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인민은행, 사실상 기준금리 LPR 0.05%p 인하
상태바
중국 인민은행, 사실상 기준금리 LPR 0.05%p 인하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2.08.22 1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월 이후 7개월만에···부동산 지원 대책 강화 차원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이 22일 사실상 기준금리인 1년 만기 대출우대금리(LPR)를 3.70%에서 3.65%로 0.05%포인트 인하했다. 사진=바이두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이 22일 사실상 기준금리인 1년 만기 대출우대금리(LPR)를 3.70%에서 3.65%로 0.05%포인트 인하했다. 사진=바이두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이 22일 사실상 기준금리인 1년 만기 대출우대금리(LPR)를 3.70%에서 3.65%로 0.05%포인트 인하했다. 

1년만기 LPR 인하는 지난 1월 이후 7개월 만이다. 인민은행은 5년 만기 LPR도 4.45%에서 4.30%로 내렸다.

LPR는 18개 시중 은행의 최우량 고객 대상 대출금리 동향을 취합해 평균 낸 수치에 불과하지만 시장에서는 중앙은행이 각종 정책 수단을 통해 사실상 LPR를 결정하는 것으로 이해한다. 이는 2019년부터 중국의 사실상 벤치마크 자금조달 비용으로 여겨져 왔다.

1년만기 LPR은 대부분 신규 대출과 미지급 대출, 5년만기 LPR은 주택담보대출(모기지)의 기준으로 적용된다.

앞서 인민은행이 지난주 1년만기 중기유동성지원창구(MLF) 대출금리를 2.85%에서 2.75%로 낮춤에 따라 LPR 금리 인하가 예상됐다.

중국 당국은 지난 7월 말 분기별 경제 분석회의에서 경제 성장과 코로나19 통제, 개발 안보 사이에서 균형을 유지해야 한다는 입장을 정한 바 있으며 이번 기준 금리 인하 조처는 이와 관련이 있어 보인다.

블룸버그는 애초 1년만기 LPR의 경우 0.10%P 인하가 예상됐으나 하락폭이 작았다고 보도했다.

화교은행의 중국 연구 책임자인 토미 셰는 "낮은 주택담보대출 금리는 주택 판매 안정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짚었다.

이어 중국 당국이 추가 대출로 부동산 시장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는 한편 경기침체로 위축된 기업과 소비 심리를 강화할 목적으로 금리 인하 조치를 한 것으로 풀이했다.

블룸버그는 이번 금리 인하 조치가 부동산 업계 지원을 위해 정책은행을 통한 특별 대출을 제공할 것이라는 지난 19일 인민은행과 재정부, 주택·도농건설부(주택부)의 공동 성명에 이어 나온 점을 주목해야 한다고 짚었다.

19일 조치가 최근 부동산담보대출 상환 거부 등으로 인해 문제가 된 주택들이 구매자들에게 제대로 넘겨질 수 있도록 부동산 업계를 겨냥한 자금 지원이라면 LPR 인하 조치는 대출자와 업계를 모두 겨냥한 지원책이라고 할 수 있다.

호주뉴질랜드(ANZ)은행의 선임 중국전략가인 싱자오펑은 "LPR 인하가 필요한 상황에서 (이번) 인하 규모가 금융 수요를 자극하기에는 충분치 않다"며 1년만기 LPR의 추가 인하 가능성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중국 당국의 이런 조처가 미국과 유럽 등이 금리를 공격적으로 인상하는 것과 반대로 향하는 것이어서 위안화 가치와 주가 하락은 물론 자본 유출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됐다.

중국 경제는 지난 2분기 성장률이 상하이 봉쇄 등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충격으로 우한 사태 이후 최저인 0.4%까지 급락한 가운데 제로 코로나 정책이 여전한 상황에서 최근 폭염에 따른 전력 위기까지 겹쳐 전망이 그다지 밝지 않다.

지난 3월 중국 당국은 5.5%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목표치를 밝혔으나 지속적인 경기 침체로 목표 달성이 어려워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