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빅테크 기업, 글로벌 경기침체 우려에 '직원감축'
상태바
美 빅테크 기업, 글로벌 경기침체 우려에 '직원감축'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2.08.17 0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고용 시장을 책임졌던 빅테크 기업은 기존 인력을 감축하고 신규 채용 규모를 줄이면서 경기 침체에 대비해 방어적인 자세로 전환하는 모습이다. 사진= Crunchbase News
미국 고용 시장을 책임졌던 빅테크 기업은 기존 인력을 감축하고 신규 채용 규모를 줄이면서 경기 침체에 대비해 방어적인 자세로 전환하는 모습이다. 사진= Crunchbase News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미국 빅테크(거대 정보기술기업) 기업이 글로벌 경기침체 우려 속에 잇따라 구조조정에 나서고 있다.

사실상 미국 고용 시장을 책임졌던 이들 기업은 기존 인력을 감축하고 신규 채용 규모를 줄이면서 경기 침체에 대비해 방어적인 자세로 전환하는 모습이다.

아이폰 제조업체인 애플은 지난주 채용 담당자 100명을 해고한 것으로 16일(현지시간) 알려졌다.

블룸버그 통신은 이 사안을 잘 아는 관계자를 인용해 이같이 전하며 해고된 이들은 계약직으로, 애플의 직원 채용을 담당하는 직원들이라고 보도했다.

해고된 직원들은 애플의 비즈니스 요구 변화에 따른 것이라고 들었으며, 이번 감원은 애플에서 채용 둔화가 진행 중임을 보여준다고 이 매체는 덧붙였다.

애플의 이번 해고는 이례적이지만 앞서 마이크로소프트(MS)와 메타 등 다른 빅테크 기업들이 일찌감치 일자리를 줄이겠다고 밝혀왔다.

MS는 지난달 각 사업 부문에 걸쳐 전체 직원의 1% 미만을 감축했다. MS의 해고 조치는 2017년 이후 5년 만에 처음이었다.

지난해 6월 기준 MS 직원 수가 18만1천명이었던 점을 고려하면 2만명에 가까운 직원이 회사를 그만둔 것으로 보인다.

마이크로소프트(MS)는 "이는 전략적 재정비에 따른 것으로, 우리는 모든 기업처럼 정기적으로 사업을 평가한다"고 밝혔다.

MS는 신규채용에 앞서 승인을 받도록 하는 내부 방침도 내렸다.

페이스북 모기업 메타는 최근 캘리포니아 본사의 시설관리업체와 계약을 종료했다. 이에 따라 이달 중 청소 담당 등 350명 이상이 해고된 것으로 알려졌다.

메타는 이와 함께 엔지니어 채용 목표치도 1만명에서 6000∼7000명으로 줄였다.

전기차 업체 테슬라는 직원 10% 감축을 공언한 상태다.

일론 머스크 최고경영자(CEO)는 지난 7월 임원들에게 보낸 이메일을 통해 미국 경제에 대해 "느낌이 몹시 나쁘다"면서 직원을 약 10% 감축해야 한다고 밝혔다.

리비안은 향후 몇 주 내에 직원 수백 명을 해고하는 등 전체 직원 1만 4000여 명 중 5%를 감원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2분기에만 1만명을 채용한 구글은 앞으로 신규 채용 속도를 조절하기로 했다.

순다르 피차이 구글 최고경영자(CEO)는 지난달 열린 전체 회의에서 직원들에게 생산성과 집중력 향상을 주문하기도 했다.

이 같은 미국 기업들의 구조조정은 지난 7월 실업률이 3.5%로 1969년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지만, 경기 침체 우려는 가시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미국 소비자물가지수(CPI)는 전년 동기 대비 상승률이 4월 8.3%에서 5월 8.6%, 6월 9.1%로 급등했다. 6월의 상승폭은 1981년 11월 이후 최대폭이다.

7월 CPI는 8.5%로 상승폭이 다소 꺾였지만 여전히 높은 수준을 보인다.

이에 연방준비제도(Fed·연준)는 6월에 이어 7월에도 기준금리를 한 번에 0.75%포인트 인상하는 '자이언트 스텝'을 밟은 데 이어 9월 인상도 열어두고 있다.

경기 전망 지수로 평가받는 전 세계 반도체 판매액은 낮아지고 있다.

미국반도체산업협회(SIA)는 지난 6월 전 세계 반도체 판매액은 작년 동월보다 13.3% 늘었지만, 5월 증가율(18.0%)보다 한층 낮아졌다고 발표했다.

지난 2018년 미중 무역 분쟁 이후 최장기간(6개월) 둔화세다.

세계 각국 중앙은행들의 기준금리 인상, 우크라이나 전쟁과 중국에서의 코로나19 봉쇄정책 등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기업 실적 전망도 낮아지고 있다.

앞서 미 최대 메모리 반도체 제조사인 마이크론은 2분기 매출을 하향 조정했다. 컴퓨터와 스마트폰에 쓰이는 메모리 반도체의 수요 약화해 따른 것이다.

당초 마이크론은 2분기 매출을 68억∼76억달러(약 8조 9000억∼9조 9000억원)로 내다봤으나최근 전망치를 더 내렸다.

미국 그래픽 반도체 기업 엔비디아도 2분기 매출이 전분기보다 19% 감소할 전망했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지난 7월 기자회견에서 "현재 미국이 경기침체 상태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미국의 경제에서 아주 잘 기능하는 영역이 너무나 많기 때문"이라면서 경기 침체 전망을 일축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