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P27, 개도국 기후재앙 '손실과 피해' 기금 역사적 합의
상태바
COP27, 개도국 기후재앙 '손실과 피해' 기금 역사적 합의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2.11.20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집트에서 열리는 제27차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COP27)에서 쟁점 사항이던 '손실과 보상' 기금 조성 문제가 합의됐다.사진=로이터/연합
이집트에서 열리는 제27차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COP27)에서 쟁점 사항이던 '손실과 보상' 기금 조성 문제가 합의됐다.사진=로이터/연합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유엔 기후변화총회 당사국 총회(COP27)에서 '손실과 보상' 기금 조성 문제가 합의됐다.

이집트에서 열리는 제27차 COP27에서 쟁점 사항이던 '손실과 보상' 기금 조성 문제가 합의됐다고 외신이 2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 기금은 기후변화에 따른 재해로 고통을 겪는 개발도상국들에게 선진국들이 보상을 제공하는 것으로 그간 회의 참가국들이 설립 여부와 재원 마련 방안 등을 놓고 논의를 벌여 왔다.

지난 6일 개막한 올해 총회는 당초 18일 폐막 예정이었으나 '손실과 피해' 보상 기금을 비롯한 주요 쟁점에 대한 당사국 간 견해차로 애초 일정을 넘기는 등 진통을 겪고 있다.

올해 처음 정식 의제로 채택돼 총회 내내 뜨거운 화두였던 '손실과 피해' 보상 문제가 극적으로 합의된 것은 오랫동안 선진국을 상대로 금전적인 보상을 요구해온 개발도상국의 승리로 평가된다.

이번 합의로 기후변화가 촉발한 재난의 피해자인 개발도상국들은 그동안 피해에 대한 보상을 받을 길이 열렸다.

올해 파키스탄은 국토의 3분의 1이 물에 잠기는 대홍수로 1700여 명이 목숨을 잃고 수십조 원의 물적 피해를 보았다. 수재민은 전체 인구의 약 15%인 3300만 명에 이른다.

올해는 중국, 아프리카, 미국 서부 등에 전례 없이 가뭄이 닥쳐 큰 피해가 발생했다.

해수면 상승으로 국토가 물에 잠기거나 해안의 농지 등이 침수 피해를 보기도 했다. 이처럼 기후재앙으로 발생한 일련의 피해를 '손실과 피해'라고 부른다.

손실과 피해에 대한 보상은 산업혁명 이후 100여 년간 화석연료를 이용해 산업을 발전시켜온 선진국들이 온난화에 지분이 적은 개발도상국의 기후 적응을 돕기 위해 지원해온 기금과는 성격이 다르다.

그동안 개도국들은 보상을 위한 기금을 별도로 설립해야 한다고 주장해온 반면 선진국들은 기후 적응 문제에 묶어 해결하자는 입장이었다.

선진국이 온난화의 주요 유발자로서 무한 책임을 져야 하는 데다 보상 액수도 천문학적인 수준이기 때문이다.

기금 조성에 대한 합의가 이뤄졌지만 어떤 종류의 피해를 보상 대상에 포함할지 또 언제부터 발생한 피해를 보상 대상으로 할지에 대한 구체적 논의는 아직 이뤄지지 않았다.

지난 6월 발표된 보고서에 따르면 기후변화에 가장 취약한 55개국은 지난 20년간 발생한 기후 재앙으로 인한 피해액을 5250억달러(약 705조원)로 추정한다. 일부 조사에서는 그 액수가 2030년까지 5800억달러(약 778조원)에 달할 것이라는 계산도 나온다.

누가 손실과 보상을 위한 재원의 부담을 질지도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

그동안 기후 위기에 취약한 국가들과 기후 활동가들은 수백 년간 화석연료를 사용해온 선진국이 보상금을 부담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기후 위기 피해에 대한 무한 책임을 우려한 미국과 유럽연합(EU)은 그동안 이런 논리에 저항해왔다.

EU는 이번 총회 기간 중 내놓은 중재안을 통해 개발도상국 지위를 유지하지만 온실가스 배출 비중은 크고 경제 규모도 큰 중국 등도 손실과 피해 보상금 공여의 주체가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덴마크, 벨기에, 독일, 스코틀랜드 등 일부 유럽 국가는 '손실과 피해'에 대한 보상을 지지한다는 상징적인 의미로 이미 소액의 부담금을 내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