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CEO 60% 내년 경기침체 예상···15% 이미 진입
상태바
글로벌 CEO 60% 내년 경기침체 예상···15% 이미 진입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2.06.18 08: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 세계 주요 기업의 CEO와 고위 임원 75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 주 응답자 60%가 사업장 지역에서 내년 말 이전 경기침체 발생을 예상했다. 사진=게티이미지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글로벌 기업 최고경영자(CEO) 10명 중 6명 이상이 내년 말까지 경기침체에 직면할 것으로 내다봤다.

비영리 경제조사기관 콘퍼런스보드가 지난달 10∼24일 전 세계 주요 기업의 CEO와 고위 임원 75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 주 응답자 60%가 사업장 지역에서 내년 말 이전 경기침체 발생을 예상한다고 17일(현지시간) 미국 언론이 보도했다.

응답자의 15%는 이미 경기침체에 진입한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경기침체 위험을 예상한 CEO는 지난해 말 같은 기관 조사에서 22%에 불과했으나, 반년 만에 3배 가까이 불어났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지적했다.

역대급으로 높아진 에너지 가격과 공급망 차질 악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으로 인한 지정학적 리스크 고조, 소비심리 약화, 중국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봉쇄가 글로벌 성장에 하방 압력을 가하고 있다고 콘퍼런스보드는 분석했다.

특히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해 '자이언트 스텝'(0.75%포인트 금리인상)을 단행한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 등 주요국 중앙은행들의 고강도 통화긴축 정책이 경기침체를 유발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는 분위기다.

이번 조사는 연준의 15일 0.75%포인트 금리인상 결정 전에 이뤄졌다는 점에서 기업인들의 경기침체 우려가 지금은 더 커졌을 가능성이 있다.

브뤼셀 소재 화학회사 솔베이의 일함 카드리 CEO는 WSJ에 "우리는 더 힘든 시기에 대비해야 한다"며 치솟는 물가상승률이 자사 제품에 대한 수요를 약화할 가능성이 있다고 우려했다.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