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반기 '역대급' 실적 금융지주…하반기 전망은 '흐림'?
상태바
상반기 '역대급' 실적 금융지주…하반기 전망은 '흐림'?
  • 권상희 기자
  • 승인 2022.07.18 1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대 금융지주 상반기 당기순이익 9조원 전망
가계대출 지속적 감소로 은행 순이익 줄어들어
신용대출 포함 기타대출 한 달 새 1조2000억원 감소
"은행 이익 올해를 지나며 크게 둔화될 것"
4대 은행(KB국민·신한·하나·우리) 본점. 사진=각 사

[오피니언뉴스=권상희 기자] 4대 금융지주(KB·신한·하나·우리금융)가 올해 상반기 9조원에 달하는 순이익을 거두며 최대 실적을 갈아치울 전망이지만, 하반기에는 성장세가 꺾일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4대 금융지주 2분기 당기순이익 4조5300억원 전망

18일 금융권에 따르면 4대 금융지주는 21일부터 본격적인 2분기 실적발표에 돌입한다. KB금융그룹이 21일, 신한금융과 우리금융, 하나금융이 22일 실적발표에 나설 예정이다.

금융정보분석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4대 금융지주는 약 9조원의 실적을 거둘 것으로 추정된다. 

2분기 당기순이익(지배기업 지분 순이익 기준) 전망치 합산액은 약 4조5300억원으로, 올 상반기 순익 추정치는 1분기 순익(4조6400억원)을 더한 수치다. 이는 지난해 상반기 기록한 역대 최대치인 8조904억원을 웃도는 수치다. 

4대 금융지주별 2분기 순이익 전망치를 보면  보면 KB금융 1조2741억원, 신한금융 1조2917억원, 하나금융 9091억원, 우리금융 8503억원대의 당기순이익을 거둘 것으로 추정된다. 1분기보다는 다소 감소했지만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하면 증가한 수치다. 

가계 신용대출 포함 기타대출 6개월 연속 감소세

다만 이러한 순이익 증가에도 금융지주의 하반기 전망은 밝지 만은 않다. 대출 감소로 인해 지속적인 수익성 악화가 예상되기 때문이다. 

수익의 기반이 되는 가계 신용대출이 감소하면서 역대급 실적을 갈아치우기는 어려울 전망이다.

주택담보대출이 늘어난 결과로 지난달 은행권 가계대출은 4, 5월에 이어 3개월 연속 증가세를 나타냈지만 신용대출 등 기타대출은 6개월 연속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신용대출을 포함한 기타대출의 경우 한 달 새 1조2000억원이 감소했다. 이는 지난해 12월 이후 7개월째 내리막이다. 또한 감소폭인 1조2000억원도 2004년 1월 관련 통계 작성 이래 6월 기준으로는 가장 컸다. 

김재우 삼성증권 연구원은 "(주담대 증가와 가계일반대출 감소는) 주택 시장 조정에 대한 우려와 대출 금리 급등에 따른 대출 수요 감소는 물론 은행들의 리스크 관리 강화 기조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라고 설명했다.  

에프엔가이드는 4대 금융지주의 3분기 순이익 전망치를 4조6302억원으로 제시하면서, KB금융과 신한금융의 경우 순이익이 전분기 대비 감소할 것으로 예측했다.

"경기 둔화 시 은행 대출 성장 둔화 가시화"

고금리·고환율·고물가 상황에서 스태그플레이션(경기침체 속 물가상승) 가능성이 현실화되고 있는 것도 우려사항이다. 은행 업종의 경우 이러한 상황에서 공적 기능 강화 부담이 증가하고 이익은 감소하기 때문이다.

박 연구원은 "향후 경기 둔화가 가시화될 경우 은행 대출 성장 둔화가 불가피할 전망"이라며 "내년으로 갈수록 순이자마진(NIM) 하락 압력도 높아질 것"으로 내다봤다.

이어 "경기가 둔화될 경우 은행들의 대손충당금전입비율(크레딧코스트) 또한 점진적인 상승세를 나타낼 가능성이 높다"며 "결론적으로 은행들의 이익은 올해를 지나며 크게 둔화될 것"으로 예측했다.

여기에 당국이 은행의 '이자장사'를 비판하면서 이자이익을 확대하기도 어려운 상황이다. 예대금리차를 좁혀야 한다는 압박이 거세지면서 기준금리가 추가로 오르더라도 대출금리를 올리기 부담스러운 분위기가 됐다. 은행들은 당장 다음 달부터는 매월 예대금리차도 공개해야 한다.

이미 시중은행들은 선제적으로 주담대와 개인사업자대출의 금리를 인하한 바 있다. 신한은행은 기존 주담대 최고금리를 5%로 낮췄고, KB국민은행도 주담대 금리를 한시적으로 인하했다. 하나은행은 소상공인의 대출 만기 연장 시 이자 부담을 덜어주기로 했다.

다만 시장에서는 기준금리가 지속적으로 인상되는 상황에서 금융당국의 압박이나 경고로 금리를 내리는 데는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뒤따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