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월가 주요 은행 1분기 실적악화···순이익 두자릿수 감소율
상태바
美월가 주요 은행 1분기 실적악화···순이익 두자릿수 감소율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2.04.15 1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월가 주요 은행들의 1분기 경영실적이 승승장구하던 미국 주식시장이 올 들어 꺾이면서크게 악화했다. 사진=블룸버그
미국 월가 주요 은행들의 1분기 경영실적이 승승장구하던 미국 주식시장이 올 들어 꺾이면서크게 악화했다. 사진=블룸버그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미국 대형 은행들의 1분기 당기순이익이 모두 두 자릿수대 감소율을 기록했다.

미국 최대 은행 JP모건의 순이익이 1분기에 42%나 급감한 것을 비롯해 골드만삭스(-42%), 씨티그룹(-46%), 웰스파고(-21%), 모건스탠리(-11%)도 일제히 감소했다. 이들 은행의 영업수익도 1분기에 모두 줄었다.

미 월스트리트저널(WSJ)은 투자은행(IB) 부문 실적이 악화했다고 전했다. 씨티그룹은 IB 수수료가 1분기에 43% 감소했고, 모건스탠리(-37%)와 골드만삭스(-36%)도 부진했다.

특히 주식 인수 부문의 충격이 컸다. JP모건의 경우 이번 분기 주식 인수 실적이 최근 6년 사이 제일 나빴다.

이는 전통적인 기업공개(IPO)뿐 아니라 기업인수목적회사(SPAC·스팩) 합병을 통한 상장이 모두 감소한 탓이라고 WSJ은 설명했다.

트레이딩 부문은 선전했다. 골드만삭스와 모건스탠리는 트레이딩 수익이 1분기에 모두 4% 증가했다. 이중 골드만삭스는 채권 매매 수익이 21%나 급증했고 모건스탠리는 주식 매매 수익이 10% 늘었다.

은행의 주 수익원인 순이자이익은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기준금리 인상의 영향으로 개선됐다.

웰스파고의 순이자이익은 1분기 5% 증가해 주요 은행 중 가장 좋았다.

웰스파고의 마이크 샌토마시모 최고재무책임자(CFO)는 "1월에 순이자이익이 약 8%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는데 현재 증가율이 거의 두 배인 10대 중반이 된다"며 "이는 금리가 상승했을 뿐 아니라 대출도 늘어난 덕분"이라고 말했다.

JP모건은 시장 사업을 제외한 핵심 은행 사업의 순이자이익이 9% 늘었다고 밝혔다.

제이미 다이먼 JP모건 최고경영자(CEO)는 "순이자이익은 더 나아질 것"이라며 "모든 것이 정상화되고 있다"고 말했다.

일부 은행들은 금리 인상이 좋은 일만은 아니라고 보고 있다고 로이터는 전했다.

금리 인상이 경제 성장을 약화시키고 대출을 전반적으로 위축시키며 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는 기업 거래를 방해할 수 있다는 것이다.

다이먼 JP모건 CEO는 연준이 인플레이션 완화에 나섬에 따라 향후 몇 달씩 금융시장이 더 출렁거릴 것으로 예상했다.

그는 "시장 변동성이 크지 않을 것이라는 시나리오를 전혀 상상할 수 없다"며 "시장 변동성이 트레이딩에 좋을 수도 나쁠 수도 있지만시장 변동성이 발생하지 않을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말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인한 월가 은행들의 피해도 적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씨티그룹은 이번 전쟁으로 인한 손실이 최대 30억달러(약 3조6960억원) 발생할 수 있다고 밝혔다. JP모건도 전쟁을 고려해 손실충당금을 더 많이 쌓았다고 말했다.

골드만삭스는 전쟁의 영향으로 1분기 영업수익이 3억달러(약 3696억원) 타격을 받았다고 공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