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석래 효성 명예회장, 영산외교인상 수상
상태바
조석래 효성 명예회장, 영산외교인상 수상
  • 최인철 기자
  • 승인 2022.06.14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미FTA 타결∙미국 비자면제∙한일기술교류 등 경제협력확대 기여
조석래 효성 명예회장이 한미∙한일∙한중 경제단체를 이끌며 민간 외교관 역할에 헌신한 점을 인정받아 영산외교인상을 수상했다.
조석래 효성 명예회장이 한미∙한일∙한중 경제단체를 이끌며 민간 외교관 역할에 헌신한 점을 인정받아 영산외교인상을 수상했다.

[오피니언뉴스=최인철 기자]조석래 효성 명예회장이 미국∙일본∙중국과의 경제 협력을 이끌고 민간외교관으로 헌신하며 경제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조 명예회장은 14일 서울국제포럼이 수여하는 ‘2022년 제14회 영산외교인상’을 수상했다.

영산외교인상은 매년 국제무대와 외교 일선에서 국익과 국가 이미지 제고를 위해 활약한 인사들의 공헌을 기리기 위해 정부 및 민간 인사들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서울국제포럼은 “조 명예회장은 공학도 출신의 경제계 리더로 미국, 일본, 중국, 유럽 등과의 경제협력 최전선에서 한미 FTA, 비자면제협정, 한일기술교류 등 경제외교에 헌신하고 크게 기여했다”며 수상 선정 이유를 밝혔다.

조 명예회장은 “한미재계회의, 한일경제인회의, 한일포럼 등에서 경제교류 확대에 힘을 보탰다”며 “앞으로도 더욱 발전하여 세계에서 존경받는 1등 국가가 되길 바란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조 명예회장은 1987년부터 전국경제인연합회, 한일경제협회, 한일포럼, 한미재계회의, PBEC(태평양경제협의회) 등 국내외 대표적인 경제교류단체를 이끌며 경제외교 확대에 힘써왔다. 2000년 한미재계회의 위원장을 맡은 직후부터 “경제의 글로벌화를 위해 무역자유화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국내 기업인 처음으로 한미FTA를 제안했다.

조 명예회장은 미국 비자면제에도 공헌했다. 조 명예회장은 양국의 원활한 교역과 업무를 위해 물자와 경제인 모두 자유롭게 왕래할 수 있어야 한다고 판단했다. 조 명예회장은 비자발급 절차 완화와 비자면제 프로그램 참여를 요청하는 서한을 미 국무부 장관에게 보내고 비자분과위원회를 설치하는 등 적극적인 비자외교를 펼쳤다. 그 결과 한국은 2008년 비자면제 프로그램 가입대상국이 됐다.

조석래 명예회장은 2005년부터 한일경제인회의 의장을 맡아 기업간 경제협력 및 제3국 공동진출, 대일 무역역조 해소, 양국 대중소기업 상생협력, 한일 경제공동체 추진 등 협력 방안들을 추진하는 데 앞장섰다. 조 명예회장은 정치적 문제로 양국 관계가 악화되는 상황에서도 경제 분야만큼은 기술교류가 지속될 수 있도록 가교 역할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