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정부, ICAO 총회서 "항공기 탄소배출 규제 강력 추진"
상태바
미국 정부, ICAO 총회서 "항공기 탄소배출 규제 강력 추진"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2.10.01 1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피트 부티지지 미국 교통장관은 30일(현지시간) 악시오스와 단독 인터뷰에서  "미국은 항공에 대한 더 강력한 배출 목표를 찾기 위해 몬트리올에서 다자 회담을 이용하고 있다"며 "새로운 기후법은 외교적 영향력을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사진=블룸버그/게티이미지
피트 부티지지 미국 교통장관은 30일(현지시간) 악시오스와 단독 인터뷰에서 "미국은 항공에 대한 더 강력한 배출 목표를 찾기 위해 몬트리올에서 다자 회담을 이용하고 있다"며 "새로운 기후법은 외교적 영향력을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사진=블룸버그/게티이미지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미국 정부가 캐나다 몬트리올에서 열리는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총회에서 다자회담을 통해 항공기 탄소배출 규제를 도입하는 방안을 강력히 추진하고 있다.

피트 부티지지 미국 교통장관은 30일(현지시간) 악시오스와 단독 인터뷰에서 "미국은 항공 분야에 더 강력한 배출 억제 목표를 설정하기 위해 몬트리올에서 다른 나라들과 다자회담을 한다"고 소개하고 "새로 제정된 기후법이 외교적 지렛대가 된다"고 말했다.

항공 부문이 지난해 전 세계 에너지 관련 온실가스 배출량에서 차지한 비중은 2%이지만 양은 점점 증가세다.

항공은 해운 부문과 함께 파리기후협약에서 제외된데다 관리 감독도 ICAO 같은 국제 협력기구에 맡겨져 탄소배출 감축이 너무 느리다는 지적이 나온다.

미국은 '지속가능 항공연료'(SAF)부터 전기비행기까지 지금까지 개발된 신기술이 더욱 강력한 탄소배출 감축 목표 설정에 도움이 된다고 판단하고 몬트리올 ICAO 총회 동안 탄소 규제 속도를 높이기 위해 다른 나라들과 협력을 모색중이다.

부티지지 장관은 미국 정부는 모든 나라가 항공 분야 2050년 탄소 배출 제로(2050 net zero)에 동참하도록 만들어야 한다는 절박감을 느끼고 이번 ICAO 총회에 참가중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항공기 탄소배출 감축을 위해서는 SAF 사용과 새로운 추진 기술 발전, 연료를 절약할 수 있는 경로를 제공하는 항공 교통통제 및 운항 경로 개혁 등이 복합적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최근 의회를 통과한 초당적 인프라법과 기후법 등 정책 덕분에 ICAO 총회에서 기후 지도국가로 미국 신뢰도가 크게 높아졌다고 자평하고 "지난해 영국 글래스고 기후회의에서 미국 제의에 대한 의구심이 많았으나 이번 논의에서 큰 힘을 받고  미국이 리더 위치에 있는 것도 고무적인 일"이라고 강조했다.

바이든 행정부는 새 기후법을 통해 미연방항공청(FAA) 보조금과 연방 세금 공제 등 인센티브를 제공함으로써 SAF 생산을 확대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부티지지 장관은 SAF는 탄소 제로 연료는 아니지만 항공기 탄소 배출을 줄일 수 있는 해법의 한 부분은 될 수 있다며 미국 정부는 SAF 생산을 획기적으로 늘리기 위한 조처를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미국은 탄소 상쇄 및 감축 프로그램(CORSIA)에 더 엄격한 기준을 적용하자는 ICAO의 제안도 지지중이다.

악시오스는 ICAO 제안을 면밀히 분석한 환경단체 '기후행동추적'은 이 제안이 매우 불충분하다고 평가했다고 전했다.

ICAO 총회에서 기후 관련 사항들은 다음 주에 검토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