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시 포인트] 상승 흐름 기대...환율 안정 여부 주목
상태바
[증시 포인트] 상승 흐름 기대...환율 안정 여부 주목
  • 김지은 기자
  • 승인 2022.05.18 08: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달러인덱스 103.3선까지 내려
외국인 매수세 유입 여부 관건
18일 국내증시는 상승 흐름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사진=연합뉴스
18일 국내증시는 상승 흐름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사진=연합뉴스

[오피니언뉴스=김지은 기자] 18일 국내증시는 상승 흐름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밤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Fed, 연준) 의장은 인플레이션 억제 의지를 강력히 피력하고, 경기 연착륙이 가능하다며 경기에 대한 자신감도 표명한 바 있다. 이에 투자심리가 대거 안정되면서 뉴욕 3대지수가 일제히 상승세로 거래를 마쳤다. 

국내증시 또한 이에 연동하며 장 초반 상승 흐름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하이투자증권은 "국내 증시는 전일 글로벌 증시 강세 등 영향으로 상승 출발이 전망된다"며 "저가매수 심리가 확산되고 있는 점 또한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망했다. 

달러 강세 움직임이 대폭 후퇴한 점도 긍정적이다. 

지난 13일 한 때 105를 넘어섰던 달러인덱스는 3거래일 연속 하락세를 지속하며 지난 17일 103.3선까지 내려앉았다. 

이에 NDF 원·달러 환율이 1266원선에 호가되고 있는 등 환율이 빠르게 안정되는 모습이다. 환율의 안정은 국내 증시에서의 외국인 수급에도 영향을 미치는 부분이어서 이날 외국인의 매수세가 등장할 지 주목할 필요가 있다. 

증권 전문가들은 최근의 주식시장이 부진한 흐름을 이어가면서 저가 매력이 부각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장현철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글로벌 주식은 고점대비 20% 가까운 하락폭을 기록하고 있고, 이는 경기둔화 우려를 충분히 반영한 수준으로 판단된다"며 "경기가 급격히 침체 국면으로 진입하지 않는다면 저가 매력이 충분히 부각될 수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지금 주식시장에 필요한 것은 물가가 확연히 둔화되는 것이 아닌 고점의 확인"이라며 "점차 투자심리가 개선되면서 주가의 되돌림 현상이 나타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장 연구원은 "급락했던 주식시장이 반등하기 위해서는 넘어야 할 산이 또 하나 있는데, 바로 기업이익"이라며 "적어도 하반기까지는 수요가 견조하게 유지되면서 기업이익도 양호할 것으로 전망돼 주가의 추세적인 상승은 아니더라도 낙폭의 일부 되돌림이 나타날 환경이 조성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다만 경기에 대한 자신감을 좀 더 확인할 필요가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경기지표 서프라이즈 정도를 보여주는 시티이코니믹서프라이즈(CESI) 지수는 여전히 부진한 수준이어서 시장의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것. 

하이투자증권은 이를 언급하며 "지난 밤 양호한 실물경제지표가 발표되면서 경기침체 우려가 소폭 완화됐다"면서도 "하지만 반등이 추세적으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여전히 경기에 대한 보다 높은 자신감이 필요한 상황임은 유의할 부분"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지난 밤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전일대비 431.17포인트(1.34%) 오른 3만2654.59로 거래를 마감했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 지수는 전일대비 80.84포인트(2.02%) 오른 4088.85로 거래를 마감했고,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전일대비 321.73포인트(2.76%) 오른 1만1984.52로 거래를 마쳤다. 

국제유가는 하락세로 거래를 마쳤다. 

이날 뉴욕상업거래소에서 6월물 서부텍사스산원유(WTI) 가격은 전일대비 1.80달러(1.6%) 내린 배럴당 112.40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유럽연합(EU) 회원국들이 러시아 원유 금수조치와 관련해 합의에 이르지 못한데다, 바이든 행정부가 베네수엘라에 대한 경제 제재를 일부 완화할 것이라는 보도가 전해진 것이 유가를 하락세로 이끌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