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우리금융 등 산업·금융계, 강원 경북지역 산불피해 긴급 복구지원
상태바
현대차·우리금융 등 산업·금융계, 강원 경북지역 산불피해 긴급 복구지원
  • 최인철 기자
  • 승인 2022.03.06 10: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차 50억원, 삼성 30억원, 롯데 10억원, 두산, 5억원 기탁
신세계-SPC 구호물품 긴급지원, 우리금융 재난구호키트 지원
4일 강릉시 옥계면에서 발생해 동해시까지 확산한 산불이 6일까지 이어지며 막대한 재산피해를 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4일 강릉시 옥계면에서 발생해 동해시까지 확산한 산불이 6일까지 이어지며 막대한 재산피해를 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오피니언뉴스=최인철 기자]기업, 금융기관들이 강원, 경북지역 산불 피해복구를 위한 긴급지원에 나섰다.

6일 재계와 금융계에 따르면 현대자동차그룹이 성금 50억원을 전달하고 긴급 복구 지원 활동에 나섰다.

성금과는 별도로 피해 지역에 생수와 라면 등 기본 생필품을 지원하고 ‘도시형 세탁구호차량’ 4대와 ‘통합 방역구호차량’ 1대를 투입해 오염된 세탁물 처리와 피해 현장의 신속한 방역 대응을 돕는다. ‘도시형 세탁구호차량’은 18kg 세탁기 3대와 23kg 건조기 3대, 발전기 1대로 구성돼 있어 하루 평균 1000㎏ 규모의 세탁물 처리가 가능하며 ‘통합 방역구호차량’은 차량 내부에 전기식 동력 분무기, 연무/연막 소독기, 방호복 세트 등 방역 장비를 탑재해 통합적인 방역이 가능하다.

산불피해 지역 차량 고객 대상 무상 점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화재 피해 차량 입고시 수리 비용을 최대 50% 할인해 부담을 덜어줄 계획이다. 수리를 위해 피해 차량을 입고하고 렌터카를 대여할 경우 최장 10일간 렌터카 비용의 50%를 지원하며 수리 완료 후에는 무상 세차 서비스도 제공한다.  

삼성은 구호성금 30억원을 기부했다. 성금은 전국재해구호협회를 통해 전달될 예정이다. 성금 기부에는 삼성전자, 삼성디스플레이, 삼성SDI, 삼성전기, 삼성SDS, 삼성생명, 삼성화재, 삼성물산 등 8개 계열사가 참여했다. 임시 거주시설에서 생활 중인 이재민들을 위해 생필품 등으로 구성된 재해구호키트 1000개도 제공하기로 했다.
롯데가 이재민을 돕기 위해 성금 10억원을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기탁하고 구호키트와 생필품도 지원한다. 재난에 대비해 구축해둔 긴급구호체계에 따라 긴급구호키트 300개는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를 통해 경북 울진 임시주거시설에 선제적으로 전달됐고 나머지 700개도 피해 지역으로 보낼 계획이다. 롯데지주와 롯데유통군HQ는 생수, 컵라면 등 구호물품 2.3만개를 추가 지원할 계획이다. 재난 복구 현장에 필요한 장갑, 마스크 등 자원봉사키트 지원도 검토하고 있다. 

두산그룹은 전국재해구호협회에 성금 5억원을 기탁한다고 밝혔다. 성금은 이재민에 대한 생필품 지원과 대피시설 운영, 피해 복구 활동 등에 쓰인다. 두산 관계자는 “갑작스런 산불로 피해를 입은 지역 주민들이 일상을 신속히 회복하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신세계그룹도 이재민들에게 생필품을 긴급 지원한다고 밝혔다. 이마트는 산불 피해가 심각한 강원경북 지역 지자체와 협의해 동해점, 포항이동점, 강릉점 등 피해지역 인근 점포를 통해 이재민들이 긴급하게 필요한 생수, 간식류, 이불, 핫팩 등 구호물품을 전달하고 있다.

이마트와 이마트24, 이마트에브리데이는 피해지역과 가까운 점포를 활용해 이재민이 꼭 필요로 하는 구호물품을 추가적으로 신속하게 지원한다는 방침으로 재난구호단체와 긴밀한 협의를 진행중이다. 신세계그룹은 산불 재난사태 극복을 위해 그룹 차원의 추가 지원도 검토할 예정이다.

SPC그룹은 긴급 구호물품 1만개를 전달했다고 밝혔다. SPC행복한재단은 5~6일 SPC삼립 빵과 생수 각 5000개씩 총 1만개를 대한적십자사를 통해 울진 및 삼척 산불 피해 현장에 전달했다. 구호물품은 산불 확산으로 인해 대피소에 머물고 있는 이재민과 산불 진화대원들을 지원하는데 사용된다. SPC그룹은 구호물품 추가 지원도 적극 검토할 예정이다.

우리금융그룹은 이주민 대상 재난구호키트와 구호급식차량을 긴급 지원한다고 밝혔다. 대한적십자사와 함께 재난구호키트와 구호급식차량을 사전 제작해 준비해 왔다. 재난구호키트는 모포, 속옷, 위생용품, 생활용품 등 이재민들이 긴급하게 사용할 수 있는 물품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동식 구호급식차량도 피해 지역으로 신속하게 급파해 이재민 및 진화작업자들에게 식사를 제공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