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 당선…증권가 “건설·원전株 주목하라”
상태바
윤석열 대통령 당선…증권가 “건설·원전株 주목하라”
  • 김리현 기자
  • 승인 2022.03.10 13: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석열 후보, 제 20대 대통령 당선
공약 중 건설·원전 관련 큰 변화 예고
증권가, 관련 업종 수혜 볼 것으로 예상
윤석열 제20대 대통령 당선인이 10일 새벽 서울 여의도 국회도서관에 마련된 '국민의힘 제 20대 대통령선거 개표상황실'을 찾아 당지도부와 환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오피니언뉴스=김리현 기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제 20대 대통령으로 당선됐다. 5년 만의 정권 교체에 따른 대대적 경제 정책 변화가 예상되는 가운데, 윤 당선자는 주택 공급, 원전과 관련해 기존 정부 정책과 방향성을 달리 하는 공약을 펼쳐왔다. 증권가는 건설과 원전 관련 종목들이 수혜를 입을 것으로 본다. 

10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이날 오후 1시02분 기준 HDC현대산업개발은 전 거래일과 비교해 1150원(6.78%) 오른 1만8100원에 거래되고 있다. HDC현산은 지난 1월 광주 화정 아이파크 외벽 붕괴 사고 이후 주가가 급락했으나 이번 달 들어 다시 상승세다.

이밖에도 건설업종 대장주 현대건설(6.78%)을 비롯해 삼부토건(26.44%), GS건설(6.66%), 아이에스동서(6.34%), 대우건설(2.67%), KCC건설(3.17%), DL건설(4.51%), 동부건설(1.86%), 진흥기업(2.06%) 등 다른 건설주들도 일제히 상승하고 있다. 

세부 업종별로 살펴봐도 건설업(4.38%)이 코스피 200 커뮤니케이션, 서비스업 다음으로 강한 상승률을 보이고 있다. 유가증권시장과 코스닥 시장의 건설 관련 종목들로 구성된 KRX건설지수 역시 전 거래일 대비 15.30포인트(2.29%) 오른 682.53을 기록 중이다.

윤 당선인은 후보 시절 공약을 통해 임기 5년간 주택 250만 가구 이상을 공급하겠다고 밝혀왔는데, 이중 200만호를 민간 주도로 주택 공급을 확대하는 방안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청년원가주택 30만호, 역세권 첫 집 20만호는 공공자가주택 공급을 약속했다.

또한 재건축·재개발 규제 완화에 따른 도시 정비 사업도 주요 부동산 공약으로 내걸었다. 주택 공급 확대를 위해 ▲30년 이상 공동주택 정밀안전진단 면제 ▲재건축초과이익 환수제 대폭 완화 ▲과도한 기부채납 방지 등을 약속했다. 

증권가에서는 해당 공약들로 인한 건설사들의 수주 확대가 기대된다는 분석이다. 이경자 삼성증권 연구원은 “민간 중심의 분양물량 확대, 서울 정비사업 활성화로 인한 대형 건설사들의 수주 기회 확대 등이 건설업의 주요 변화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송유림 한화투자증권 연구원 역시 “도시정비 시장은 기대되는 규모도 크며 대형건설사의 브랜드 파워가 막강한 만큼 가장 큰 수혜가 예상된다”며 “대선 이후 수혜 강도와 실적 성장 가시성, 밸류에이션 등을 살펴보면 대형건설사·중견건설사·건자재 업종 순으로 매력도가 높다”고 분석했다.

당시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지난해 12월 29일 경북 울진군 신한울 3·4호기 건설중단 현장을 찾아 탈원전 정책 전면 재검토와 신한울 3·4호기 건설 즉각 재개 등 원자력 공약을 발표했다. 사진=연합뉴스

윤 후보의 당선으로 원전 관련 종목들 역시 대표적인 수혜 업종으로 급격히 떠오른 상태다. 윤 당선자는 주요 공약 중 하나로 ‘탈원전 정책 백지화’를 언급해왔다. 문재인 정부가 2017년 출범 당시부터 5년간 탈원전 정책을 펼친 것과는 대조적이다. 

윤 당선자는 원자력 발전 비중을 30%대로 유지하기 위해 이번 정부 들어 공사가 중단된 원전 신한울 3·4호기 건설 공사를 즉각 재개할 예정이다. 현재 운영 중인 원전의 수명도 연장될 것으로 예상된다. 

업계에서는 윤 당선자가 원자력 발전 비중을 30%로 유지하겠다는 공약을 내세운 만큼 현재 이렇다 할 주가 상승 동력을 받지 못하고 있는 유틸리티(원전) 관련 종목들을 눈여겨봐야 한다고 조언한다. 

정혜정 KB증권 연구원은 “유틸리티 산업은 정부의 에너지 정책 방향성에 따라 중장기적인 영향을 받는 만큼 주요 공약들은 섹터를 볼 수 있는 지침이 된다”며 “기존 정부 정책과 윤석열 당선인의 공약과 가장 방향성이 달라지는 것은 원자력 발전 정책”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신규 원전 건설 및 기존 원전 수명 연장에 따라 국내 수주 잔고가 소진됐던 한전기술과 장기적인 원전 정비 매출 규모 축소가 예정됐던 한전KPS 영향이 클 것”으로 내다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