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심, 美 제2공장 준공…신동원 회장 "일본 제치고 1위 오를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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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심, 美 제2공장 준공…신동원 회장 "일본 제치고 1위 오를 것”
  • 김솔아 기자
  • 승인 2022.05.02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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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동원 농심 회장이 미국 제2공장 생산시설을 둘러보고 있다. 사진제공=농심
신동원 농심 회장이 미국 제2공장 생산시설을 둘러보고 있다. 사진제공=농심

[오피니언뉴스=김솔아 기자] 신동원 농심 회장이 일본을 꺾고 미국 라면시장 1위에 도전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신 회장은 지난달 29일, 미국 캘리포니아주 랜초 쿠카몽가에 지은 제2공장 준공식에  참석, 이같은 내용을 발표하고 직원들을 격려했다. 

신 회장은 "미국 제2공장은 농심의 글로벌 시장 공략에 속도를 더해줄 기반으로, 일본을 제치고 미국 라면시장 1위에 오르는 것은 물론 글로벌 NO.1이라는 꿈을 이뤄낼 수 있도록 전진하자"고 당부했다. 

제2공장은 약 2만 6800㎡(8100평) 규모에 용기면 2개와 봉지면 1개 라인으로 구성됐다. 연 3억 5000만개의 라면 생산이 가능한 제2공장이 본격 가동에 들어감에 따라 농심은 미국에서 연간 총 8억 5000만개의 라면을 생산하게 됐다.

제2공장의 생산라인은 모두 고속라인으로 농심은 이곳에서 신라면, 신라면블랙, 육개장사발면 등 시장에서 수요가 높은 제품을 대량 생산할 계획이다.

미국 시장 점유율 1위 노린다

미국 라면 시장 점유율 추이. 자료제공=농심
미국 라면 시장 점유율 추이. 자료제공=농심

농심은 제2공장 운영을 통해 수년 내 일본의 '토요스이산'을 꺾고 미국 라면시장 1위에 오른다는 목표다. 시장조사업체 유로모니터 자료에 따르면 농심의 미국 시장 점유율은 2020년 기준 23.3%로 2위를 차지했다. 일본 토요스이산이 49.0%로 1위다. 3위인 일본 닛신은 17.9%로 농심과 5%p 이상의 점유율 차이를 두고 있다.

농심의 미국매출은 지난해 3억 9500만달러로, 2025년까지 8억달러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농심 관계자는 "제2공장 가동으로 공급에 탄력을 얻는다면 수년 내 1위 역전이 가능하다고 본다”라고 말했다.

농심이 제2공장을 준공한 것은 미국에 첫 공장을 지은 지난 2005년 이후 17년만이다. 그간 농심의 미국시장 매출액은 2005년 4170만 달러에서 지난해 3억 9500만 달러로 10배 가까이 성장했다. 더 큰 도약을 제2공장 설립을 추진했다는 설명이다.

농심의 제1공장 가동 이후 미국 내 신라면의 인지도가 높아지기 시작했다. 2013년 월마트와 직거래 계약을 맺고 2017년 미국 내 월마트 전 점포에 입점했다.

특히 신라면은 해외 SNS상에서 언급량이 증가하고 있다. 지난해 글로벌 고객경험관리 플랫폼 Sprinklr(스프링클러)에 따르면 신라면의 글로벌 SNS 언급량은 2배 정도 늘어났으며 계란과 버섯을 곁들여 먹거나 전통음식에 신라면을 활용한 레시피가 증가한 것으로 분석됐다. 

멕시코 시작으로 중남미 시장 진출 박차

농심은 제2공장이 중남미 진출에 있어서 지리적으로 유리한 곳에 위치한 만큼 멕시코 시장 공략에 힘을 더한다는 계획이다. 멕시코는 인구 1억 3000만 명에 연간 라면시장 규모가 4억 달러에 달하는 큰 시장이지만 현재 일본의 저가 라면이 시장 점유율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다.

농심 관계자는 “멕시코는 고추 소비량이 많고, 국민 대다수가 매운맛을 좋아하는 만큼 멕시코 시장 공략이 수월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농심은 올해 멕시코 전담 영업조직을 신설하고, 멕시코 식문화와 식품 관련 법령에 발맞춘 전용 제품을 선보이는 등 적극적인 영업, 마케팅 활동을 펼쳐 5년 내에 TOP3 브랜드로 성장한다는 목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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