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몽규 HDC회장, 결국 국정감사 증인 출석하나…국토위 증인 채택
상태바
정몽규 HDC회장, 결국 국정감사 증인 출석하나…국토위 증인 채택
  • 유태영 기자
  • 승인 2022.10.14 16:53
  • 댓글 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일 정익희 HDC현산 대표 출석했지만… 무책임한 답변 논란 
국토위, 정몽규 회장 종합감사 증인으로 채택
정몽규 당시 HDC현대산업개발 회장이 지난 1월 17일 오전 서울 용산구 현대산업개발 본사에서 열린 대국민 사과 기자회견에서 발언하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정몽규 당시 HDC현대산업개발 회장이 지난 1월 17일 오전 서울 용산구 현대산업개발 본사에서 열린 대국민 사과 기자회견에서 발언하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오피니언뉴스=유태영 기자] 정몽규 HDC그룹 회장이 결국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 증인으로 출석할 전망이다. 광주 학동 참사와 화정아이파크 외벽 붕괴사고로 사상자가 발생한데 대한 책임과 보상대책을 묻기 위한 목적이다. 국토위는 정 회장을 종합감사 증인으로 채택했다. 

6일 정익희 HDC현산 대표 출석했지만… 무책임한 답변 논란 

지난 6일 열린 국토교통부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정익희 HDC현대산업개발 대표가 출석했지만, 피해자 보상에 책임 있는 답변을 내놓지 못하면서 여야 의원의 비판을 받았다.

이날 조오섭 더불어민주당 의원(광주 북구갑)은 건물 붕괴로 입주가 지연된 '광주 화정아이파크' 입주예정자 주거지원방안을 질의했다. 정 대표는 "제가 2월에 부임했다"고 답변했다. 부임하기 전인 올해 1월 아파트 붕괴사고가 발생했기 때문에 자세한 내용은 잘 모른다는 취지로 해석돼 논란이 불거졌다.

정 대표의 답변에 대해 조 의원은 "2월에 부임했어도 모른다는 게 말이 되느냐"면서 "그럼 이 자리에 뭐 하러 왔느냐"고 물었다. 한준호 더불어민주당 의원(경기 고양시을)은 입주자 대표들이 사고 수습에 대해 책임과 협상을 요구하는 부분과 관련해 관여한 적 있느냐고 질문했다. 정 대표는 "제 소관 업무가 아니라 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국토위, 정몽규 회장 종합감사 증인으로 채택

김민기 국토교통위원장이 지난달 23일 국회에서 열린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민기 국토교통위원장이 지난달 23일 국회에서 열린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민기 국토위원장은 "참사에 대한 안전과 재발방지, 피해자 보상 문제가 증인 채택의 이유인데 피해보상에 대한 권한은 없는 것 같다"면서 "양당 간사는 종합감사 때 해당 권한을 가진 정몽규 HDC 회장을 증인으로 채택하는 데 합의해 달라"고 말했다. 이에 지난 12일 국토위는 전체회의를 열고 ‘2022년도 국정감사 증인 출석요구 철회 및 추가의 건’을 의결해 정몽규 HDC회장을 증인으로 추가했다. 현대산업개발 측에 따르면 정몽규 회장이 국정감사 증인 출석을 통보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정몽규 HDC그룹 회장이 21일 종합감사 증인으로 출석할 경우 지지부진한 화정아이파크 입주예정자 보상문제, 건물 철거후 재시공 상황 등에 대한 질의를 받을 전망이다. 정몽규 당시 HDC현대산업개발 회장은 올해 1월 17일 회장직에서 사퇴했다. 현재는 HDC현대산업개발과 HDC아이파크몰 등의 그룹계열사의 지주사인 HDC회장으로 재직중이다. 

올해 1월 광주 화정아이파크 외벽 붕괴사고로 7명의 사상자를 발생시킨 HDC현대산업개발이 피해보상안을 놓고 입주예정자들과 갈등이 커지고 있다. 입주예정자 측은 3번의 대규모 상경집회를 통해 "상호협의 없이 현산이 내놓은 주거지원대책을 받아들일 수 없다"며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매리 2022-10-14 17:48:05
반성을 모르고 자기중심적인 연세대삼성 안쓴다. 이찬희사기변호사 강상현연세대교수 삼성백수현 이재용회장 모두 공범자들인데 기자들이 삼성사기기사내니 이것들이 정신못차리고 자화자찬하지. 삼성 이재용회장 재판안끝다는걸 명심해라. 내년까지 재판이다. 삼성이재용회장 재판망해라. 무슨 승진이야! 다들 퇴직해라. 무슨 용서협력이야! 삼성, 연세대 사기집단아.
시간끄니 더 괘씸하지. 무슨 카드론대출이야! 씨bal. 카타르월드컵이 35일 남았다. 도그베이비들아.

이매리 2022-10-14 21:06:43
부산콘텐츠마켓에서도 삼성연세대 미투,방통위국감위증 소문났는데 뭘 감춰요? 무고한 십년피해자이매리구제는 안중요하냐? 삼성연세대 깃발들고 가서 뿌셔버리지 카드론대출이나
7년주고 상부상조지랄하네. 한달뒤에 두고봐.

이매리 2022-10-14 21:11:00
삼성노태문사장국감때 소통강화기사만 나가고 사기쳤냐!
무슨 소통강화했냐! 이찬희변호사도 답변안해 사기치니 역겹지. 삼성이 뭘 준법을 지켰냐! 삼성도 국감에 나와라. 불공평하네.

이매리 2022-10-15 11:53:48
뽀뽀하고 안았던 SBS삼성백수현 애인은 따로 있었다 왜 말을
못하나요! 자기 애인 예랑 프로덕션 이현주는 돈벌게 해줬는데 무고한 십년피해자 이매리 십년임금손실은 보상했냐! 너네나
카드론대출이나 7년받고 기부 봉사공익홍보홍보홍보대사
사회적기업해봐라. 욕하는게 정상이지. 이매리하나은행계좌로만 십년치입금먼저다. 소통승진공익ESG 사기십단아! 퉤퉤!

이매리 2022-10-16 13:03:07
삼성연세대미투 인도아랍에도 소문났다. 이재용회장 재판도
안끝났는데 연말에 소문 더 날거야. 삼성건설 삼성중공업망해라. 사기집단아. 무고한 십년피해자이매리구제는 안중요하냐.
7년동안 해외비용처리도 안해줬으면서 카드론대출이나 주고
화해조서도 작성된게 없고 공익신고2년이내 십년임금손실
보상도 된게 하나도 없는데 가해자들위해 카드론대출이나
받고 보상금없이 무료봉사할일 있냐! 이매리하나은행계좌입니다. 상부상조협력은 이매리계좌로만 십년정산먼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