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 가짜계정 5% 아니라 최소 10%"···머스크 사기 주장
상태바
"트위터 가짜계정 5% 아니라 최소 10%"···머스크 사기 주장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2.08.05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머스크는 지난달 말 트위터를 맞고소하면서 하루 한 번 이상 방문해 광고를 보는 이용자 계정(MDAU) 가운데 가짜 계정 비중이 5% 미만이라는 트위터 측 주장과 달리 최소 10%라고 주장했다. 사진=로이터/연합
머스크는 지난달 말 트위터를 맞고소하면서 하루 한 번 이상 방문해 광고를 보는 이용자 계정(MDAU) 가운데 가짜 계정 비중이 5% 미만이라는 트위터 측 주장과 달리 최소 10%라고 주장했다. 사진=로이터/연합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테슬라 최고경영자(CEO) 일론 머스크의 트위터 인수 계약 파기에 따른 양측의 소송전에서, 트위터가 자사 플랫폼상의 가짜 계정 숫자를 축소해 제공한 것은 사기에 해당한다는 머스크 측 주장이 나왔다.

머스크는 지난달 말 트위터를 맞고소하면서 하루 한 번 이상 방문해 광고를 보는 이용자 계정(MDAU) 가운데 가짜 계정 비중이 5% 미만이라는 트위터 측 주장과 달리 최소 10%라고 주장했다고 4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NYT) 등 미국 매체가 보도했다.

올해 1분기에 트위터 일간 활성 사용자 2억 2900만명 가운데 6500만명은 광고를 보지 않은 수치를  트위터가 수치를 숨겼다는 것이다.

머스크 측 변호인은 트위터가 이를 통해 광고효과 등 사업모델 상의 약점을 감추고 비싼 가격에 회사를 팔려 했다고 비판했다.

머스크 측은 "트위터가 가짜계정 및 스팸 계정 숫자를 잘못 집계했으며, 이는 트위터의 전망과 관련해 투자자들을 오도하려는 계획의 일부"라면서 트위터 측이 필사적으로 정보를 감추려 했다고 주장했다.

주요수입원이 광고인 트위터에 가짜계정이 많은 경우 광고주들이 기대하는 광고효과를 얻을 수 없다는 게 머스크 측 주장이다.  부정확한 정보가 사업상 중요한 역효과를 초래했기 때문에 인수를 철회하기로 했다는 것이다.

트위터는 자사 수치가 정확하며 머스크 측이 계약 파기를 위해 자신들이 제공한 데이터를 왜곡하려 한다면서 "머스크측 주장은 믿기 어렵고 사실에 반하는 이야기로 들린다"고 반박했다.

머스크 측의 집계방식이 트위터와 다르기 때문에 신뢰할 수 없다는 게 트위터 입장이다.

브렛 테일러 트위터 이사회 의장은 "머스크의 주장은 사실 여부가 부정확하고 법적으로 불충분하며 상업적으로 부적절하다"고 말하기도 했다.

세계 최대 부자 머스크는 4월 말 440억 달러(약 57조 3000억 원)에 트위터를 인수하기로 했지만 이후 트위터의 가짜계정 현황 등을 문제 삼아왔고 지난달 계약 파기를 선언했다. 그는 위약금 10억 달러(약 1조 3000억원)도 지급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이후 트위터는 인수 계약 이행을 강제하기 위한 소송을 제기했고, 머스크도 트위터를 맞고소한 상태다. 양측의 법정 싸움이 10월 17일부터 진행된다.

머스크가 계약 당시 트위터에 제시한 인수 가격은 주당 54.20달러지만 이후 주가는 41.07달러까지 내려온 상태다.

머스크 측은 "주식 강세장이 끝나가는 가운데, 트위터는 요청 자료를 제공하면 자신들이 제대로 된 기반 없이 발가벗고 수영하고 있음이 드러날 것을 알았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