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o is] 앤서니 파우치 美 NIAID 소장, 12월 사임 공식 발표
상태바
[Who is] 앤서니 파우치 美 NIAID 소장, 12월 사임 공식 발표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2.08.23 11: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우치 소장은 22일(현지시간) 성명을 내고 "내 커리어의 다음 장을 추구하기 위해 올해 12월 모든 직책을 내려놓을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EPA/연합
파우치 소장은 22일(현지시간) 성명을 내고 "내 커리어의 다음 장을 추구하기 위해 올해 12월 모든 직책을 내려놓을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EPA/연합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미국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을 이끌어 온 앤서니 파우치 국립 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NIAID) 소장이 연내 사임 의사를 밝혔다.

파우치 소장은 22일(현지시간) 성명을 내고 "내 커리어의 다음 장을 추구하기 위해 올해 12월 모든 직책을 내려놓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앞서 지난 7월 CNN방송에 출연해 "바이든 대통령의 첫 임기 말에 가까워질 때쯤이면 은퇴할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당시에는 특정한 은퇴 일자를 생각하고 있거나 은퇴 절차를 시작하지는 않았다며 구체적인 시기를 언급하지는 않았다.

바이든 대통령의 최고 의학 고문이기도 한 파우치 소장은 올해 81세로 코로나19 사태가 터진 뒤 미국에서 대응을 이끌어온 전문가 중 한 명이다.

백악관 코로나19 대응팀의 일원으로서 대통령에게 대처 방안을 조언하고, 코로나19 백신·치료제의 개발도 관장해 왔다.

1984년부터 38년간 NIAID 소장을 역임하며 로널드 레이건 전 대통령부터모두 7명의 대통령을 보좌했다.

후천성면역결핍증(AIDS) 위기, 에볼라 바이러스, 지카 바이러스, 탄저병 공포 사태 등에 대한 대처도 이끌었다.

그는 코로나19 사태가 시작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임기 때는 팬데믹 대처법을 놓고 트럼프 전 대통령과 마찰을 빚기도 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 지지자들은 파우치 소장의 팬데믹 처방을 비판했고 트럼프 전 대통령은 파우치 소장을 해고하는 것을 검토 중이라는 뜻을 내비치기도 했다.

파우치 소장은 연방정부에서 은퇴해도 앞으로 있을 지 모를 전염병 퇴치에 계속 기여하고 싶다는 뜻도 밝혔다.

그는 "나는 NIAID 소장으로 배운 것을 과학과 공중 보건 발전에 사용하고 앞으로 전 세계가 미래 전염병 위협에 직면해 대응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과학 지도자들을 멘토링하는 데 사용하고 싶다"고 말했다.

조 바이든 대통령은 파우치 소장의 사임 발표에 대해 성명을 내고 "모든 미국인 삶에 감동을 줬다"며 "덕분에 미국은 더 강하고, 더 회복력 있고, 더 건강해졌다"고 평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