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3년간 인재양성·과학기술에 3.8조원 투자
상태바
일본, 3년간 인재양성·과학기술에 3.8조원 투자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2.06.07 2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 정부는 7일 각의에서 3년간 인재양성·과학기술에 3.8조원 투자하는 내용이 담긴 '새로운 자본주의' 실행계획을 결정했다. 사진=마이니치신문
일본 정부는 7일 각의에서 3년간 인재양성·과학기술에 3.8조원 투자하는 내용이 담긴 '새로운 자본주의' 실행계획을 결정했다. 사진=마이니치신문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일본 정부가 앞으로 3년간 4000억엔(약 3조 8000억원)의 예산을 들여 성장 분야 인재를 양성하기로 했다.

또 스타트업을 육성하고 첨단 과학기술 분야와 탈탄소·디지털 전환 투자도 확대한다.

일본 정부는 7일 각의에서 이런 내용이 담긴 '새로운 자본주의' 실행계획을 결정했다고 일본 언론이 보도했다.

'새로운 자본주의'는 작년 10월 취임한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총리의 간판 정책이다.

기시다 총리는 작년 9월 자민당 총재 선거에서 새로운 자본주의의 골자로 임금 인상 등을 통한 '성장과 분배의 선순환'을 제시했지만 일본 정부의 실행계획은 성장 쪽에 방점을 두고 있다.

일본 정부는 정보기술(IT) 등 성장 분야로 인재 이동을 촉진하기 위해 3년 동안 4000억엔을 투자할 계획이다.

남녀 간 임금 격차를 줄이고자 301인 이상 상시 고용 기업에 대해 남녀 임금 차이 공표를 의무화한다.

기업들은 임금 액수가 아니라 남성 임금 수준에 대한 여성 임금의 비율을 홈페이지 등을 통해 공개해야 한다.

개인의 금융자산이 저축에서 투자로 옮겨가도록 '자산소득 배증 계획'을 연말까지 구체적으로 정하기로 했다.

'자산소득 배증 계획'에서는 소액 투자 비과세제도 등을 염두에 두고 있다. 스타트업 지원을 위해 경영자 재산을 담보로 하는 개인 보증이 없어도 창업 시 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제도를 신설한다.

과학기술 분야에서는 인공지능(AI), 바이오 등에 투자를 확대하고 경제 안보의 관점에서 반도체와 희토류, 의약품 등 중요물자의 안정공급체제를 조기에 만들기로 했다.

탈탄소 분야에는 앞으로 10년 동안 150조엔 이상을 관민이 함께 투자하기로 했다. 재생에너지와 함께 원자력발전도 최대한 활용하기로 했다.

분배 문제와 관련해서는 임금 인상 추진을 내걸었지만 기시다 총리가 작년 자민당 총재 선거에서 주장한 금융소득 과세 강화는 미뤄 격차 시정 방안은 없었다고 교도통신은  분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