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유가, OPEC+ 감산 우려 완화에 5%대 급락
상태바
뉴욕유가, OPEC+ 감산 우려 완화에 5%대 급락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2.08.31 08: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욕상업거래소에서 30일(현지시간) 10월물 서부텍사스산원유(WTI) 가격은 전장보다 5.37달러(5.5%) 하락한 배럴당 91.64달러에 거래됐다. 사진=셔터스톡
뉴욕상업거래소에서 30일(현지시간) 10월물 서부텍사스산원유(WTI) 가격은 전장보다 5.37달러(5.5%) 하락한 배럴당 91.64달러에 거래됐다. 사진=셔터스톡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뉴욕 유가는 석유수출국기구(OPEC)의 감산 우려가 누그러진데다 이란 핵합의 복원이 임박했을 가능성이 불거지면서 급락했다.

뉴욕상업거래소에서 30일(현지시간) 10월물 서부텍사스산원유(WTI) 가격은 전장보다 5.37달러(5.5%) 하락한 배럴당 91.64달러에 거래됐다.

이는 지난 22일 이후 가장 낮은 수준으로 지난 7월 12일 이후 하루 하락폭이 가장 컸다.

유가는 그동안 주목받았던 산유국들의 감산 가능성이 불확실해지면서 장중 5% 이상 급락했다.

러시아 통신사가 러시아 등 비(非)OPEC 주요 산유국들의 협의체인 OPEC 플러스(OPEC+)가 현재 감산 가능성을 논의하지 않으며 아직 시기 상조라고 보도하면서 공급 우려는 크게 완화됐다.

이는 앞서 발표된 사우디아라비아 에너지 장관의 감산 가능성 발언과 다른 내용이다.

프라이스 퓨처스 그룹의 필 플린 시장 애널리스트는 마켓워치에 감산 우려 완화가 유가 하락에 영향을 줬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이란 인터내셔널 트윗에서 미국과 이란이 핵합의(JCPOA·포괄적 공동행동계획) 복원에 대한 합의에 도달했다고 전해진 점도 이란산 원유 공급 기대를 높이며 유가 하락을 부채질했다고 평가했다. 아직 양국의 공식 발표가 나온 것은 아니다.

경기 침체 가능성에 원유 수요가 줄어들 수 있다는 우려도 유가 하락에 힘을 더했다.

지정학적 위험도 불거졌다. 이라크에서 막강한 영향력을 가진 이슬람 시아파 정치인 무크타다 알사드르가 전일 정계 은퇴를 선언하면서 정치 세력 간 무력 충돌이 빚어졌다.

이 과정에서 지지자들이 유전과 정유소를 포위했다는 소식이 있었지만 유혈사태는 어느 정도 진정된 것으로 전해졌다.

OPEC 2위 산유국인 이란의 원유 수출이 타격을 입지는 않아 유가에 큰 영향을 주지 않았다.

미국 에너지정보청(EIA)은 오는 31일 미국 주간 원유 재고에 대한 데이터를 발표할 예정이다.

스파르탄 캐피털의 피터 카딜로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전일 유가가 오른 것은 투기적이었고 OPEC 감산에 대한 투자자들의 베팅이 줄어들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