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씬짜오! 베트남] 삼성전자, 1조8천억 추가투자...베트남 철수설은 '낭설' ?
상태바
[씬짜오! 베트남] 삼성전자, 1조8천억 추가투자...베트남 철수설은 '낭설' ?
  • 강태윤 베트남 통신원
  • 승인 2022.07.18 12:58
  • 댓글 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글, 샤오미 등 베트남 투자 확대
HSBC, 최근 보고서에 "해외직접투자 자석이된 베트남" 언급
강태윤 베트남 통신원
강태윤 베트남 통신원

[오피니언뉴스=강태윤 베트남 통신원] 얼마 전 한국의 지인과 통화를 하던 중, 요즘 삼성전자를 비롯한 베트남에 투자했던 많은 한국 기업들이 베트남에서 철수를 준비하고 있다고 하는데 사실이냐는 질문을 받았다.

삼성그룹 내부에서 추진하는 경영전략을 필자가 알 수는 없기에, 들은 바가 없다고 답했다.

한국의 몇몇 유튜버들과 일부 종편에서 나오는 내용들 보고 듣고서, 삼성이 철수하면서 베트남 경제 무너졌다고 알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고 한다.   

언론의 자유가 보장되는 자유민주국가인 대한민국에서, 다양한 내용들이, 다양한 언론매체를 통해서 노출되는 거야 하릴없는 현상일 것이고, 필자가 그러한 내용들이 사실이 아니라고 주장해 봐야 설득력이 없을 것이니, 최근 베트남에서 주로 전자업계를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해외직접투자(FDI)의 흐름에 대하여 이야기 해보고자 하니, 부디 판단의 근거가 되기 바라는 마음이다.

호치민 시티 외곽에는 삼성전자 생활가전 사업장인 삼성전자 가전복합단지(SEHC)가 자리잡고 있다. 삼성전자는 베트남 북쪽 박닌성에 있는 모바일 공장과, 호치민 시티의 가전공장을 합하여 베트남 전체 수출의 25%를 차지하며, 베트남 경제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6월말경 호치민 시티 가전복합단지의 투자 자금을 8억 4000만 달러(약 1조 8000억원)이상 추가를 단행하였으며, 누적 투자액은 28억 4000만달러(약 3조 6490억원) 에 육박한다. 

삼성전자는 또한 하노이에 동남아시아 최대의 연구개발센터를 짓고 있으며, 북부 박닌성과 타이응우옌성에 공장을 확장할 계획이다.

호치민 시티의 삼성전자 가전복합단지. 사진=강태윤 통신원
호치민 시티의 삼성전자 가전복합단지. 사진=강태윤 통신원

올해 초, 베트남 남부 동나이성은 삼성전자 공급업체인 한솔전자 베트남 법인에 1억달러 규모의 두 프로젝트에 대한 투자 증명서를 발급했다. 

전자부품 생산 전문기업인 삼성전기는 지난해 12월 반도체 패키지 기판을 생산하는 베트남 생산법인에 1조 3000억원 투자를 발표하였다. 

중국 시나닷컴(Sina.com)은 중국의 스마트폰 제조회사 샤오미(Xiaomi)가 베트남 북부 타이응웬성 공장에서 스마트폰을 생산하고 있다고 지난 5일 보도했다. 가성비를 내세워 삼성전자를 위협하고 있는 샤오미가 베트남에서 스마트폰 양산을 시작한데 대해 중국 네티즌들은 실망감과 함께 갑론을박을 벌이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Counterpoint Research)에 따르면, 1분기 베트남 시장에서 샤오미 점유율은 20.6% 삼성전자(30.8%)에 이어 2위를 차지했다.

구글(Google)은 중국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기 위하여 2023년에 픽셀 스마트폰을 베트남에서 생산할 것이라고 대만의 디지타임스(Digi Times)가 보도했다. 디지타임스는 구글의 픽셀 6 스마트폰 생산 일부를 중국에서 베트남으로 이전할 것이며, 이는 현재 진행중인 미중 무역긴장과 중국의 코로나19 봉쇄로 인한 위험을 피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고 보도했다.

베트남 전자산업협회(VEIA)는 애플의 공급망 중 많은 업체들이 베트남으로의 이전, 확장을 진행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대만 업체 페가트론은 베트남 하이퐁에 있는 첨단기술 생산공장에 최대 10억달러를 투자하겠다고 발표했다. BYD, 폭스콘, 위스트론 및 럭스쉐어 등의 다른 애플 공급업체들도 이를 따르고 있으며, 베트남에서 수십만명의 직원을 고용하고 있다.

HSBC 의 최신 보고서에 따르면 베트남은 기술 대기업의 생산 기지로 변모함에 따라 아세안에 대한 외국인 직접투자(FDI)의 자석이 되고 있다. 베트남은 인도네시아와 함께 가장 많은 FDI를 받는 시장중의 하나이다. HSBC는 “FDI 주도의 경제 성공 사례를 생각하면 베트남이 자연스럽게 눈에 띈다 베트남은 섬유, 신발 및 소비자 전자제품을 포함한 많은 분야에서 상당한 글로벌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면서 글로벌 공급망에서 떠오르는 별이 되었다”라고 말하고 있다.   

구글 창에서 “삼성전자 베트남 철수”라고 입력하면, 삼성전자가 베트남에서의 철수가 기정사실 인 것처럼 보여지는 많은 유튜브 영상들을 볼 수 있다. 미디어 홍수의 세상에서 진실을 판별하기가 쉽지 않아 보인다.      

강태윤 베트남 통신원은 성균관대 무역학과 졸업 후 LG상사 등에서 근무했다. 지난 2012년부터 라오스, 미얀마, 태국 등지에서 일하면서 생활하고, 현재는 베트남 호치민 시티에서 무역업을 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6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또치 2022-08-01 11:09:57
제가 본 유튜브 영상이 거짓이였군요 베트남이 코로나 발생했을때 혐한하는 모습보고 철수하길 바랬는데.....
한국인들에게 중국에 대한 반감이 가장 크지만 베트남도 중국 못지않게 안좋게 보는 사람도 많아져서 그런 가짜 뉴스나 영상이 퍼지나봐요 앞으로 그런 영상은 걸러야겠네요

삼성 2022-08-10 23:49:05
삼성에서 들은바도 없으면서 낭설이라고 단정하는건 좀...
저자의 사업과 이해관계가 있으므로 굳이 이런 기사를 내는 건 아닌지...

블랙 2022-08-10 01:16:14
저도 주시하고 있었습니다. 짱깨나 짱깨들의 지원을 받는 유트버들 아닐까 의심을 하고 있습니다.

호잇 2022-08-23 00:31:58
기사에 상술된 내용으로 개별 검색해보니 팩트인건 확실하고,,,
심지어 최근 애플마저도 맥과 애플와치는 중국에서 빠져나와 베트남에서 생산한다고
기사가 났네요.

이윤이 우선인 기업 입장에서 모든 경쟁사들이 베트남으로 움직이는데
굳이 베트남에 어렵게 자리잡은 생산 시설을 처분하고 돌아간다???
대한민국의 자존심을 지키기 위해서? ㅋㅋㅋㅋ
기업은 절대적으로 이윤에 의해서 움직이는 집단이고,
무조건 베트남에서 나가라고 할 때까지 뽕을 뽑아도 시원찮을 판에 무슨~
이 기사가 훨씬 현실적이고 말이 되는 소리임.

명탐정 2022-07-31 08:32:00
보아하니 이터넷에 거짓된 정보다 너무 많이 돌아다닌다. 안타깝다. 뭐 이런 내용을 길게도 적으신것 같으신데 당신이 적어놓은 글만읽어봐도 당신은 이렇게 말하고 있지 않습니까?

한국의 몇몇 유튜버들과 일부 종편에서 나오는 내용들 보고 듣고서, 삼성이 철수하면서 베트남 경제 무너졌다고 알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고 한다.

저건 미디어 홍수의 세상에서 진실을 판별하기 어려운게 문제가 아니라 애시당초 그런 잘못된 정보를 뿌리고 있는 일부종편의 문제가 아닌가요?
적어도 몇몇 유튜버는 일부종편의 말을 믿고 있는것이지만
일부종편의 아예 잘못된 정보를 뿌리고 있는것아닙니까?

그렇다면 인터넷에 거짓된 정보가 너무 많아서 안타깝다는게 아니라 자칭 전문가라는 일부 종편이 앞장서서 저런 잘못된 정보를 뿌리고 있으니 한탄스럽다고 통탄해야하는게 정상아닌가요?
기사 내용이 왜 이모양이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