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가 패트롤] 일상회복에 '캠핑족'도 기지개…"700만 캠핑족 잡아라"
상태바
[유통가 패트롤] 일상회복에 '캠핑족'도 기지개…"700만 캠핑족 잡아라"
  • 김솔아 기자
  • 승인 2022.05.29 13: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컬리는 오는 6월 3일까지 캠핑 기획전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사진제공=컬리
컬리는 오는 6월 3일까지 캠핑 기획전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사진제공=컬리

[오피니언뉴스=김솔아 기자] 코로나19 유행과 함께 국내 캠핑인구가 크게 늘었다.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야외활동이 어려워지면서 소수 인원이 한적하게 여가를 누릴 수 있는 캠핑 수요가 늘어났기 때문이다. 최근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로 음악 페스티벌 등 야외 행사가 재개되며 캠핑족들의 움직임도 덩달아 활발해졌다.  

한국무역통계진흥원에 따르면 국내 캠핑인구 규모는 2016년 500만 명, 2019년 600만 명을 기록한 데 이어 지난 해에는 700만 명을 넘어선 것으로 추산된다. 캠프닉, 차박, 글램핑 등 새로운 트렌드까지 등장한 만큼 캠핑은 올해 역시 대세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 이에 유통업계는 늘어난 '캠핑족' 겨냥에 나섰다. 

리테일 테크 기업 컬리는 오는 6월 3일까지 ‘컬리 캠핑 대전’을 운영한다. 캠핑에서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음식을 비롯해 각종 캠핑용품, 감성적인 분위기를 낼 수 있는 소품류까지 580여개의 상품을 할인 판매한다.

마켓컬리는 고객이 원하는 캠핑 형태에 맞춰 어울리는 제품을 고를 수 있도록 했다. 먼저 최근 캠핑족들 사이에서 ‘먹핑’(먹고 마시는 캠핑)이 주목받고 있는 점을 고려해 정육 제품, 간편식 등의 음식을 제안한다.

캠핑용품도 다양하게 소개한다. 텐트의 경우 최대 5인이 잘 수 있는 ‘JEEP’ 거실형 텐트 포레스트, 센터 폴이 없는 ‘유니프레임’ 티피텐트 2폴 솔로, 설치가 간편한 ‘나스카피’ 차박 큐브텐트 등을 소개한다. 캠퍼들이 선호하는 브랜드인 '스탠리', '콜맨' 등의 캠핑용품도 마련했다. .

신승하 마켓컬리 프로모션 마케터는 "야외 마스크 착용 해제와 화창한 날씨가 맞아 떨어지면서 캠핑을 준비하는 고객이 크게 늘었다"며 "먹거리부터 캠핑용품, 감성소품까지 한 번에 쇼핑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고 말했다. 

신세계푸드 숏로인 스테이크 3종. 사진제공=신세계푸드
신세계푸드 숏로인 스테이크 3종. 사진제공=신세계푸드

신세계푸드는 거리두기 해제로 캠핑이 활성화되며 '올반'의 캠핑용 간편식 판매량이 늘었다고 밝혔다. 

신세계푸드에 따르면 지난 1월부터 5월(1일~17일)까지 ‘올반’ 캠핑용 육류 간편식 20여 종의 판매량을 분석한 결과 전년 동기 대비 2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사회적 거리두기가 전면해제 된 후 한 달(4월 18일~5월 17일) 동안 판매량은 전년비 37%나 늘어난 것으로 분석됐다.

신세계푸드 측은 "이 같은 판매량 증가세는 엔데믹에 따른 리오프닝 기대감과 본격적인 봄 캠핑 시즌을 맞아 야외활동을 즐기는 사람들이 늘면서 캠핑장에서 간편하게 조리할 수 있는 육류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스테이크나 디저트 등 전문점에서 즐기던 요리를 간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개발한 간편식을 선호하는 것도 판매량 증가의 원인 중 하나로 꼽았다.

신세계푸드는 ‘숏로인 스테이크 3종(엘본, 티본, 포터하우스)’, ‘올반 옛날통닭 2종(오리지널, 마늘간장)’, ‘올반 태양초 쭈꾸미’ 등 캠핑장에서 즐길 수 있는 간편식을 판매하고 있다. 

신세계푸드 관계자는 “향후 지속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캠핑족을 공략하기 위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펼치며 판매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LG생활건강 캠핑 기획세트. 사진제공=LG생활건강
LG생활건강 캠핑 기획세트. 사진제공=LG생활건강

LG생활건강은 캠핑족들을 위한 실용적인 캠핑 기획세트를 출시했다. 

음식이나 도구 등을 보관할 수 있는 ‘지퍼락’ 지퍼백과 여름철 필수 제품인 ‘에프킬라’ 살충제, ‘OFF’ 모기기피제 등으로 구성됐다.  

해당 제품은 사용자의 캠핑 상황에 맞춰 구매할 수 있도록 A세트와 B세트 두 가지 유형으로 출시됐다. 기획세트 구매 고객에게 아웃도어 전문기업 ‘스노우라인’과 협업한 접이식 캠핑용 체어를 증정하는 행사가 진행되는 것이 특징이다.

A세트는 튼튼한 이중 지퍼가 달린 ‘지퍼락 그립앤실 지퍼백 냉장 중/대형 사이즈’와 4가지 각기 다른 디자인의 ‘지퍼락 그립앤실 지퍼백 미키마우스 에디션’ 등 지퍼백 총 72매와 ‘에프킬라 에어로졸’, ‘에프킬라 모기향’으로 구성됐다.

B세트에는 지퍼백이 107장 포함된다. 또 에프킬라 모기향과 함께 미스트처럼 뿌려서 사용하는 ‘OFF 모기 진드기 기피제’가 들어있어 야외 취침을 하려는 가족 단위 캠핑족에게 유용하다.

LG생활건강 관계자는 “많은 준비물로 짐 관리가 쉽지 않은 캠핑족들을 위해 알차면서도 가벼운 구성으로 캠핑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두 가지 타입의 기획세트를 준비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