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인플레 우려에 대중 관세 인하 목소리 커진다
상태바
美 인플레 우려에 대중 관세 인하 목소리 커진다
  • 김지은 기자
  • 승인 2022.05.20 13: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옐런 미 재무장관 "대중 관세, 미 경제에 더 부담...완화해야"
미 소비자연맹도 "관세 인하시 소비자물가 1.3%포인트 낮출 수 있어"
미국의 인플레이션 압력이 여전히 뜨거운 가운데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시절 부과하기 시작한 대중 관세를 철폐해야 한다는 주장이 갈수록 힘을 얻고 있다. 사진은 재닛 옐런 미 재무장관. 사진=연합뉴스
미국의 인플레이션 압력이 여전히 뜨거운 가운데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시절 부과하기 시작한 대중 관세를 철폐해야 한다는 주장이 갈수록 힘을 얻고 있다. 사진은 재닛 옐런 미 재무장관. 사진=연합뉴스

[오피니언뉴스=김지은 기자] 미국의 인플레이션 압력이 여전히 뜨거운 가운데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시절 부과하기 시작한 대중 관세를 철폐해야 한다는 주장이 갈수록 힘을 얻고 있다. 

미 연방준비제도(Fed, 연준)가 인플레이션 대응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있는 가운데 대중 관세를 완화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으로 인플레이션 압력을 낮출 수 있다는 주장이 곳곳에서 나오고 있는 것이다. 

증권가에서는 하반기 대중 관세 완화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며, 대중 관세 부담 완화시 수혜 업종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하고 있다. 

옐런 "인플레 해결 위해 대중 관세 낮춰야"

지난 18일(이하 현지시간) 재닛 옐런 미 재무장관은 주요 7개국(G7) 재무장관 회의에 앞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중국의 불공정 무역관행에 대한 보복으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부과한 관세 일부는 미국 소비자와 기업에 더 많은 부담이 되고 있는 듯 하다"며 "우리가 중국과 갖고 있는 실질적인 문제를 해결한다는 의미에서 (관세 부과는) 매우 전략적이지 않은 것으로 보고 있다"고 지적했다. 

앞서 트럼프 전 대통령은 중국의 대미 수출에서 연간 3700억달러의 제품에 최고 25%의 관세를 부과한 바 있다.  

당시 깊어지는 미-중 갈등 속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은 관세 카드를 꺼내들며 중국을 압박했지만, 이것은 오히려 미국의 소비자들과 기업에 피해를 주고 있다는 것이다. 

미국 내에서 중국산 제품에 대한 관세를 낮춰야 한다는 목소리를 내고 있는 것은 비단 옐런 장관 뿐만은 아니다. 

지난 4월 달립 싱 국가안보부보좌관은 지난 4월 "인플레이션 압력을 완화시키기 위해 자전거나 의류 등 비전략적인 중국산 제품에 대한 관세를 낮출 수 있다"고 언급한 바 있다. 

소매업체들도 대중 관세를 낮출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

월마트와 타깃 등 미국 내 수천개 유통업체를 대표하는 전미소매업연맹(NRF)의 매튜 세이 회장은 바이든 행정부에 보낸 서한을 통해 "소비자와 기업들은 일상 용품과 서비스에서부터 임대료와 식료품, 가스에 이르기까지 전반적으로 높은 가격의 고통을 계속 느끼고 있다"고 지적했다.

NRF에 따르면, 미 수입업체들은 미 중 무역전쟁에 따른 관세로 인해 1365억달러를 지불했는데, 이는 대부분 미국 소비자들에게 전가됐다. 

그는 "중국에 대한 관세를 철폐하면 미 경제의 인플레이션 압력이 어느 정도  완화될 수 있을 것"이라며 "이 경우 미 소비자물가를 1.3%포인트 낮출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난 4월 기준 미국의소비자물가지수(CPI)는 8.3%까지 올랐는데, 이것이 7%로 내려앉을 수 있는 셈이다. 

이어 연준이 인플레이션과 싸우기 위해 금리를 올리고 대차대조표를 축소하기로 한 결정은 기업, 근로자, 소비자에게 더 큰 타격이 될 수 있다고도 경고했다. 

그는 "연준의 지나치게 광범위한 행동만으로도 소비자들에게 지속적인 피해를 줄 수 있다"며 "지금 관세를 낮추는 것은 경제 인플레이션 압력을 완화하고 소비자들도 체감적으로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옐런 장관은 관세 인하가 인플레이션 압력 완화에는 도움이 되지만 게임 체인저는 아닐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정부내에서 아직 최종 결정이 내려지지 않았다"며 "여러가지 의견이 있고 논의 중에 있다"고 말해 내부적으로 이견이 있음을 시사했다. 

"관세 인하시 IT, 경기소비재, 산업재 업종 주목"

증권가에서는 미국이 오는 11월 중간 선거를 앞두고 있는 점 또한 하반기 관세 인하 가능성을 높이는 부분이라는 설명도 나온다. 

최보원 한국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상반기에는 공급망 문제로 인플레이션 부담이 가중됐는데, ▲동유럽발 원유, 천연가스, 농산물 공급부족 ▲제로 코로나19 정책에 따른 중국발 부품 공급부족으로 구분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러시아가 강경한 입장을 유지하고 있어 동유럽발 리스크는 해결이 쉽지 않은 만큼 단기적으로는 중국발 공급문제 개선에 주목할 수 있다는 것. 

그는 "봉쇄 완화 움직임이 나타나는 상황에서 추가적으로는 관세 부담 완화를 통한 수입물가 및 공급부족 문제 개선이 논의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중국 제품에 대한 세율 부담이 완화되는 시기에는 미국의 IT, 경기소비재, 산업재 업종에 주목해야 한다는 조언도 나왔다. IT와 산업재는 중국발 비용부담이 완화될 것으로 예상되고, 경기소비재 업종 내에서는 대형 리테일 업체들과 리오프닝 기업들의 주가가 차별화될 수 있다는 것. 

최 애널리스트는 "대중 수입 상위 품목은 스마트폰, 컴퓨터, 장난감, 의류, 가전제품 등"이라며 "중국 물품에 대한 관세가 인하되는 시기에 대표적인 IT, 소비재 업체들의 수입물가 부담 완화를 기대할 수 있는 국면"이라고 평가했다. 

아울러 "미중 무역 갈등이 본격화됐던 2018년 10월 이후 조정이 컸던 업종은 에너지, 경기소비재, 산업재, 소재, IT 등"이라며 "세부 업종별로는 경기소비재의 유통, 내구소비재&의류, IT의 반도체&반도체장비, 산업재의 자본재 순"이라고 덧붙였다. 

자료=한국투자증권
자료=블룸버그, 한국투자증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