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 중국 당 총서기 재선출···집권 3기 공식 출범
상태바
시진핑 중국 당 총서기 재선출···집권 3기 공식 출범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2.10.23 13: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리창·차이치 등 측근 4명 최고지도부 발탁
시 주석은 23일 중국 공산당 총서기 및 정치국 상무위원회(상무위) 구성원을 뽑는 당 20기 중앙위원회 1차 전체회의(1중전회) 후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열린 신임 상무위 기자회견에서 선두에 서서 입장했다. 사진=CCTV 화면 캡처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자신의 측근 인사 4명을 최고 지도부에 진출시키며 3연임을 확정했다.

23일 발표한 7인의 최고 지도부(중앙 정치국 상무위원회)에는 시 주석과 함께 리창(李强)·차이치(蔡奇)·딩쉐샹(丁薛祥)·리시(李希) 등 시 주석의 측근 그룹인 이른바 '시자쥔(習家軍' 인사들과 종전 최고지도부에 몸담았던 왕후닝과 자오러지가 포함됐다.

시 주석은 이날 중국 공산당 총서기 및 정치국 상무위원회(상무위) 구성원을 뽑는 당 20기 중앙위원회 1차 전체회의(1중전회) 후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열린 신임 상무위 기자회견에서 선두에 서서 입장했다.

이어 시 주석은 리창, 자오러지(赵乐际), 왕후닝(王沪宁), 차이치, 딩쉐샹, 리시 순으로 집권 3기를 함께 이끌 동료 상무위원을 호명했다.

이에 따라 시 주석은 자신 중심의 독보적이고 집중적인 '원톱', '원팀'의 권력기반을 구축하며 총 임기 15년 플러스 알파의 장기 집권 체제의 문을 열었다.

시 주석이 전임자의 '10년 집권'을 넘어서는 장기 집권 체제를 시작하면서 측근 위주로 최고 지도부를 구성함에 따라 개혁개방 이후 중국의 집단지도체제는 와해하고, 시 주석 중심으로 결정 권한을 집중하는 '집중통일영도' 체제가 본격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