, 밸류체인(가치사슬), 서비스 모델을 완전히 고객 중심으로 재편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서정연 신영증권 연구위원은 “내년 상반기까지 물가상승과 소비 위축이 예상돼 음식배달서비스, 가전⸱가구, 생활용품 거래액은 감소하겠지만 식료품, 여행⸳문화서비스 품목은 성장세가 지속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