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산업선·대구권 광역철도 연계 교통 허브

[오피니언뉴스=최인철 기자]경부선 고속철도 서대구역이 3년간의 건설공사를 마치고 31일 개통한다.
서대구역은 고속철도 이용객의 증가로 포화상태인 동대구역의 기능을 분산하고 대구 서·남부권 지역주민의 고속철도 접근성을 개선할 목적으로 2015년부터 본격 추진됐다. 기존 경부선을 활용하는 선상역사(철도 위에 역무 시설이 있는 역사) 형태로 2019년 3월 착공해 지상 4층, 연면적 8726㎡ 규모로 건설됐으며 총사업비 1081억원이 투입됐다.
서대구역 개통으로 대구시는 고속열차가 2개소에 정차하는 광역시가 된다. 서대구역에는 주말 기준으로 KTX 28회(상행 14회·하행 14회), 수서고속철(SRT) 10회(상행 5회·하행 5회) 등 고속열차가 하루 38회 정차한다.
서대구역에는 2027년 개통되는 대구산업선과 현재 사전타당성을 조사 중인 서대구∼광주 달빛내륙선 등 주요 철도가 연결될 예정이다. 2024년 대구권 광역철도가 개통되면 서대구역은 고속철도뿐만 아니라 구미·왜관·경산 등 경북 주요 도시를 광역철도로 이동할 수 있는 '허브역사'로 탈바꿈하게 된다.
최인철 기자kug94@opinion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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