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왓츠IT] 넷플릭스, '월 5500원 요금제' 출시…시간당 5분 광고 시청
상태바
[왓츠IT] 넷플릭스, '월 5500원 요금제' 출시…시간당 5분 광고 시청
  • 유태영 기자
  • 승인 2022.11.06 1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콘텐츠 재생하기 전과 시청 도중에 15초 또는 30초 광고 시청해야
올 1분기부터 구독자 급감한 탓에 광고요금제 출시
요금제 출시로 2026년까지 매출 성장 전망
IT 기술과 기존 산업이 합쳐지는 시대가 눈앞에 다가왔습니다. 대화가 가능한 로봇집사, 스스로 운전하는 자율주행차 등 IT 기술은 상상으로만 가능했던 것들을 실생활에 구현하고 있습니다. 매주 우리 실생활과 밀접한 IT 기술과 트렌드를 모아 소개합니다. 우리의 삶을 풍요롭게 해줄 IT 뉴스를 전달하겠습니다. [편집자 주]
넷플릭스 로고. 사진=연합뉴스
넷플릭스 로고. 사진=연합뉴스

[오피니언뉴스=유태영 기자]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넷플릭스(Netflix)가 한국 등 9개 나라에서 일명 '광고 요금제(Basic with ads)'를 지난 3일(미국 현지시간) 출시했습니다. 그동안 넷플릭스는 광고 없는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했지만, 수익성 개선을 위해 정책을 변경했습니다. 새로 출시된 요금제는 한국 기준 월 5500원으로, 기존 가장 저렴한 요금제(월 9500원)보다 4000원(42.1%) 깎은 금액입니다. 미국에선 월 6.99달러입니다.

이번에 새롭게 넷플릭스가 광고 요금제를 출시한 국가는 ▲한국 ▲미국 ▲브라질 ▲영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일본 ▲호주 등 9개국입니다. 

콘텐츠 재생하기 전과 시청 도중에 15초 또는 30초 광고 시청해야

넷플릭스 요금제 목록. 사진=넷플릭스 홈페이지 캡쳐
넷플릭스 요금제 목록. 사진=넷플릭스 홈페이지 캡쳐

광고 요금제를 이용하면 콘텐츠 시청 시간 당 평균 4~5분 광고를 필수 시청해야만 합니다. 광고는 15초 또는 30초 길이로 콘텐츠 재생 시작 전과 중간에 노출되도록 설정됩니다. 광고 요금제 고객은 베이식 요금제와 마찬가지로 노트북·TV·스마트폰·태블릿에 접속해 720p(HD) 화질의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습니다.

광고 요금제에는 이외에도 콘텐츠 이용에 제한 사항이 있습니다. 다른 요금제와 달리 콘텐츠 다운로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고, 광고 게재 권한을 놓고 라이선스 문제가 불거진 일부 콘텐츠도 시청할 수 없습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넷플릭스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디즈니·NBC유니버설·소니픽처스·워너브러더스 등 콘텐츠 라이선스를 가진 회사와 협상을 진행중인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미국 드라마 '브레이킹 배드', '그레이 아나토미' 등이 이에 해당된다고 외신은 전했습니다.

올 1분기부터 구독자 급감한 탓에 광고요금제 출시

넷플릭스의 광고 요금제 도입은 수익성 악화를 돌파하기 위한 고육책입니다. 코로나19 엔데믹(감염병의 풍토병화)으로 인해 올해 1분기 신규 가입자가 60만명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넷플릭스 신규 가입자가 감소세를 보인 건 넷플릭스 서비스가 시작된 지난 2011년 이후 11년 만에 처음입니다. 올해 2분기에도 97만명이 감소했습니다. 3분기에는 전세계 가입자가 241만명 늘었지만, 북미 신규 가입자는 10만명에 그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시장에선 광고요금제 출시로 넷플릭스 매출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앤머스 JP모건 애널리스트는 작년 10월 보고서에서 "넷플릭스 광고 요금제가 출시되면 2022년에만 미국과 캐나다에서 총 750만명의 구독자 증가할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이어 "넷플릭스의 광고 매출이 늘면서 2026년까지 매출 성장세가 이어질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