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차, 상폐시한 한달 앞으로...M&A 진행 상황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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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용차, 상폐시한 한달 앞으로...M&A 진행 상황은
  • 박대웅 기자
  • 승인 2022.03.14 16:06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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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래소, 다음 달 14일 쌍용차 상폐 여부 결정
쌍용차 채권단, 다음 달 1일 첫 관계인 집회
거래소, 개선 시한 연장 가능성 무게
회생절차를 밟고 있는 쌍용차의 상장폐지 여부가 다음 달 14일 결정된다. 사진=연합뉴스

[오피니언뉴스=박대웅 기자] 회생절차를 밟고 있는 쌍용자동차의 상장폐지 개선 기간 종료 시점이 30일 앞으로 다가왔다.

20분기 연속 적자를 기록하고 있는 쌍용차로서는 에디슨모터스의 조속한 인수대금 납부가 그 어느 때보다 절실하다. 

완전자본잠식·20분기 연속 적자 '첩첩산중'

쌍용차는 1월25일 지난해 2962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고 공시했다. 1년 전(4494억원)에 비해 적자 폭을 30%가량 줄였지만, 여전히 영업손실을 내고 있다. 매출은 17.7% 감소한 2조4293억원이고, 당기순손실은 2929억원이다. 지난해 내수 5만6363대, 수출 2만8133대 등 총 8만4496대를 판매하는데 그쳤다. 20분기 연속 적자를 낸 쌍용차는 지난해 말 기준 자본금이 전액 잠식된 것으로 나타났다. 공시에 따르면 부채가 자산보다 602억원 가량 많아 자본이 전액 잠식된 상태다. 2020년에 이어 지난해에도 자본 잠식이 지속되고 있다.

쌍용차는 2020년부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과 반도체 수급 문제, 기업회생절차 신청 등으로 전반적으로 매출이 감소한 영향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복지 축소 및 인건비 절감 등 강도 높은 자구 노력을 통해 적자 폭을 줄여가고 있다고 했다. 쌍용차는 지난해 7월부터 2교대로 운영 중이던 평택 공장을 1교대로 전환하고, 순환 무급 휴업을 시행하고 있다.
   
한국거래소는 쌍용차의 자본잠식과 관련해 “쌍용차가 2021사업연도 사업보고서 제출 기한까지 잠식 사유 해소 사실을 입증하는 자료를 제출하지 못하면 유가증권 시장 상장폐지 기준에 해당할 수 있다”고 밝혔다. 거래소는 쌍용차가 잠식 사유 해소를 입증하는 자료를 제출하면 상장 적격성 실질 심사 대상에 해당하는지 검토할 계획이다. 
   
쌍용차는 2020사업연도 재무제표에 대한 감사인의 감사보고서 결과 감사의견 '거절'로 상장폐지 기준에 해당한다. 거래소는 다음 달 14일까지 개선기간을 부여했다. 현재 거래는 정지된 상태다.

쌍용차 관계자는 “회생절차를 진행하면서 거래소 측에도 자본 잠식 해소 관련 자료를 제출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거래소가 다음 달 14일로 예정된 쌍용차의 개선 시한을 연장할 것이라는 관측이 힘을 얻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상장폐지 시한 추가 연장 가능성은

업계 안팎에서는 한국거래소가 쌍용차의 관계인 집회 절차가 마무리될 때까지 상장폐지 시한을 추가로 연장할 것이라고 관측하고 있지만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다. 관계인 집회에서 4만8000여 명이 넘는 쌍용차 소액주주가 피해를 보지 않는 유의미한 성과를 내야하지만 채권단의 반발이 극심한 것으로 전해진다. 

문제 해결 방법은 간단하다. 새로운 인수자인 에디슨모터스로부터 인수대금을 받아 제무재표를 개선하면 된다. 이후 인수합병 절차를 마무리하기 위해 다음 달 1일 열릴 예정인 관계인 집회에서 유의미한 합의를 이끈 뒤 법원으로부터 회생계획을 인가 받으면 된다. 

하지만 첫 문턱인 관계인 집회부터 난관이 예상된다. 채권단의 반발이 불보듯 뻔하다는 게 중론이다. 쌍용차가 최근 법원에 제출한 회생계획안에 따르면 쌍용차는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의 인수대금 3049억원을 재원으로 회생담보권(약 2320억원)과 조세채권(약 558억원)을 전액 변제한다. 그러나 5470억원에 달하는 회생채권의 경우 1.75%만 현금 변제하고 나머지 98.25%는 출자전환하기로 했다. 주식 조정 후 에디슨모터스는 약 91%의 지분을 확보한다.

채권단 중 가장 많은 지분을 보유한 상거래 채권단은 단 1.72%만 변제한 인수자가 주식 90%를 가져간다는데 반발하고 있다. 상거래 채권단은 쌍용차 협력사, 납품업체 등 430여개 기업의 입장을 대변하며 다음 달 1일 관계인 집회에서 회생안에 반대의사를 분명히 할 것을 결의하기도 했다. 

첫 관계인 집회에서부터 회생계획안이 거부된다면 다음 달 14일로 예정된 상장폐지 개선 시한을 맞추기는 매우 어렵게 된다. 결국 한국거래소가 개선 시한을 추가로 연기해주지 않으면 관계인 집회 과정 중 상장폐지가 결정될 수 있다. 

모두 3차례 관계인 집회를 가졌던 2009년 인수합병 과정을 되짚어 볼 때 최대 3차례 관계인 집회를 연다고 보면 5월은 넘어야 관계인 집회가 끝날 것으로 보인다. 통상 관계인 집회가 열리면 한 달 이상 의견 조율 과정을 거친다. 이 경우 상장폐지 개선 시한을 훌쩍 넘어선다. 

한국거래소는 공식적인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지 않지만 추가 연장에 긍정적이라는 분석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이미 개선 시한을 부여한 거래소가 사회·경제적 파장을 감수하면서까지 시한을 고집할 개연성은 커 보이지 않는다"면서도 "관계인 집회에서 일정한 성과가 있어야 거래소도 시한 연장의 명분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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