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PB 제품 허위 리뷰"…시민단체, 공정위 신고
상태바
"쿠팡, PB 제품 허위 리뷰"…시민단체, 공정위 신고
  • 김리현 기자
  • 승인 2022.03.15 15: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직원들에게 PB 상품 제공, 리뷰 달아 상위 순위 노출토록 조작
한 사람이 마스크 600장·고양이 모래 200여ℓ 구매…구매 행태 비정상적
1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참여연대에서 '쿠팡 PB 제품 리뷰 조작 공정위 신고 기자회견'이 열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오피니언뉴스=김리현 기자] 시민단체들이 15일 쿠팡이 직원들을 동원해 자체브랜드(PB) 상품에 허위 리뷰를 작성하도록 한 정황이 드러났다며 공정거래위원회 신고에 나섰다.

참여연대 민생희망본부, 한국소비자연맹, 민변 민생경제위원회 등 6개 단체는 이날 참여연대 느티나무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쿠팡을 공정거래법 및 표시광고법 위반 혐의로 공정위에 신고한다"고 밝혔다.

이들이 문제 삼은 PB 상품은 쿠팡의 자회사 '씨피엘비'(CPLB)가 출시한 곰곰(식품), 코멧(생활용품), 탐사(반려식품), 캐럿(의류), 홈플래닛(가전) 등 16개 브랜드의 4200여개 상품이다.

이들 단체는 "언론 보도 등에 따르면 쿠팡과 씨피엘비는 지난해 7월께부터 직원들에게 아무런 대가도 지급하지 않은 채 조직적으로 해당 상품 리뷰를 작성하도록 했다"며 리뷰 조작으로 PB 상품 노출 순위가 상승할 수 있도록 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이러한 행위는 공정거래법이 금지하는 행위에 해당한다는 지적이다.

또한 "올해 1월부터는 기존의 '쿠팡 또는 계열회사 직원이 상품을 제공받아 작성한 후기'라는 문구나 '쿠팡 체험단이 작성한 후기'라는 표시조차 하지 않은 채 소비자를 가장한 직원들을 동원해 허위리뷰를 작성한 것으로 보인다"며 "이는 거짓·과장 또는 기만적 표시·광고로, 표시광고법 위반이라고 판단된다"고 말했다.

쿠팡 직원 추정 리뷰어들의 행위 요약. 사진=참여연대 홈페이지 캡처

앞서 신고서에 따르면 쿠팡 직원으로 추정되는 한 구매자는 한 달여 사이에 마스크 600매를 구매하고, 38일 동안 고양이 배변용 모래 210ℓ를 구매하고 후기를 남기는 등 일반 구매자라고 보기 어려운 구매 행태를 보였다.

이들은 "오늘 이뤄지는 공정위 신고는 플랫폼의 독과점 지위를 이용한 자사상품 우대 등 행위를 규제할 '플랫폼 독점 및 불공정 방지법'의 필요성을 보여준다"며 "국회에 계류된 온라인 플랫폼 공정화법을 조속히 처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쿠팡 측은 억울하다는 입장이다. 쿠팡 관계자는 “쿠팡 직원이 작성한 모든 상품평은 투명하게 운영되고 있으며 직원이 작성한 후기는 이러한 점이 분명히 명기되어 있다”며 “참여연대가 쿠팡에 대해 허위 주장을 펼쳐오고 있어 지속적인 허위 주장을 할 경우 법적인 조치를 고려하겠다”고 말했다.

Tag
#쿠팡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