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에서 라면, 폭발적 인기
상태바
스페인에서 라면, 폭발적 인기
  • 김송현 기자
  • 승인 2017.07.05 14: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지 식품기업의 브랜드 출시가 원동력…한국 라면은 인지도 미약

 

까탈스러운 입맛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스페인에 인스턴트 라면 판매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는 동양음식에 대한 관심이 낮았던 과거와 달리, 스페인의 젊은 연령대 소비자들은 외국문물에 호의적이며 특히 동양 문화에 대한 호기심을 갖고 있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특히, 인스턴트 라면은 매우 저렴한 가격으로 손쉽게 조리할 수 있어, 요리에 관심이 적고 시간도 부족한 대도시의 소비자들에게 각광을 받고 있다.

코트라 마드리드 무역관에 따르면 스페인 내 인스턴트 라면 판매는 2011년 1,300만 개에서 2015년 4,000만 개로 큰 폭으로 증가했다. 이 기간은 스페인 경제가 크게 침체했던 기간이었고 소비자들에게 인스턴트 라면의 인지도가 낮았음을 감안하면 매우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둔 것이다.

이러한 트렌드로 마드리드의 중심가에 라멘바(Ramen Bar)를 운영하는 식당이 늘어나고 있으며, 이를 찾는 젊은 소비자들이 증가하는 추세다. 현재 마드리드 내 약 10개의 라멘바가 운영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스페인 라면시장 성장 배경

 

식품 대기업인 Gallina Blanca사의 라면 브랜드 Yatekomo 출시가 폭발적인 시장 성장의 기폭제 역할을 했다. 이 회사는 2013년 Yatekomo 컵라면을 출시해 3년 만에 1억5,000만 개의 판매 실적을 거두었다.

이에 힘입어 인스턴트 라면 제품이 이 회사 전체 매출의 30% 이상을 차지하는 주력상품으로 부상했다. 현지 대기업의 라면 취급으로 그동안 중국 또는 아시아 슈퍼마켓에서만 판매되던 라면이 대형 소매유통점에도 판매돼 인스턴트 라면이 식품 주류의 반열에 오르는 계기가 되었다. 젊은 소비층 공략, 저렴한 가격, 다양한 맛이 Gallina Blanca사의 라면 성공의 요인이다.

Nestlé사에서도 Gallina Blanca사와 비슷한 시기에 Maggi라는 인스턴트 라면 브랜드를 출시했다. 그러나 시장점유율은 Gallina Blanca사가 56%로 34%를 기록한 Nestlé사를 월등히 앞서 있다.

Gallina Blanca사가 경쟁사보다 앞서 나갈 수 있던 비결은 유명 연예인을 활용한 TV광고 등을 통해 젊은 소비층을 적극 공략한데다 경쟁사 제품보다 제품 단가를 낮춰 가격 경쟁력을 확보했기 때문이다. 또 일반 컵라면은 물론 다양한 맛의 볶음밥이나 파스타 등도 컵라면 형식으로 개발해 출시함으로써 소비자들의 선택의 폭을 넓히는 데에 주력했다.

이밖에 건조파스타, 소스 및 가공식품 제조기업인 Pastas Gallo사는 일본 닛신(Nissin)사와 제휴해 2017년 1월 라면 브랜드 Yohmen을 출시했다.

 

스페인 라면 수입 현황

 

스페인의 인스턴트 라면 수입 규모는 2016년 1948만 유로로 전년대비 1.4% 소폭 감소했으나, 5년 전인 2012년 대비 56.5% 증가했다. 2017년 1~4월 중에는 전년동기대비 3.8% 증가해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주요 수입 대상국은 우크라이나(21.0%), 이탈리아(14.8%), 독일(11.1%), 네덜란드(10.3%), 헝가리(7.8%) 등 유럽 역내에서 주로 이뤄지고 있다.

 

▲ /그래픽=김송현

 

아시아 국가 중에는 중국(7.1%), 대만(4.9%)으로부터의 수입이 주를 이룬다. 한국 라면 수입액은 2016년 기준 약 20만 유로로 전체 수입의 1%로 낮은 편이며,2015~2016년 중 수입액 8.8% 감소했다.

한국 라면은 아직 수요가 적어 현지 수입상들은 직접 한국서 제품을 수입하는 것보다 독일이나 네덜란드 지역의 도매상에서 구매하는 것을 선호하고 있다.

 

스페인 국가별 라면 수입 추이(HS Code 1902.30.10 기준)

                                      (단위: 천 유로) 

국가

2012

2013

2014

2015

2016

15/'16 %

우크라이나

769.0

1,840.1

2,225.4

5,324.1

4,090.9

-23.2

이탈리아

3,028.9

3,194.9

5,408.5

5,045.2

2,880.5

-42.9

독일

3,726.7

2,956.6

3,519.6

1,832.0

2,166.0

18.2

네덜란드

2,186.8

1,731.1

1,613.3

1,787.9

1,997.1

11.7

헝가리

n/a

n/a

n/a

1,624.4

1,526.2

-6.0

중국

174.1

259.2

366.1

538.1

1,377.7

156.0

인도네시아

153.5

125.2

326.6

720.0

1,048.8

45.7

대만

183.3

190.4

165.0

139.1

957.2

588.3

프랑스

688.8

1,011.6

835.2

740.0

906.9

22.5

영국

99.0

193.6

370.2

427.1

668.9

56.6

한국

84.1

93.5

101.9

214.0

195.2

-8.8

총수입

12,448.3

13,011.9

16,212.0

19,757.0

19,480.1

-1.4

출처: 스페인 경제경쟁력부 수출입통계(Datacomex)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