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도요타 자회사 "2000년대부터 엔진 배출가스·연비 조작 의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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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도요타 자회사 "2000년대부터 엔진 배출가스·연비 조작 의혹"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2.08.02 1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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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도요타자동차 계열 상용차 전문 제조업체 히노(日野)자동차가 2000년 전반부터 정부에 허위보고서를 제출하며 엔진 성능을 속여 왔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사진=아사히신문
일본 도요타자동차 계열 상용차 전문 제조업체 히노(日野)자동차가 2000년 전반부터 정부에 허위보고서를 제출하며 엔진 성능을 속여 왔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사진=아사히신문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일본 도요타자동차 계열 상용차 전문 제조업체 히노(日野)자동차가 2000년대 전반부터 엔진 배출가스와 연비를 조작한 의혹이 있다고 아사히신문이 2일 보도했다.

지금까지 부정은 2016년 가을 이후 발각됐지만 2000년 전반부터 정부에 허위보고서를 제출하며 엔진 성능을 속여 왔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아사히는 "관계자 취재 결과 배출가스와 연비 부정이 2000년대 전반부터 있었다"며 "이에 따라 대상 차종도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히노자동차는 지난 3월 일본 내에서 판매한 차량용 엔진의 배출가스 및 연비와 관련해 정부에 조작된 자료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소형버스와 중대형 트럭 등에 탑재된 엔진 4개 기종에서 조작 사실이 드러난 가운데 배출가스 조작 1개 기종을 탑재한 차량 4만7000대는 리콜을 시행했다.

히노자동차는 당시 부정 발생 원인으로 짧은 납기에 맞추기 위한 압박과 함께 엔진 개발과 성능시험 부서가 같았으며 감시체제도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다는 점을 들었다.

국토교통성은 3월 말 문제의 엔진을 탑재한 8개 차종의 '형식 지정'을 취소했다.

형식 지정은 자동차의 성능을 유지하고 대량생산을 할 수 있도록 정부가 허가하는 조치로 1951년 이 제도가 시행된 이후 지정이 취소된 것은 처음이다.

이후 히노자동차는 대형과 중형 트럭 등을 출하하지 못하고 있다.

아사히는 "히노자동차가 2001년 도요타자동차의 자회사가 됐다"며 "도요타가 어떻게 대응할지도 관심을 끈다"고 설명했다.

히노자동차는 리콜 비용 증가 등으로 2021회계연도(2021년 4월∼2022년 3월) 사상 최대인 847억엔(약 8500억원)의 순손실을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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