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정부 출범 후 첫 '금융노조 총파업'…참여율 높지 않을 듯
상태바
윤 정부 출범 후 첫 '금융노조 총파업'…참여율 높지 않을 듯
  • 권상희 기자
  • 승인 2022.09.15 1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조 임금인상률 요구안 5.2%로 제시
주 36시간제 1년간 시범 실시 제안
점포 폐쇄와 인력감축 중단·국책은행 지방이전 폐기 요구
금감원 '종합상황본부' 운영해 필요 조치 계획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오피니언뉴스=권상희 기자]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이 오는 16일 총파업을 예고한 가운데 파업 여파에 대해 업계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다만 참여율은 높지 않을 것으로 관측된다.

15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노조는 무분별한 점포 폐쇄와 인력감축 중단, 정부의 공공기관 혁신안 폐기, 관치금융 부활 저지, 국책은행 지방이전 정책 폐기 등을 요구하며 총파업을 단행할 계획이다. 

특히 금융노조는 임금인상률 요구안을 당초 6.1%에서 한국은행 물가상승률 전망치인 5.2%로 낮춰 제시했다. 이는 총파업에 들어가기 전 막판 협상력을 끌어올리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그동안 사용자 측은 임금인상률을 1.4%대로 제시해왔다.

이와 함께 금융노조는 주 36시간제의 경우 임금 삭감 없는 주 4.5일 근무를 한정된 직군에 한해 1년간 시범적으로 실시할 것을 제안했다. 

앞서 금융노조는 지난 2016년 9월에도 총파업을 단행한 바 있다. 6년 만에 다시 총파업에 돌입한 셈이다. 당시 은행권 참가 인원은 1만800여명으로 전체 조합원의 15% 수준에 그쳤다. 특히 4대 시중은행(KB국민·신한·하나·우리)의 파업 참가율은 2.8%에 머물렀다.

이번에도 우리은행과 농협은행 노조는 일부를 제외하고는 사실상 불참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들 지부는 전날 파업 기자회견에도 참석하지 않았다. 

금융노조에는 전국 시중은행과 지방은행, 국책은행 근로자 10만여명이 소속돼 있다. 금융노조에 따르면 이번에는 전국 7000여 개 금융사업장에서 일하는 10만명의 노동자들이 참여한다는 계획이다. 

금융노조 조합원들은 16일 오전 10시 서울 광화문 세종로 사거리에 집결해 한 시간여 동안 집회를 개최한 후, 용산 대통령 집무실 앞까지 가두행진을 실시할 예정이다. 파업 이후에도 합의가 되지 않으면 오는 30일 2차 파업에 돌입한다.

금융노조, 공공성 수호·민영화 반대·임금 인상 요구

금융노조는 6년 만에 총파업에 돌입하는 이유를 세 가지로 정리했다. ▲금융의 공공성 수호 ▲윤석열 정부의 공공기관 민영화 정책 반대 ▲노동자 실질임금 인상 등이다. 

지난 14일 금융노조는 성명서를 통해 "금융자본과 사용자들은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동안 점포 폐쇄와 인력 감축에 열을 올려 750개의 점포를 없애고 4000여 명의 인력을 줄였다"며 "금융노동자들은 줄어든 점포와 인력으로 인해 강화된 노동강도를 온몸으로 버텨내며 쓰러져 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윤석열 정권과 모피아가 추진하는 공공기관 효율화는 공공기관 민영화의 거짓 수사이며, 투기자본과 재벌에게 자산을 매각하고 사업권을 넘기려는 꼼수"라고 비판했다.

이와 함께 "7.29 공공기관 혁신안의 전면 폐기와 미래노동시장 연구회를 통한 노동 개악 추진 중단, 국책은행 자산 이관 중단과 지방이전 정책 폐기 등 윤석열표 공공·노동·금융정책의 전면적 수정이 필요하다"고 요구했다.

아울러 임금인상률로 5.2%를 제시하며 "금융노조의 과거 10년 누적 임금인상률은 23.95%로 전 산업 협약임금 인상률 37.6%, 금융보험업 협약임금 인상률 41.6%, 공무원·공공기관 임금인상률 25.8% 대비 낮은 수준"이라고 지적했다.

업계에서는 연봉인상률을 비롯해 지방이전 정책 폐기 등 각종 사안들에 대한 노사 간 입장차가 커서 타협이 힘들 것으로 보고 있다. 

금융당국 "대화 통해 입장차 조율해야"

이번 총파업 예고에 대해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아직 시간이 남은 만큼 노사간 대화를 통해 입장차이가 원만히 조율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 부위원장은 이날 열린 금융노조 총파업 대비 금융권 상황 점검회의에 참석해 "실제 파업이 발생할 경우 고객불편이 최소화되도록 기관별 비상대응계획을 차질없이 시행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그는 "특히 개별 금융기관의 파업에도 시스템 차원에서는 정상적인 영업과 운영이 가능하도록 전산업무를 비롯한 금융기관 업무연속성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강조했다.

금융당국과 금융사들은 파업에 대비해 은행별 자체 비상행동계획을 점검했다. 금융감독원 내에는 파업 대응 컨트롤타워로 '종합상황본부'가 운영 중이며, 파업 진행상황에 맞춰 필요한 조치를 해나간다는 계획이다. 

이외에도 파업 당일에는 은행 본점과 전산센터 등에 검사인력을 파견해 전산 가동여부 등을 지속 점검토록 하는 등 현장상황에 대응할 예정이다. 

주요 금융기관들은 ▲비상대책조직 설치·운영방안 ▲대체인력 확보 대책 ▲시나리오별 영업점 운영계획 ▲주요 전산장비·전산시설 보호대책 등 업무연속성계획과 IT비상계획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금융위 관계자는 "파업 참여인원과 해당 인원의 근무지 무단이탈 여부 등 근태관리의 적정성, 금융소비자 불편사항 등 민원접수 사례, 대체인력 투입현황을 비롯한 BCP 가동현황 등을 중점 점검하겠다"며 "유관기관과의 비상연락망도 가동해 국민 금융활동 불편을 최소화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