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붙은 UAM]④ 서울~대구 1시간 주파…UAM 선점 지자체·공공기관 뛴다
상태바
[불붙은 UAM]④ 서울~대구 1시간 주파…UAM 선점 지자체·공공기관 뛴다
  • 박대웅 기자
  • 승인 2022.05.25 1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UAM 산업 선점 위한 지자체 경쟁 뜨거워져
정부, 서울~대구 1시간 주파…요금 현실화도 목표
인천·부산·대구·울산·경북·충북 등 UAM 사업 선점 나서
현대차그룹이 공개한 UAM 교통 개념도. 사진제공=현대차 

 

내연기관의 발명은 산업혁명의 촉매제로 인류 문명의 비약적 발전을 이끄는 원동력이 됐다. 하지만 내연기관이 내뿜는 이산화탄소 등이 지구온난화의 주범으로 떠오르면서 인류는 100여년 만에 다시금 변화의 길목에 섰다. 과밀화된 도심의 혼잡한 도로를 벗어나기 위해 인류는 하늘 길로 눈을 돌려 플라잉카, 수직이착륙기 등 PAV(Personal Air Vehicle) 시대를 준비하고 있다. 마차가 끌던 시대에서 내연기관을 지난 하늘을 나는 교통 혁명의 시대를 준비하고 있는 현재를 되짚어 봤다. [편집자 주]

[오피니언뉴스=박대웅 기자] 오는 2035년이면 서울에서 대구까지 1시간이면 주파 가능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하늘을 나는 택시' '1인용 드론'으로 불리는 도심항공모빌리티(UAM) 산업의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해 전국 지자체와 공공기관의 경쟁도 뜨거워지고 있다. 윤석열 정부 역시 2025년 UAM 상용화를 위한 기반 시설과 법, 제도 등을 마련하겠다고 나서면서 지차체들도 바쁘게 움직이고 있다. 

서울~대구 1시간, 정부 구상은

"최근 비약적인 기술 발전으로 도심항공교통의 실현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고, 2035년 이후 하루 약 15만명이 이용하는 등 급격한 팽창이 전망된다." 홍남기 전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해 3월 UAM 산업을 긍정적으로 바라보면서 정부의 기술 수준에 따른 3단계 시나리오를 발표했다. 

기술 수준에 따른 시나리오를 보면 초기(2025~2029년), 성장기(2030~2040년), 성숙기(2035년 이후) 등 3단계다. 특히 성숙기에 접어드는 2035년에는 배터리 용량이 늘어나고 기체가 경량화하면서 UAM 비행거리가 300km(서울~대구)까지 비약적으로 늘어난다. 속도도 시속 300km까지 빨라져 1시간이면 서울에서 대구까지 이동할 수 있다. 

또한 UAM 공항 역할을 하는 '버티포트'도 전국적으로 50여곳을 구축해 200여개 노선이 운항될 것이라고 정부는 계획하고 있다. 기체가격은 초기 단계와 비교해 15억원에서 7억5000만원으로 낮아지며 1km당 운임은 3000원에서 1300원으로 내려갈 것으로 기대된다. 정부는 민간기업 등과 협업해 승객 과 기체 안전성 확보 기술을 최우선적으로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또 충돌과 같은 비정상 상황 때 탑승객의 안전성 향상을 위한 필요 기술 및 운항 중 발생할 수 있는 낙뢰나 결빙 등 기상위험 요인과 관련한 기체 보호 기술 등을 현실화한다는 방침이다. 

뜨거워지는 경쟁: 인천

국내 관문 공항을 가진 인천시와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항공 융복합 신산업 육성에 공을 들이고 있다. 인천경제자유구역에 입주한 항공 산업 관련 기업과 UAM, 드론 산업을 연계해 '항공 융복합 신산업 특화 테크 플랫폼'을 구축하겠다는 청사진이다. 인천 송도에 있는 항공우주산학융합원과 인천테크노파크 항공산업센터 컨소시엄은 최근 정부로부터 혁신생태계 조성 사업자로 선정됐다. 이들은 2023년까지 관련 사업에서 속도를 낼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 항공우주산학융합원 컨소시엄은 "항공안전기술원 등과 산학 연관 컨소시엄을 구성해 UAM, 항공정비(MRO), 드론 등 항공융복합 산업을 주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지난 4월 김포비즈니스항공센터(SGBAC)에서 열린 도심항공교통(UAM) 비행 시연 행사에서 볼로콥터가 시험비행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뜨거워지는 경쟁: 경북도

경북도는 2028년 개항을 목표로 하고 있는 대구경북 신공항 건설을 계기로 UAM 산업 육성에 뛰어들었다. 국토교통부가 2025년 상용화를 목표로 올해 상반기 UAM 연구개발을 위한 테스트베드를 선정할 예정이어서 경북도는 김천을 대상지로 선정받기 위해 총력을 다하고 있다. 김천은 국내에서 유일한 스마트 그린물류 규제자유구역으로 UAM 산업 실증 테스트에 최적지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경북도는 공항 시설과 지리적 이점, 전자전기 등 지역 내 연관 산업 기반이 잘 구축된 만큼 UAM 산업 핵심기지로 키우겠다는 구상이다. 

뜨거워지는 경쟁: 부산과 대구

부산시는 해양도시라는 이지를 살려 UAM 산업 육성을 위한 '3S(Sky, Sea, Shore) 통합 글로벌 UAM 생태계 구축'을 계획하고 있다. 부산시는 신공항 건설 및 항만물류와 연계해 하늘길, 바닷길, 해양도시를 연결하는 전국 최초의 유·무인 통합 스마트 버티포트를 구축하고 신항-북항(부산역)-이기대-동백섬 해안로를 따르는 UAM 항로 개발과 거점별 버티포트 설치, 실증사업, 비즈니스모델 개발 등을 추진한다. 

대구국제공항이 있는 대구시 역시 대구 수성구에 UAM 산업단지를 유치하겠다는 의지가 강하다. 대구국제공항과 대구시청의 직선거리는 5km도 안 될 정도로 도심과 가깝고, KTX 동대구역을 거점으로 한 복합환승센터와 연계도 가능하다. 

뜨거워지는 경쟁: 울산과 광주

울산시 역시 UAM 산업 생태계 조성에 진심이다. 이달 초 인수위원회 지역균형발전특위는 '울산 UAM 특구' 구축이라는 국정과제를 확정했다. 울산시는 2023년부터 2027년까지 국비 2535억원 등 모두 3210억원을 투입해 UAM 산업 전 주기를 지원하는 클러스터를 구축한다는 구상이다. 

광주광역시 또한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며 UAM 산업 육성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TF는 광주시와 한국전자통신연구원, 광주테크노파크를 중심으로 연구기관과 대학, 기업 등 전문가 20여 명과 10여 명의 외부 자문단으로 꾸려졌다. TF는 광주의 산업 생태계에 맞는 차별화된 UAM 산업 로드맵을 수립한다는 목표다. 

UAM 버티포트 운영 개념도. 사진제공=현대차그룹

뜨거워지는 경쟁: 충북도

충북도는 충북경제자유구역청을 중심으로 UAM 특화단지를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최근 새 정부가 확정한 7대 충북지역 공약에 UAM 특화단지 조성 사업이 채택되면서 관련 사업 추진에 속도가 붙었다. 충북도는 청주국제공항 배후 부지에 PAV(개인용 비행체)의 생산과 유지 보수, 통신 등 UAM 관련 연구개발 역량을 한데 모을 계획이다. 공항과 가까이 대전, 세종 등 대도시도 있어 UAM에 유리하다는 판단이다. 충북도 관계자는 "UAM 산업의 급성장이 기대되 산업 유치를 적극 검토하고 있다"고 적극적인 모습이다. 

적극적인 지자체, 왜

아직 수익구조와 관련한 규제조차 마련되지 않은 UAM 사업에 공공과 민간이 선제적으로 뛰어드는 이유는 뭘까. 결론부터 살펴보면 그 만큼 유망하다고 보기때문이다. 2025년 상용화를 앞두고 시장 규모가 급성장하고 있다. 국토부의 '한국형 UAM' 로드맵에 따르면 UAM 산업 세계 시장 규모는 2040년 731조원으로 예측된다. 또 국내 시장은 13조원, 일자리 16만개가 창출될 것으로 전망됐다. 국토부는 올해부터 2024년까지 UAM 비행 실증과 2025년 상용화를 거쳐 2030 본격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글로벌 투자은행 모건스탠리 또한 비슷한 전망이다. 모건스탠리는 2040년 UAM 시장이 1조5000억 달러(약 1900조원)에 달할 것으로 봤고, 국제 경영컨설팅사 KPMG는 2050년 한 해 글로벌 UAM 이용자 수를 4억4500만명으로 추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