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메타버스 기반 ‘카카오 유니버스’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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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 메타버스 기반 ‘카카오 유니버스’ 발표
  • 최인철 기자
  • 승인 2022.06.07 1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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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심사 연결 ‘오픈링크’ 서비스 추잔
카카오는 창작자-이용자의 수익 창출이 가능한 ‘B2C2C’ 생태계를 구축해 메타버스 활성화를 가속화할 방침이다.
카카오는 창작자-이용자의 수익 창출이 가능한 ‘B2C2C’ 생태계를 구축해 메타버스 활성화를 가속화할 방침이다.

[오피니언뉴스=최인철 기자]카카오는 7일 메타버스 방향을 공개했다. 카카오는 메타버스의 방향성을 관심사 기반으로 연결한 '카카오 유니버스(Kakao Universe)'로 확정했다.

관심사 중심으로 비지인간 소통을 연결하는 '오픈링크'를 선보이고 창작자와 이용자간 'B2C2C' 생태계 구축을 진행한다.

오픈링크는 취미, 장소, 인물 등 공통의 관심사를 가진 이용자들이 모여 소통하고 즐길 수 있는 서비스로 카카오톡 오픈채팅 기반으로 제공된다. 기존 카카오톡의 지인 기반 소통을 넘어 비지인 간의 커뮤니케이션 공간으로 영역을 확장한다.

국내 이용자 대상으로 내년 상반기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글로벌 서비스들과 연계해 세계인들이 시공간의 제약 없이 소통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카카오는 카카오톡 이용자들에게 비목적성 커뮤니케이션 요소를 추가해 카카오 유니버스를 활성해 나갈 예정이다. 하반기 프로필 개편을 진행해 이용자가 자신만의 캐릭터를 만들어 스스로 표현하고 나만의 펫을 키울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프로필에 방문한 친구들과 이모티콘, 응원메시지, 선물 등 소통 기능을 통해 교감할 수 있게 된다. 장기적으로는 멀티프로필로 업그레이드해 '멀티페르소나'를 표현할 수 있도록 하는 방향도 검토 중이다.

카카오 유니버스를 활성화하기 위해 경제활동을 지원하는 B2C2C 생태계를 구축한다. 이용자들이 콘텐츠를 제작하고 공유하는 것을 넘어 수익 모델을 강화한다. 이를 통해 오픈채팅방 방장은 구독모델을 적용해 정보 제공에 대한 수익을 창출하고 브런치에 글을 쓰는 창작자도 콘텐츠로 수익을 얻을 수 있게 될 예정이다.

1인 미디어와 미디어 스타트업 등 전문 콘텐츠 생산자를 위한 올인원(all-in-one) 콘텐츠 플랫폼(CMS)’도 제공한다. 창작자들이 슈퍼팬(super fan)을 만들기 위해 유익한 콘텐츠를 제작하고 이용자들은 창작자들이 발굴한 흥미로운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제공받을 수 있는 선순환 구조가 만들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카카오브레인은 초거대 AI 모델들을 바탕으로 카카오 유니버스를 한 층 풍성하게 할 기능을 준비하고 있다.

‘상호작용형(Interactive) AI’는 얼굴의 움직임을 실시간으로 추적하는 ‘페이스 리타겟팅’ 및 ‘뉴럴 렌더링’을 활용해 누구나 쉽게 자신만의 캐릭터를 만들고 멀티 페르소나를 표현할 수 있도록 돕는다. 사진 한장으로 3D 캐릭터가 자동으로 생성되어 멀티 페르소나를 표현할 수 있고 오픈채팅 또는 영상 통화에서 비지인들과 역할 놀이를 하는 등 색다른 소통이 가능하다.

‘대화형(Conversational) AI’는 가상 인물과 콘텐츠를 기반으로 친구처럼 대화할 수 있는 기능으로 인기 웹툰을 데이터로 주인공의 성격과 가치관, 말투, 뉘앙스를 지닌 AI를 만들고 웹툰에 대해 대화를 나누는 식이다.

카카오 계열사인 ‘넵튠’은 3D 가상공간 기술을 활용한 오픈형 메타버스 플랫폼 ‘컬러버스’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컬러버스는 모바일과 온라인 생태계를 넘나드는 메타버스 공간이다. 이용자들은 동일한 ‘관심사’를 가지고 커뮤니티를 형성해 디지털 콘텐츠를 컬러버스 내에서 다른 이용자들과 함께 즐길 수 있다. 이용자들은 아이템, 아바타, 랜드와 같은 컬러버스 내 콘텐츠를 마켓플레이스를 통해 직접 제작하고 판매할 수 있다.

카카오 남궁훈 대표는 “‘카카오 유니버스'가 활성화되어 세계인을 관심사 기반으로 연결할 수 있게 되면 장기적으로 ‘비욘드 코리아'라는 비전을 실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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