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주, 日롯데홀딩스 경영 복귀 또 무산…제안 안건 '모두 부결'
상태바
신동주, 日롯데홀딩스 경영 복귀 또 무산…제안 안건 '모두 부결'
  • 김솔아 기자
  • 승인 2022.06.29 16: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동주 SDJ코퍼레이션 회장(전 일본 롯데홀딩스 부회장). 사진=연합뉴스
신동주 SDJ코퍼레이션 회장(전 일본 롯데홀딩스 부회장). 사진=연합뉴스

[오피니언뉴스=김솔아 기자] 신동주 SDJ코퍼레이션 회장(전 일본 롯데홀딩스 부회장)의 8번째 경영 복귀 시도가 실패로 돌아갔다. 

일본 롯데홀딩스는 29일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신 회장이 제안한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이사 해임, 본인의 이사 선임, 이사의 결격사유 신설을 위한 정관변경 등의 안건을 표결에 부쳤으나 모두 부결됐다. 

이로써 신 회장이 2016년 이후 총 8번의 주총에서 제안한 안건들이 모두 부결됐다. 

롯데 관계자는 "신 전 부회장의 준법경영 위반 및 윤리의식 결여 행위로 인해 주주와 임직원의 신뢰를 받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날 신 회장이 답변을 요청한 사전질의서 내용에 대해서도 롯데홀딩스 임직원들은 별다른 답변을 내놓지 않았다.

앞서 신 회장은 롯데홀딩스 측에 ▲시가총액 감소에 따른 기업가치 훼손에 대한 책임과 ▲롯데쇼핑 실적 저조에 대한 책임 ▲그룹 회사에 대한 거버넌스 수행 등에 대한 답변을 요청했다.

신 회장은 "이번 주주제안은 롯데홀딩스 최대주주인 광윤사 대표이자 주주로서 롯데홀딩스의 정상적인 기업지배구조 기능이 결여된 현 상황을 근본적으로 바로잡기 위한 기본적인 요청 사항이었다"며 "향후 롯데그룹의 근본적인 경영 쇄신과 재건을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신동빈 회장은 이날 주총에 온라인으로 참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