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지도부 '유승민 사퇴권고안' 초강수
상태바
與 지도부 '유승민 사퇴권고안' 초강수
  • 정리=이재윤 기자
  • 승인 2015.07.07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일 의원총회 열어 결의안 채택키로... 유승민 "의총 불참, 결정은 따를 것"

새누리당 지도부가 7일 유승민 원내대표의 퇴진을 현실화하기 위해 초강수를 들고 나왔다.

당 지도부는 친박계가 사퇴 시한으로 못박은 전날에도 유 원내대표가 거취에 대한 입장을 밝히지 않자 이날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소집, 8일 의원총회를 열어 유 원내대표의 사퇴를 권고하는 결의안 채택을 시도하기로 했다.

김무성 대표가 발표한 결의안의 제목부터가 '새누리당의 미래와 박근혜 정권의 성공을 위한 원내대표 사퇴 권고 결의안'이어서 유 원내대표에게는 상당한 정치적 압박이 될 수밖에 없다. 어찌 보면 원내대표가 '당의 미래와 박근혜 정권의 성공'을 가로막는 저해 요소라는 의미로 해석될 소지가 있어서다.

다른 한편으로 이처럼 강한 표현을 사용한 것은 유 원내대표가 '버티기'에 들어갔다고 판단한 지도부와 친박계가 유 원내대표를 어떻게든 자리에서 물러나게 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보인 것으로도 볼 수 있다.
 
▲ 새누리당 유승민 원내대표가 7일 국회에서 자신의 거취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열린 긴급 최고위원회의에서 나오며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연합뉴스
한편 유 원내대표는 자신의 사퇴 권고 결의안을 채택하기 위한 의원총회에 참석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유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내일 의총에는 참석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유 원내대표는 의총이 사퇴 권고안을 전제로 개최되는 데 대해 "방식에 대해서는 전혀 관여할 생각이 없다"고 말했다. 또 사퇴 권고안에 대한 표결이 필요한 게 아니냐는 질문에 대해서도 "어떤 결정이든 의총의 결정을 따를 계획"이라고 답했다.
여당 지도부가 이처럼 다소 강경한 수단까지 선택한 것은 유 원내대표의 거취를 둘러싼 논란이 장기화되는 것이 여권에 속한 누구에게도 이롭지 않다는 판단이 작용했다는 후문이다.
김무성 대표 역시 이 같은 현실 인식 속에 사퇴 권고안 카드를 받아들인 것으로 전해졌다.
친박계 최고위원들은 이날 유 원내대표 불신임안을 의총에서 표결에 부치자는 안까지 주장했지만 '프리 핸드'를 주자는 원유철 최고위원의 중재안을 김 대표 등이 받아들였다고 참석자들은 전했다.
이처럼 유 원내대표 본인을 제외한 당 지도부 구성원들과 친박계가 합심해 유 원내대표를 강력히 압박하고 나선 만큼 8일 의총에서는 사퇴 권고 결의안이 채택될 가능성이 커 보이는 상황이다.
김 대표는 의총에서 결의안 채택 여부를 표결에 부치기보다 어느 정도 다수의 동의를 얻는 것으로 판단되면 채택된 것으로 해석하는 방법을 쓸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유 원내대표의 사퇴를 반대해온 비박계가 의총에서 강력히 반발하거나 집단행동을 할 가능성 역시 여전히 배제할 수 없어 여권 내 정치적 긴장은 최고조에 달한 상태다.
비박계 재선 의원들은 이날 오후 긴급 회동해 대책을 숙의하기로 했고, 비박계 중진들은 물밑에서 연락을 주고받으며 앞으로 정국에 대한 의견을 교환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치권에서는 만약 의총에서 유 원내대표 사퇴 권고안이 채택돼 유 원대대표가 물러난다고 해도 여권의 내홍이 친박계나 지도부의 바람대로 완전히 진정될 가능성은 크지 않다는 예상이 지배적이다.
특히 원내대표 보궐선거를 앞두고 친박계와 비박계가 다시 대립할 가능성이 큰데다, 친박 주류가 새 원내대표가 될 것으로 장담할 수도 없는 상황이어서 여권 내 상황이 더욱 불안정해질 가능성도 있다.
여권 관계자는 "현재 여권의 분란은 국회법 개정안 파동이 시발점이 되긴 했지만 그것은 피상적인 현상일 뿐이고, 본질은 내년 총선을 앞둔 계파 간 권력 투쟁"이라며 "유 원내대표의 사퇴는 총선을 앞두고 길게 이어질 권력 다툼 제2라운드의 시작을 알리는 '공'이 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