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역버스 경로개선 소요시간 줄인다
상태바
광역버스 경로개선 소요시간 줄인다
  • 최인철 기자
  • 승인 2022.06.07 1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시행규칙 개정
국토교통부는 고속도로 이용시 '운행거리 50㎞ 제한' 규정 예외 인정한다. 출처=국토교통부
국토교통부는 광역 버스가 고속도로 이용시 '운행거리 50㎞ 제한' 규정에 대해 예외를 인정한다. 출처=국토교통부

[오피니언뉴스=최인철 기자]정부가 광역급행버스(M버스)와 직행좌석형 시내버스(광역버스)의 경우 규정된 운행 거리를 초과하더라도 고속도로를 이용할 수 있도록 허용해 운행 소요 시간을 단축하기로 했다.

국토교통부는 시민 생활 불편과 영세 운송사업자의 애로를 해소하고 승객 안전을 강화하기 위해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새 시행규칙을 8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지금까지 M버스와 광역버스의 운행거리는 '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기점(출발지) 행정구역의 경계로부터 50㎞까지 제한돼 있었다. 국토부는 고속도로 등을 이용해 운행 소요 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경우에 한해 운행거리가 50㎞를 초과할 수 있도록 허용해 경로를 개선한다.

국토부는 전세버스의 안전 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새 시행규칙에 전세버스 탑승 인원과 운송계약의 주요 내용 등을 신고하도록 규정하고 운수종사자가 승객의 승·하차 여부를 확인한 후 차량을 출발해야 한다고 명시했다.

마을버스·장의차 등 영세 운송사업자의 건의 사항을 반영해 차고 설치 지역의 범위를 사무소가 있는 시·군에서 인접 시·군까지로 확대할 수 있도록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