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연준 인플레 '뒷북' 대응 자성론···"작년 가을부터 나섰어야"
상태바
美연준 인플레 '뒷북' 대응 자성론···"작년 가을부터 나섰어야"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2.05.11 10: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이사회 의장은 지난 주 중앙은행이 인플레이션을 억제하기 위한 노력으로 금리를 인상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사진=AP/연합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이사회 의장은 지난 주 중앙은행이 인플레이션을 억제하기 위한 노력으로 금리를 인상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사진=AP/연합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고공행진을 거듭하는 물가를 잡기 위해 지난해 가을부터 단호한 대응에 나서야 했다는 자성론이 연준 안팎에서 나온다.

연준의 전·현직 관계자들은 최근 들어 연준이 지난해 가을께 좀 더 신속하고 강력하게 행동했어야 했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고 뉴욕타임스(NYT)가 1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예컨대 랜들 퀄스 전 연준 부의장은 지난해 9월 이후 통화완화 정책을 공격적으로 철회하기 시작해야 했다고 주장했다.

그럼에도 연준의 정책 전환이 늦어진 것은 미래를 둘러싼 심대한 불확실성과 연준의 정책 결정 방식 때문이었다고 전·현직 관계자들은 설명했다.

미국의 물가 상승세는 지난해 봄부터 심상치 않았지만 당시 연준이나 대부분 민간 전문가들은 인플레이션이 조만간 수그러들 것으로 예상했다.

인플레이션이 이들의 예측과 달리 그해 가을 한층 속도를 높이자 연준은 11월이 돼서야 자산매입 축소(테이퍼링)에 나섰고 기준금리 인상은 올 3월에 단행했다.

이를 두고 연준이 더 일찍 행동했어야 했다는 식으로 비판하기는 쉬울 수 있지만, 당시엔 물가 상승세가 지속할 것으로 예상하기 어려웠다고 연준 관계자들은 말했다.

지난해 초 인플레이션은 반도체와 자동차 등 일부 업종의 공급망 혼란 때문이었고, 나중에 가서야 인플레이션이 식품류, 임대료 등 다른 분야로 확산했다는 것이다.

퀄스 전 부의장은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의 연임 이슈도 언급했다.

그는 지난주 팟캐스트 방송에 출연해 "연준의 미래 리더십이 어떻게 될지 명확해지기 전까지 정책 대응을 하기 어려웠다"고 말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작년 11월에 파월 의장의 유임을 결정했다.

연준이 향후 정책 행보를 시장에 공언한 점도 연준의 재빠른 통화정책 선회에 걸림돌이 됐다고 신문은 지적했다.

작년 연준은 고용시장이 상당 수준 회복할 때까지 기준금리를 제로(0) 수준으로 유지하면서 계속해서 채권을 매입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긴축 정책을 시작할 때가 되면 우선 채권 매입을 줄여나가다가 완전히 중단하고 이후 기준금리를 올리겠다고 공언했다.

이는 너무 빨리 경기부양을 중단하지 않겠다고 투자자들을 안심시키고 시장 혼란을 야기하지 않으려는 취지였지만, 이런 사전 지침(포워드 가이던스)으로 인해 통화완화 정책의 철회는 장기간의 과정이 됐다고 신문은 전했다.

크리스토퍼 월러 연준 이사는 위원회가 지켜야 할 지침이 있으면 연준이 정책 전환을 하기가 까다로워질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한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위원 19명이 토의에 참여하고 12명이 투표권을 행사하는데, 위원 간 이견을 좁혀나가는 과정에서 타협해야 하기에 점진적인 정책 변화로 귀결되는 경향이 있다고 설명했다.

최근 연준은 앞으로 정책이 어떻게 될지 명확한 안내를 기피하며 과거와 다른 모습을 보인다.

파월 의장은 지난 FOMC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향후 두어 번 회의에서 0.5%포인트 인상을 검토하겠다고 말했지만, 이후 어떤 정책 경로로 갈지에 대해선 명확한 지침을 제시하지 않았다.

그는 당시 기자회견에서 "너무나 많은 일들이 벌어질 수 있어 60일, 혹은 90일 이전에 사전 지침을 주기가 매우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