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연준, '자이언트 스텝' 고려 가능성···"고공행진 물가잡기"
상태바
美 연준, '자이언트 스텝' 고려 가능성···"고공행진 물가잡기"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2.06.14 08: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클레이스 등 0.75% 포인트 금리인상 단행 전망
전문가들 "연준, 인플레에 대한 대처 늦었다" 지적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14일(현지시간)부터 이틀동안 열리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자이언트 스텝'(0.75%포인트 금리인상)을 고려할 가능성이 높다는 전망이 제기됐다. 사진=월스트리트저널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14일(현지시간)부터 이틀동안 열리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자이언트 스텝'(0.75%포인트 금리인상)을 고려할 가능성이 높다는 전망이 제기됐다. 사진=월스트리트저널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예상을 뛰어넘은 물가 상승세에 기준금리를 당초 계획했던 것보다 더 큰 폭으로 인상할 수 있다는 전망이 제기됐다.

미 연준이 14일(현지시간)부터 이틀동안 열리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자이언트 스텝'(0.75%포인트 금리인상)을 고려할 가능성이 높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1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0.75%포인트 금리인상은 지난 1994년이 마지막 사례다.

앞서 연준은 지난 3월 코로나19 사태 이후 고공행진하는 물가를 잡기 위해 3년 만에 처음 금리를 0.25%포인트 올렸다.

이어 5월에는 22년 만의 최대폭인 '빅 스텝'(0.5%포인트) 금리 인상을 단행했다.

당시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기자회견에서 75bp 금리 인상 가능성에는 선을 긋는 대신 두어 달 더 50bp의 금리 인상을 고려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후 시장에서는 연준이 6월과 7월에도 각각 0.5%포인트씩 금리를 인상할 것이라는 전망이 대세를 이뤘다.

최근 기록적인 물가상승으로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가 확산하면서 빅 스텝으로는 충분치 않다는 지적도 고개를 들었다.

지난 10일 발표된 미국의 5월 소비자물가지수(CPI)는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8.6% 상승했다. 이는 1981년 12월 이후 41년 만에 가장 가파른 속도다.

뉴욕 연방준비은행이 이날 발표한 5월 소비자 물가상승률 기대치 설문조사에서는 향후 1년간 기대 인플레이션율이 6.6%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 2013년 6월 관련 조사가 시작된 이후 역대 최고치였던 3월 수치와 같은 기록이다.

이 같은 분위기 속에 시장에서도 자이언트 스텝에 대한 전망이 꼬리를 물고 있다.

이날 투자은행인 바클레이스와 제프리스 그룹 등은 이번 FOMC에서 0.75%포인트의 금리 인상을 예상했다.

투자회사 그랜트 손튼의 다이앤 스웡크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물가 상승 속도와 비교해 연준의 대처가 늦었고 연준도 사실을 알고 있다"며 "이번에 금리를 0.75%포인트 올려야 한다"고 말했다.

파월 의장은 지난달 인터뷰에서 인플레이션 압력이 완화된다는 분명한 증거가 없으면 좀 더 공격적인 통화 정책을 고려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