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에 한국산 금 수입 급증한 까닭은?
상태바
인도에 한국산 금 수입 급증한 까닭은?
  • 김송현 기자
  • 승인 2017.08.16 13: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간접세 시행으로 실물자산 선호 현상, CEPA 협정으로 무관세 혜택

 

지난 7월 이후 인도에 한국산 금(gold) 수입이 급팽창하고 있다.

코트라 뉴델리 무역관에 따르면 지난 7월 1일부터 8월 3일까지 인도에 수입된 한국산 금의 가치는 3억3,860만 달러에 달했다. 지난 회계연도(2016~17)의 한국산 금 수입액이 7,046만 달러였다. 따라서 불과 한 달여 사이에 전년 총 수입액의 5배에 가까운 한국산 금이 인도로 유입된 것이다.

이처럼 인도에 한국산 금이 물 밀듯 인도로 밀려온 것은 7월부터 인도 정부가 세수증대를 위해 통합간접세(GST)를 부과하면서 현금 거래 금지령을 내려 금의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했기 때문이다. 게다가 한-인도 협정에 따라 한국산 금에 대해 관세를 물리지 않고 있다는 점이 작용했다. 인도 부유층에 실물 선호 분위기가 조성되는 가운데 무관세 지역에서 금을 사려는 경향이 한국산 금의 수입을 늘리게 된 것이다.

인도 정부는 한국산 금 수입이 급격히 증가한 것을 포착하고 이에 대한 대책을 마련중이다. 코트라는 인도정부가 한국산 금 품목에 대해 세이프가드(긴급수입제한조치)를 발동할 가능성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국과 인도는 자유무역협정(FTA)에 준하는 포괄적 경제동반자 협정(CEPA)을 체결한 바 있으며, 이 협정은 2010년부터 발효되고 있다. 인도는 금을 비롯해 귀금속에 대해 10%의 관세를 물리고 있는데, 한국산 금에 대해서는 관세를 물리지 않는다.

 

▲ 골드코인 / 인디아투데이 캡쳐

 

지난해말 인도가 화폐개혁을 단행해 구권의 통용을 금지한 이래 금의 수요가 급팽창했다.

2016년 11월 8일 인도 정부가 500루피, 1,000루피의 고액권 구권에 대해 통용을 금지하면서 금 수요가 증가했는데, 이 조치 이후 실물을 보유하려는 심리가 커져 한 달 동안 약 100톤의 금이 수입된 것으로 추정된다. 이는 이는 2016년 한 해 동안 금 수입량의 5분의 1에 해당한다.

올들어 지난 2월에도 인도 금 수입량이 약 50톤을 기록하며 급증했는데, 이는 구권통용금지로 인한 자금부족 현상의 해소, 결혼 시즌을 맞이한 귀금속 수요 증가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이번에는 7월에 간접세 시행으로 CEPA, FTA를 체결한 국가(관세율 0% 적용)들로부터의 금 수입이 증가했다.

인도 수입업체들은 특히 골드코인의 수입을 선호하고 있다. 간접세 시행 이후 한국에서 7월 한 달 동안 수입된 골드코인은 최소 2,500kg에 달할 것으로 추정된다. 대부분의 인도 보석제조업체는 한국산 골드코인을 취급하고 있다.

인도에서는 본격적으로 간접세가 시행되기 직전인 지난 6월에 금 72톤이 수입됐는데, 이는 작년 동기의 31.8톤 수입에 비해 약 두 배 증가한 수치다. 금에 대한 간접세율이 5%가 될 것이라는 추측이 업계에 만연해 있었기 때문이다.

 

인도의 한국산 금 수입 호황은 오래 갈 가능성은 없다는 게 현지의 분위기다. 따라서 올 하반기에 인도의 금 수입이 다소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주된 이유는 지난해 몬순 호황이 올해 상반기 귀금속 구매로 이어질 수 있었고 이로써 수요가 이미 충족됐다는 것이다. 인도 금 수요의 3분의 1가량이 농경지역 가정에서 발생하고 있는데, 몬순기에 풍작이 오면 가계 소득의 증가로 금의 수요가 커진다. 톰슨 로이터 GFMS(Thomson Reuters GFMS)에 따르면, 하반기 금 수입량은 약 250톤이 될 것으로 예상하며, 이는 상반기 수입량 대비 약 50% 감소한 추정치다.

한편 인도 상공부와 재무부는 한국이 기본적으로 금을 제조하는 국가가 아니기 때문에 제3국에서 CEPA 혜택을 받는 한국을 이용해 수입되고 있다는 점에 관심을 두고 있다. 현재 인도 정부는 한국산 금 품목에 대해 세이프가드 조치를 취할지, 또는 CEPA 적용 하에서의 기본관세율을 인상할지를 논의하는 단계에 있다. 구체적인 인상 세율은 논의 과정을 거쳐 확정될 것으로 코트라는 관측하고 있다.

경제는 민감한 동물이다. 인도정부가 지하경제를 양성화하해 세수를 확대하려고 화폐개혁과 간접세 시행등의 조치를 취하자, 이에 인도 부유층들은 실물자산으로 이동하고, 관세를 물리지 않는 나라에서 싼 금을 선호한 것. 일시적 해프닝이지만, 인도의 한국산 금수입 팽창은 경제의 한 단면을 보여준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