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금융-SKT, 금융·ICT 협력으로 동반성장 나선다
상태바
하나금융-SKT, 금융·ICT 협력으로 동반성장 나선다
  • 권상희 기자
  • 승인 2022.07.24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반성장 위한 ESG 생태계 공동 구축
금융과 ICT 융합한 디지털 초금융으로 가치 혁신
SK ICT 패밀리와 협력
전략적 파트너십 협약식에 참석한 함영주 하나금융그룹 회장(사진 왼쪽)과 유영상 SK텔레콤 사장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하나금융

[오피니언뉴스=권상희 기자] 하나금융그룹과 SK텔레콤은 지난 22일 금융·ICT 혁신에 기반한 초협력을 바탕으로 우리 사회 구성원들과의 동반성장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

우선, 하나금융과 SK텔레콤은 취약계층, 사회적 기업, 청년 스타트업, 청소년들과의 동반성장을 위한 ESG 생태계를 구축하고, 양사의 금융·ICT 역량과 인프라를 활용한 다양한 사회 가치 창출 프로그램을 공동 추진한다.

이를 위해 양사는 ▲영세 소상공인 대상 금융 솔루션 지원 협력 ▲사회적 기업과 청년 창업 스타트업에 대한 공동 투자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 공동 개발 및 추진 ▲메타버스 플랫폼 통한 청소년 금융교육 진행 등 더 나은 미래를 위한 ESG활동을 함께 전개한다.

이종산업을 연결하는 초(超)협력으로 혁신 창출에 앞장서 온 하나금융과 SKT는 빅블러(Big-Blur) 시대를 맞아 금융과 ICT를 아우르는 다양한 영역에서 업의 경계를 넘나드는 새롭고 광범위한 협력 과제도 추진한다.

'손님 가치 혁신'이라는 공동의 목표 아래 양사는 ▲ESG 협력을 통한 사회적 역할 확대 ▲금융의 디지털 전환 ▲금융·통신 데이터 결합을 통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발굴 ▲손님 특화 상품·서비스 융합 ▲상호 인프라 공동 활용 ▲디지털 기반 공동 마케팅 등 6대 영역에서 금융과 ICT 융합 기반의 미래 협력 사업을 펼쳐나간다.

특히,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양사는 그간 지속해온 긴밀한 협력에 더해 금융과 ICT를 선도하는 '하나금융그룹'과 'SK ICT 패밀리' 간 협업을 본격화한다. 또한, 원활하고 실질적인 상호 협력 프로세스 구축을 위해 각 그룹의 전략 담당은 물론 유관 조직들도 함께 참여하는 정기적 시너지 협의체를 운영해 나가기로 했다.

양사는 인공지능(AI)과 클라우드 등 ICT 신기술을 활용한 미래 금융으로의 디지털 전환(DT)을 추진한다. AI 챗봇을 활용한 투자 정보 제공, 인공지능 콘텍트 센터(AICC, AI Contact Center) 도입을 통한 손님 응대 등 AI 솔루션 부문의 협업과 금융서비스 개발과 업데이트에 최적화된 클라우드 솔루션 부문 협업으로 디지털 기반 금융서비스 혁신에 나선다.

양사가 보유한 데이터·플랫폼 경쟁력을 바탕으로 신규 비즈니스 모델 발굴도 추진한다. 금융과 통신 데이터를 결합한 신용평가 모델 개발과 마이데이터 사업에서의 데이터 협력 강화, SKT 메타버스 플랫폼 상 가상 영업점 설립, 메타버스 생태계 내 결제서비스 구축 등을 공동 협력 사업으로 중점 논의한다.

금융과 ICT 융합의 시너지 극대화를 위해 SK스퀘어도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한 협력에 적극 동참하며 금융과 통신, 커머스·미디어·보안 영역에서 손님 가치를 증대시킬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융복합 상품 및 서비스를 출시를 추진한다.

특히, SK스퀘어의 자회사인 ▲11번가(커머스) ▲콘텐츠웨이브(콘텐츠) ▲드림어스컴퍼니(음원) ▲SK쉴더스(보안) ▲원스토어(모바일) 등은 다양한 고객층과 구독형 ICT 서비스를 보유·운영하고 있어 하나금융의 생활금융서비스 영역이 대폭 확장될 것으로 기대된다.

SK ICT 패밀리 손님들에 특화된 융복합 금융상품과 서비스도 점차 선보일 계획이다. 예를 들어, SK텔레콤 이용자의 라이프 스타일 맞춤형 카드 개발, 구독 상품과 연계한 특화보험 출시도 가능하다. 또한, 포인트 시스템과 결제망 등 상호 인프라에 대한 공동 활용 방안 등 금융과 ICT를 접목한 다양한 솔루션을 함께 추진할 예정이다.

다양한 사업 분야에서의 전방위적 협력 추진을 위해 양사는 약 4000억원 규모의 지분을 교환키로 했다. SK텔레콤은 3300억원 규모의 하나카드 지분을 하나금융지주에 매각하고, 하나금융 주식 3300억원을 매입함으로써 하나금융의 지분 약 3.1%(7월 22일 종가 기준)를 보유하게 된다.

또한, 하나금융의 100% 자회사인 하나카드는 684억원 규모의 SK텔레콤 지분과 SK텔레콤이 보유한 316억원 상당의 SK스퀘어 지분을 매입하며 SKT 지분 약 0.6%(7월 22일 종가 기준), SK스퀘어 지분 약 0.5%를 취득, 이로써 양사는 전략적 제휴의 중장기 추진력을 확보할 수 있게 된다.

함영주 하나금융 회장은 "하나금융과 SK텔레콤이 새로운 파트너십의 시대를 열게 됐다"며 "앞으로도 하나금융은 디지털 혁신을 통한 손님 가치 실현, 금융과 ICT 융합을 통한 혁신 가치 추구, ESG 부문의 협력을 통한 사회적 가치 확산 등 협업의 범위를 넓혀나가겠다"고 말했다.

유영상 SK텔레콤 사장은 "이번 파트너십은 ICT와 금융 분야의 대표 기업이 힘을 합쳐 고객가치 혁신을 추진하는 중요한 출발점이 될 것"이라며 "SK텔레콤은 고객 가치 제고와 ICT, 금융 산업 생태계 경쟁력 증진을 위해 긴밀히 협력하고, 다양한 ESG 활동에도 양사가 힘을 모아 선한 영향력을 더욱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