튀르키예 "우크라 곡물 수출, 8월 1일 시작"
상태바
튀르키예 "우크라 곡물 수출, 8월 1일 시작"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2.08.01 08: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크라 개전 이래 첫 곡물 수출선 1일 출항
우크라이나는 곡물 선적을 마치고 유엔으로부터 첫 출항 신호를 기다리고 있다고 밝혔다. 사진=셔터스톡
우크라이나는 곡물 선적을 마치고 유엔으로부터 첫 출항 신호를 기다리고 있다고 밝혔다. 사진=셔터스톡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흑해를 통한 우크라이나 곡물 수출이 8월 1일(현지시간) 시작될 수 있다고 튀르키예(터키) 대통령실 대변인이 31일 밝혔다.

이브라힘 칼린 튀르키예 대통령실 대변인은 "세부 사항 조율이 내일까지 완료된다면 첫 배가 내일 출항할 가능성이 크다"며 "늦어도 모레면 출항하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라고 현지 TV 인터뷰에서 말했다.

그는 또 "이스탄불의 공동조정센터(JCC)에서 안전 항로에 대한 마지막 작업을 곧 마무리할 수 있을 것"이라며 "한 두개 작은 이슈가 있는데, 오늘 저녁까지 이를 해결할 수 있다면 내일 아침 출항이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앞서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유엔, 튀르키예는 러시아의 침공 이후 흑해 봉쇄로 막힌 곡물 수출길을 다시 열기로 지난 22일 합의했다.

이에 따라 지난 28일에는 항로 안전을 보장하고 관련 절차를 총괄하기 위한 공동조정센터(JCC)가 튀르키예 이스탄불에 설립되는 등 조만간 우크라이나 곡물이 세계 시장에 다시 공급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가 커지고 있다.

우크라이나는 곡물 선적을 마치고 유엔으로부터 첫 출항 신호를 기다리고 있다고 밝혔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이날 "올해 우크라이나의 곡물 수확량이 평년의 절반가량에 불과할 것으로 우려된다"고 말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트위터에서 "우리의 주요 목표는 러시아의 침공으로 야기된 세계 식량 위기를 막는 것"이라고 밝혔다.

우크라이나는 올해 2월 러시아의 침공 이후 밀밭 곳곳이 포격을 받아 불타는 등 곡물 재배에 어려움이 끊이지 않고 있다. 우크라이나 항만 사정상 곡물 수출이 재개되더라도 실제 수출량은 시장의 기대에는 못 미칠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여전히 곡물을 수출할 항로 이외 다른 방법을 찾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