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의 "러·우크라이나 사태로 경제안보 산업 ESG 검토 필요"
상태바
대한상의 "러·우크라이나 사태로 경제안보 산업 ESG 검토 필요"
  • 최인철 기자
  • 승인 2022.06.27 0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SG경영포럼, ESG워싱 규제 가능성 지적
대한상공회의소는 글로벌 ESG 정책기조 변화에 맞춰 민관의 소통과 협력을 강조했다.
대한상공회의소 ESG경영포럼에서 글로벌 정책변화에 맞춘 민관의 소통과 협력이 강조됐다.

[오피니언뉴스=최인철 기자]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촉발된 원자재 가격 급등 위기를 맞아 경제안보 산업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이슈를 검토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산업통상자원부, 김앤장 법률사무소와 27일 서울 중구 상의회관에서 '제10차 대한상의 ESG 경영 포럼'을 열고 새 정부의 ESG 정책 방향과 전망 등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김형태 김앤장 수석이코노미스트는 "한국경제는 수출이 경제성장을 주도하고 있기 때문에 반도체, 석유화학, 조선, 이차전지 등 수출산업의 ESG 이슈 검토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경제안보가 부각되고 있어 물(식수), 식량, 에너지, 사이버보안과 같은 경제안보 관련 산업의 ESG 이슈를 검토할 필요가 있다"면서 친환경 담수화 기술, 인도·태평양 경제프레임워크(IPEF) 등을 이용한 식량 네트워크 구축 필요성 등을 강조했다.

김동수 김앤장 ESG 경영연구소장은  "최근 글로벌 시장은 ESG를 도입하는 단계를 지나 ESG 확산 단계로 전환되고 있다"면서 "글로벌 주요 선진국들은 법제화를 통해 ESG 정보공시를 촉진하는 한편 과도한 'ESG 워싱'(겉으로는 ESG 경영을 하는 것처럼 위장하는 것)에 대해서는 규제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ESG 성과가 우수한 기업과 저조한 기업에 대한 구분이 가능해질 것"이라면서 "기업의 자발적 노력을 끌어내기 위한 민간주도 ESG 확산, ESG 금융 확대, 업종별 ESG 정책 강화, 중소중견기업 ESG 지원 강화 등이 우선 추진 과제"라고 꼽았다.

우태희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은 "한국경제와 기업이 지속해서 성장하고 한 단계 더 도약하기 위해 민관이 긴밀한 소통과 협업을 통해 산업 전반의 ESG 경영 수준을 제고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