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 부평 미군 반환기지 ‘캠프마켓’ 오염토양 정화사업 성공 
상태바
현대건설, 부평 미군 반환기지 ‘캠프마켓’ 오염토양 정화사업 성공 
  • 유태영 기자
  • 승인 2022.05.30 1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년 11개월만에 국내 최초 대규모 다이옥신 오염토양 완전 정화 
세척공사 사진. 사진제공=현대건설
세척공사 사진. 사진제공=현대건설

[오피니언뉴스=유태영 기자] 현대건설은 최근 인천 부평에 위치한 미군 반환기지 ‘캠프마켓’의 1만1031㎥에 대한 오염토양 정화사업을 2년 11개월만에 성공적으로 완료했다고 30일 밝혔다. 국내 최초로 대규모 다이옥신에 오염된 토양을 완전 정화하는 성과를 거뒀다. 

부평 캠프마켓 정화사업은 주거지역이 밀집된 도심한복판에서 진행되는 만큼 공사 소음과 안전문제는 물론 정화 과정에서 다이옥신 노출에 대한 시민들의 불안이 있었다. 

현대건설은 1급 발암물질인 다이옥신을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제거하기 위해 '열봉 방식의 열처리공법(IPTD, In-Pile Thermal Desorption)'과 '열산화공정(Thermal Oxidation)'을 사용했다. 

'열봉 방식의 열처리공법'은 가열 시스템을 이용해 다이옥신을 토양으로부터 분리해 정화하는 방식으로 완전히 밀폐된 형태로 운영, 정화과정 중에 다이옥신 분진 및 증기가 외부로 노출될 가능성이 극히 낮은 친환경 공법이다. 

오염 토양을 쌓아 만든 흙더미 속에 가열봉을 설치해 토양의 온도를 335도 가열하면 토양의 다이옥신이 증기 형태로 추출된다. 이렇게 추출된 증기는 다시 열산화 설비에서 1000℃ 이상의 고열을 가하는 '열산화공정'을 거친다. 이를 통해 다이옥신은 완전 산화되며 해로운 성분이 사라진 가스만 배출하게 된다. 

특히 다량의 정화토양을 굴착하고 산화하는 과정에서 고온의 증기 및 미세먼지 발생을 막기 위해 방독마스크, 방진복, 살수시설 등 작업자 안전 및 작업환경 관리에 만전을 기해 작업했다.

이러한 노력으로 현대건설은 부평 캠프마켓 오염토양의 다이옥신농도를 정화목표로 했던 100피코그램(1조분의 1그램)보다 훨씬 낮은 2.18피코그램까지 낮추는 기술적으로도 완벽한 다이옥신 오염통화 정화를 이뤄냈다. 
  
현대건설은 지난 2001년 '광주시 비위생 매립지 오염토사 세척공사'를 시작으로 ▲경부고속철도 오염토양 정화공사 ▲장항제련소 토양 정화사업 등 다수의 토양 정화 실적을 보유하고 있다. 해외에서는 '일본 키타큐슈시 불소오염토 정화사업'과 ‘싱가포르 오염 준설토 정화 및 재활용’과 관련한 연구과제를 수행했다. 

이러한 노력으로 오염토양 정화기술 개발과 관련한 30건의 특허 등록을 완료했다. 환경부로부터 총 3건의 환경신기술 인증을 받는 등 기술 개발에 앞장서고 있다. 현대건설은 최고 수준의 오염 토양 정화기술을 앞세워 국내 용산 반환미군기지 진출뿐 아니라 해외 토양 정화사업에도 적극 진출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