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 폴란드·루마니아 통해 육로수송···곡물수출 병목
상태바
우크라, 폴란드·루마니아 통해 육로수송···곡물수출 병목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2.06.13 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크라 외교차관 "발트국가와도 수송로 상의 중"
아시아안보회의(샹그릴라 대화) 참석차 싱가포르를 방문 중인 드미트로 세닉 우크라이나 외교차관은  12일(현지시간) "육로는 병목현상 때문에 완벽하지 않지만 발전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지"고 말했다. 사진=Tylaz
아시아안보회의(샹그릴라 대화) 참석차 싱가포르를 방문 중인 드미트로 세닉 우크라이나 외교차관은 12일(현지시간) "육로는 병목현상 때문에 완벽하지 않지만 발전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지"고 말했다. 사진=Tylaz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우크라이나가 해상 수출길이 막히자 인접국 폴란드와 루마니아에 수송 통로를 마련했다.

아시아안보회의(샹그릴라 대화) 참석차 싱가포르를 방문 중인 드미트로 세닉 우크라이나 외교차관은 12일(현지시간) 로이터와 인터뷰에서 "육로는 병목현상 때문에 완벽하지 않지만 발전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폴란드로는 철도를 통해 수출을 이어나가지만 폴란드는 옛 소련 출신인 우크라이나와 철로 궤도 넓이가 달라 기차에서 물품을 내렸다가 다시 실어야 해서 물류 작업이 지체될 수밖에 없다.

루마니아로 통하는 경로는 먼저 철도를 경유해 다뉴브강 항구로 갔다가 다시 바지선에 화물을 싣고 콘스탄차 항구로 향하는 과정이라 복잡하고 비용도 많이 든다.

세닉 차관은 두 통로를 통해 곡물이 얼마나 수출됐고, 앞으로 얼마나 수송될 수 있는지 등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밝히지 않았다.

그는 우크라이나 정부가 폴란드와 루마니아에 이어 3번째 수출 육상통로를 마련하기 위해 발트 국가(에스토니아·라트비아·리투아니아)와도 상의했다고 전했다.

세닉 차관은 러시아의 침공으로 흑해를 통한 곡물 수출이 중단되면서 전 세계 식량 안보가 위험에 처했다고 지적했다.

우크라이나는 세계에서 4번째로 큰 곡물 수출국이다.

현재 우크라이나에서 나가지 못하고 쌓인 곡물은 3000만톤에 달하며 당국은 막힌 흑해 대신 도로나 강, 철도 등을 통한 수송로를 모색해 왔다.

우크라이나와 서방국들은 러시아가 흑해를 봉쇄해 우크라이나 곡물 수출을 막으면서 식량을 무기화하려 한다고 비난한다.

러시아는 식량 위기의 책임을 우크라이나군이 흑해에 설치한 기뢰와 자국에 적용된 서방 제재 탓으로 돌린다.

곡물 수출 재개를 위해 우크라이나는 러시아에 흑해 봉쇄를 해제하라고 요구하고, 러시아는 기뢰 제거와 서방 제재 해제를 선결 조건으로 내걸고 있어 입장차가 좁혀지지 않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