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제로 코로나' 출구전략 검토"···점진적 시작 전망
상태바
"중국, '제로 코로나' 출구전략 검토"···점진적 시작 전망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2.11.08 08: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 정부가 팬데믹(전염병의 세계적 대유행) 이전과 같은 정상적인 수준의 경제 활동은 내년 말에 가까운 시기에나 가능할 정도로 장기적인 리오프닝 계획을 구상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사진=EPA/연합
중국 정부가 팬데믹(전염병의 세계적 대유행) 이전과 같은 정상적인 수준의 경제 활동은 내년 말에 가까운 시기에나 가능할 정도로 장기적인 리오프닝 계획을 구상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사진=EPA/연합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중국 지도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차단을 위한 '제로 코로나' 정책에서 벗어나 리오프닝(경제활동 재개)을 향한 조치를 검토 중이다.

중국의 이러한 구상은 구체적인 시간표 없이 느린 속도로 진행될 것이라고 사안을 잘 아는 소식통들은 밝혔다.

중국의 고위 관리들은 '무관용 방역 정책'에 따른 경제적 비용을 우려하는 동시에 리오프닝이 공중 보건과 공산당 지지에 미칠 악영향도 고민 중이라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따라서 팬데믹(전염병의 세계적 대유행) 이전과 같은 정상적인 수준의 경제 활동은 내년 말에 가까운 시기에나 가능할 정도로 장기적인 리오프닝 계획을 구상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중국 정부는 세계보건기구(WHO)에서 코로나19에 관한 공중보건 비상사태를 해제할 경우 코로나19를 A등급 질병에서 B등급 질병으로 한 단계 낮춤으로써 방역 수위를 조절한다는 계획을 구상한다고 소식통들은 전했다.

이러한 계획에 따라 진행할 경우 팬데믹 이전 수준의 활동 재개까지는 1년가량 걸릴 것이라고 소식통들은 전망했다.

새로운 변이가 더는 위험하지 않다는 사실을 확인하기까지 시간이 걸리는 데다 겨울이 다가오는 가운데 아직 공중보건 대응 체계가 충분하지 않다는 점도 변수로 꼽힌다. 

곧바로 방역 규제를 풀었다가 사망률과 입원율이 올라갈 경우 공산당에 대한 신뢰가 떨어질 것을 염려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WSJ은 분석했다.

또 중국은 한국, 일본, 홍콩 등 비슷한 문화권 국가와 지역들의 사망률 추이와 시민들의 반응을 면밀히 관찰하면서 대응 수위를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고 소식통들은 밝혔다.

이 사안을 잘 아는 한 관계자는 WSJ에 "중국에서의 리오프닝은 질서정연한 방식으로 이뤄질 것이며 지역에 따라 점진적으로 시작될 것"이라며 "서구에서의 방식과 다를 것"이라고 말했다.

글로벌 금융시장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3연임 확정 후 코로나19 규제 완화를 기대했으나 지난 5일 중국 보건당국이 제로 코로나 기조를 유지하겠다고 밝힌 후 실망감을 보이고 있다.

다만 중국은 해외 입국자에 대한 규제를 완화하는 등 일부 물러서는 모습도 보인다. 해외 입국자의 격리기간은 현행 '7+3 격리'(호텔 7일, 자가 3일)에서 총 7일로 줄어들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추가적인 방역 규제 완화는 고령층 백신 접종률 제고와 먹는(경구용) 코로나19 치료제 보급에 달려있다고 신문은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