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美조지아에 6.3조원 들여 전기차공장 설립
상태바
현대차그룹, 美조지아에 6.3조원 들여 전기차공장 설립
  • 최인철 기자
  • 승인 2022.05.21 2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근에 배터리셀 공장도 건설키로
현대차 장재훈 사장(오른쪽)과 미국 조지아주 브라이언 켐프(Brian Kemp) 주지사가 ‘현대차그룹-조지아주 전기차 전용 공장 투자 협약’을 체결했다.
장재훈 현대차 사장(오른쪽)과 브라이언 켐프(Brian Kemp) 미국 조지아주 주지사가 ‘현대차그룹-조지아주 전기차 전용 공장 투자 협약식’에서 악수하고 있다. 사진제공=현대차

[오피니언뉴스=최인철 기자]현대차그룹은 미국 조지아주에 6조3000억원을 들여 전기차 전용 공장과 배터리셀 공장 등 전기차 생산 거점을 신설한다고 21일 밝혔다.

현대차그룹의 미국내 첫 전기차 전용 공장이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방한 기간(20∼22일)에 맞춰 전격 발표됐다. 바이든 대통령은 방한에 맞춰 대규모 투자계획을 발표한 현대차그룹에 감사의 뜻을 전하기 위해 22일 마지막 방한 일정을 정의선 회장 면담으로 잡았다.

현대차그룹은 전기차 공장 건설 부지인 조지아주 브라이언 카운티 지역에서 조지아주 당국과 '전기차 전용 공장 투자 협약'을 체결했다. 현대차그룹의 투자 규모는 6조3000억원이다.

조지아 주정부는 현대차그룹의 투자 결정에 호응해 공장 설립 및 운영 안정화를 지원하는 차원에서 세제 혜택 등 인센티브 제공과 향후 지속적인 제반 지원을 약속했다.

전기차 공장은 내년에 착공해 2025년 상반기에 연산 30만대 규모로 완공하는 것이 목표다. 미국 정부는 2030년까지 신차 판매에서 전동화 차량이 차지하는 비중 50%까지 확대, 충전설비 50만기 설치, 보조금 증대 등 전기차 보급 확대 정책을 강력히 추진 중이다.

이번에 신설하는 전기차 공장은 조지아주의 기아 미국생산법인과 400㎞ 떨어진 곳에 들어서기 때문에 앨라배마주의 현대차 미국생산법인과 함께 부품 협력사 및 물류 시스템을 공유할 수 있을 전망이다.

신설될 공장에는 현대차그룹의 '싱가포르 글로벌 혁신센터'(HMGICS)가 실증 개발한 제조 혁신 플랫폼이 도입된다. 스마트 제조 플랫폼으로 수요 중심의 인공지능 기반 지능형 제어 시스템, 탄소중립(RE100) 달성을 위한 친환경 저탄소 공법, 안전하고 효율적 작업이 가능한 인간 친화적 설비 등 제조 신기술이 적용된다.

현대차그룹은 전기차의 핵심인 배터리를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해 공장 인근에 배터리셀 공장도 건설할 계획이다. 배터리 회사와의 전략적 제휴를 통한 설립 방안이 유력하다. LG에너지솔루션, SK온, 삼성SDI 등 국내 배터리기업이 후보군이다.

2025년 신설 공장 가동이 시작되면 현대차그룹은 미국 시장에서 첫 현지 생산을 시작한 2005년 앨라배마 몽고메리 공장 가동 이후 20년 만에 전기차만 생산하는 완성차공장을 보유하게 된다.

전기차 수요가 많은 대표적인 미국 시장에서 2030년 84만대의 전기차 판매를 목표로 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의 2030년 글로벌 전기차 판매 목표는 323만대(현대차 183만대, 기아 140만대)다. 이는 세계 전기차 시장에서 점유율 12%에 해당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