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KT-SK, 신기술 로봇제품 개발과 출시 나서
상태바
LG-KT-SK, 신기술 로봇제품 개발과 출시 나서
  • 최인철 기자
  • 승인 2022.04.14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G전자, 비대면 방역 ‘LG 클로이 UV-C봇’ 출시
KT, 소셜 인터랙션 기술 로봇개발 추진
SK브로드밴드, 코딩로봇 ‘알버트AI 홈’ 출시
LG전자는 UV-C 램프로 유해 세균을 제거하는 로봇을 출시했다.
LG전자는 UV-C 램프로 유해 세균을 제거하는 로봇을 출시했다.

[오피니언뉴스=최인철 기자]국내 대표적인 정보통신기업들이 실생활에 적용 가능한 로봇제품들을 선보이고 있다.

LG전자가 비대면 방역을 위한 로봇인 ‘LG 클로이 UV-C봇(LG CLOi UV-C Bot)’을 국내 시장에 본격 출시한다고 14일 밝혔다.

LG전자가 운영하는 LG 클로이 로봇 라인업은 UV-C봇을 비롯해 ▲가이드봇 ▲서브봇(선반형/서랍형) 2종 ▲셰프봇 ▲바리스타봇 등 6종으로 늘었다.

LG 클로이 UV-C봇은 객실이 많은 호텔이나 병원과 같이 분리된 공간이 많은 건물에서 비대면 방역 작업에 최적화된 로봇이다. 시간제약 없이 비대면 방역을 수시로 진행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자율주행과 장애물 회피 기술을 기반으로 벽을 따라 실내 공간을 이동하며 몸체 좌우 측면에 탑재된 UV-C(Ultraviolet-C) 램프로 사람의 손이 닿는 물건들의 표면을 살균한다. UV-C는 100~280나노미터(nm) 파장의 자외선으로 각종 세균을 제거하는 데 주로 사용된다.

로봇에 있는 UV-C 램프가 50센티미터(cm) 이내 공간에 있는 폐렴막대균, 황색포도상구균, 녹농균 등 유해 세균을 99.999% 제거하는 것을 글로벌 시험인증기관 인터텍(Intertek)으로부터 인증받았다.

전용 앱을 통해 살균 진행 상태, 작업 구역 등을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동작 제어 및 작업 완료 알림 등도 받을 수 있다. LG전자는 서울 성동구청, 제주도서관 및 병원 등에 LG 클로이 UV-C봇을 공급할 예정이다.

KT는 AI원팀(AI One Team)의 산학연 공동연구를 통해 4종의 AI 기술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4종 기술은 ▲로봇 실내 공간지능 기술 ▲로봇 소셜 인터랙션(Social Interaction) 기술 ▲보이스 클로닝(Voice Cloning) 기술 ▲한국어 E2E 음성인식 트랜스퍼 러닝(Transfer learning) 기술로 KT AI 사업 및 서비스에 활용한다.

AI 원팀은 2020년 2월 출범 이후 40여명의 국내 AI 전문가 그룹인 ‘AI 구루(Guru) 그룹’을 구성했다. AI 원팀(AI One Team)은 KT를 비롯해 현대중공업그룹, LG전자, 한국투자증권, 동원그룹, 우리은행, ㈜한진, 한국과학기술원(KAIST), 한양대,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까지 10개 산학연이 참여하고 있다.

이번에 개발한 ‘로봇 실내 공간지능’ 기술은 KT와 KAIST 명현 교수가 함께 개발했으며 실내 공간의 사물을 식별하고 사물의 위치를 기억하는 기술이다. 로봇이 공간 내에서 특정 사람이나 사물 등 객체의 종류와 위치를 인식해 3D 지도를 생성하고 실시간 업데이트를 가능하게 만든다. AI원팀은 실내 자율주행에 접목하는 연구를 지속할 예정이며, KT의 로봇 실내 자율 주행 정밀도를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로봇 소셜 인터랙션(Robot Social Interaction)’ 기술은 KT와 KAIST 윤성의 교수 연구진이 함께 개발했다. 사용자의 얼굴 및 행동을 인식한 후, 로봇이 수행할 행동을 추천하는 알고리즘을 구현했다. KT 로봇은 개별 알고리즘을 연결해 로봇의 개인화된 상호작용을 구현할 계획이다.

‘보이스 클로닝(Voice Cloning)’ 기술은 KT와 KAIST 김회린 교수가 공동 연구했다. 개인화 음성합성을 위한 목소리 복원 알고리즘으로 개인의 오디오 샘플을 딥러닝으로 학습해 커스텀 보이스를 제공하는 개인화 TTS 서비스의 핵심 기술이다. 기가지니, AI통화비서, AI 로봇, AI 교육 등에 도입해 ‘커스텀 개인화 TTS 서비스’를 상용화할 예정이다.

‘한국어 End-to-End 음성인식 트랜스퍼 러닝(Transfer Learning)’ 기술은 KT와 한양대 장준혁 교수가 개발했다. 한국어 음성인식 성능을 높이면서도 학습에 필요한 데이터를 줄였다. 

SK브로드밴드도 코딩교육의 대중화를 위해 만 3세부터 초등학교 저학년까지 쉽고 재밌게 코딩을 배울 수 있는 ‘알버트AI x B tv ZEM키즈 홈스쿨링팩’(‘알버트AI 홈‘)을 출시한다.

‘알버트AI(albert AI)’는 SK텔레콤이 개발한 교육용 코딩로봇인 ‘알버트’에 대폭 향상된 인공지능 플랫폼 누구(NUGU)의 기능을 포함한 신형 3세대 AI 코딩로봇이다. 

이강희 SK브로드밴드 고객관리 담당은 “‘알버트AI 홈’은 미취학 아동도 TV를 이용해 쉽고 재미있게 코딩을 배울 수 있다”며 “다양한 키즈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