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정부, 석유 공룡기업과 '긴급회의' 소집···"생산 늘려라"
상태바
美정부, 석유 공룡기업과 '긴급회의' 소집···"생산 늘려라"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2.06.17 11: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이든, 에너지부 장관에 지시···7개 석유회사에도 서한
23일 열릴 듯···"정제 능력·생산 늘리기 위한 조치 논의"
미국 에너지부 대변인은 16일(현지시간) "이번 회의는 석유회사들의 원유 정제능력과 생산을 늘리기 위한 조치를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EPA/연합
미국 에너지부 대변인은 16일(현지시간) "이번 회의는 석유회사들의 원유 정제능력과 생산을 늘리기 위한 조치를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EPA/연합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미국 정부가 치솟는 유가를 잡기 위해 석유 대기업들과 내주 긴급회의를 소집한다.

미 에너지부 대변인은 16일(현지시간) "이번 회의는 석유회사들의 원유 정제능력과 생산을 늘리기 위한 조치를 논의할 것"이라고 미국 언론이 보도했다.

에너지부는 정확한 회의 날짜를 공개하지는 않았지만 로이터는 소식통을 인용해 오는 23일 회의가 열릴 것이라고 전했다.

이번 긴급회의 소집은 조 바이든 대통령의 지시에 따른 것이다.

바이든 대통령은 최근 7개 대형 석유회사 경영진에 서한을 보내 제니퍼 그랜홈 에너지부 장관에게 유가에 관한 긴급회의를 소집할 것을 지시했다고 밝혔다.

서한을 받은 석유회사에는 마라톤 페트롤리엄, 발레로 에너지, 엑손모빌 등이 포함됐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등으로 유가가 치솟으면서 최근 미 정부와 석유 공룡기업 간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유가가 배럴당 120달러까지 급등한 가운데 미국 내 휘발유 평균 가격은 사상 처음으로 1갤런(3.78L)당 5달러(약 6400원)를 넘어섰다.

이에 미 정부는 석유회사들이 투자는 하지 않고 치솟는 유가에 기대 막대한 이익을 취하고 있다고 보고 있다.

조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AP 통신과 한 인터뷰에서 주요 석유회사들이 생산은 늘리지 않고 가격 인상으로 이득을 봤다고 재차 주장했다.

이어 석유 기업들이 "단지 투자자들만이 아니라 단기적으로 세상을 생각할 필요가 있다"며 "스스로에게만 보상을 주지 말라"고 강조했다.

그는 앞서 10일 로스앤젤레스에서 행한 대국민 연설에서도 "모두가 엑손(모빌)의 이윤을 알도록 할 것"이라며 "엑손은 지난해 하느님보다 돈을 더 벌어들였다"며 석유회사들에 직격탄을 날렸다.

바이든 대통령이 이번 회의에 직접 참석할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에너지부 대변인은 "대통령이 서한에서 언급했듯 대통령은 석유회사들이 정유 능력과 생산을 늘리고 유가를 낮추기 위해 모든 합리적인 수단과 권한을 사용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미 정부는 자국에서 생산된 휘발유와 디젤의 수출을 제한하는 방안에 대한 검토에 착수했다.

여당인 민주당은 석유회사의 초과 이익에 대해 추가 세금을 물리는 법안을 추진하고 나섰다. 이윤율이 10%를 넘은 석유회사에 대해 추가로 21%의 연방 세금을 물리는 법안을 추진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