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운용, 아시아 최초 '산림 펀드' 연내 출시
상태바
한국운용, 아시아 최초 '산림 펀드' 연내 출시
  • 김리현 기자
  • 승인 2022.03.29 1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이카와 탄소중립 지원 MOU 계기
실물대체투자 전문 운용사 신설 예정
한국투자신탁운용이 아시아 최초로 산림펀드를 연내 출시한다. 사진제공=한국투자신탁운용
한국투자신탁운용이 아시아 최초로 산림펀드를 연내 출시한다. 사진제공=한국투자신탁운용

[오피니언뉴스=김리현 기자] 한국투자신탁운용이 준비 중인 실물대체투자 전문 운용사가 아시아 최초의 산림펀드를 본격화한다.

한국투자신탁운용은 한국투자금융지주와 코이카(KOICA)가 최근 체결한 '개발도상국 기후변화 대응 협력 업무협약(MOU)'에 발맞춰 해외 산림지에 직접 투자하는 산림펀드 출시를 본격화한다고 29일 밝혔다.

한국투자금융지주 계열 자산운용사인 한국투자신탁운용은 실물대체투자 전문 운용사 신설을 위해 실물대체설립단을 운영 중이다. 설립단은 연내 출시를 목표로 풍부한 열대림 자원을 가진 베트남을 중심으로 산림자원을 확보해 수익을 내는 실물형 대체투자 상품을 준비하고 있다. 

한국투자신탁운용 측은 '목재'와 '탄소배출권' 수익을 결합한 펀드를 국내 자산운용사가 자체 개발해 출시하는 것은 역대 최초이며 아시아에서도 사례가 없다고 말했다.

대표적인 탄소 흡수원으로 기후변화 대응에 필수적인 산림지(팀버랜드)는 최근 유망한 대체투자 자산군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번 산림펀드는 지속가능한 산림경영을 통해 창출되는 목재 수익 외에도 천연림을 활용한 자연기반 탄소감축 사업(nature-based solution)을 통해 '자발적 탄소배출권(voluntary carbon credit)'을 직접 생성해 수익화할 계획이다. 

해외 연기금 등이 주로 투자해온 기존 해외 산림펀드는 목재(벌목) 및 산림지 가치 상승만을 주 수익원으로 삼았다는 점에서 차별점이 있다.

한국투자신탁운용 관계자는 "아시아 최초의 산림펀드가 될 이 상품은 '자연'에서 '자산'으로 인식을 전환해 글로벌 대체투자 부문에서 새로운 수익원을 개발했다는 의의가 있다"고 설명했다.

투자 관점에서는 안정적인 목재 수익을 추구함과 동시에 자발적 탄소배출권 가격 상승세에도 편승할 수 있다. ESG 측면에서는 산림 추가 조성 및 보존을 통한 탄소 격리(carbon sequestration)를 통해 온실가스 감축에 기여할 수 있다. 국내 기업의 경우 이 펀드가 투자하는 온실가스 감축 사업으로부터 직접 탄소배출권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관측된다.

이 펀드 출시와 관련해 한국투자신탁운용은 해외 정부 및 국제기구 등과 협업하며 주요 단계별 리스크를 최소화하고 있다. 지난해 8월 한국임업진흥원과 해외산림투자 펀드 조성 추진을 위한 MOU를 체결한 데 이어 지난해 12월엔 베트남 산림청과 아시아산림협력기구(AFoCO) 등을 포함한 워킹그룹을 출범해 협업을 이어가고 있다.

한국투자신탁운용은 연내 출시를 목표로 사전마케팅에 나설 예정이다. 펀드가 출시되면 캐피탈 콜(capital call) 방식으로 자금이 집행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