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2030년 전기차 187만대 판매…95.5조 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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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2030년 전기차 187만대 판매…95.5조 투자"
  • 박대웅 기자
  • 승인 2022.03.02 15:58
  • 댓글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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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전용 플랫폼 2종 추가 도입
주행거리 50% 향상·레벨3 자율주행 적용
생산시설도 ‘전기차 최적화’ 전환 추진
LFP 배터리 도입 등 배터리 다변화도
현대차는 2일 '인베스터 데이'에서 향후 전기차 발전 방향을 제시했다. 사진=연합뉴스

[오피니언뉴스=박대웅 기자] 현대자동차가 모두 17종 이상의 전기차(EV) 라인업을 구축해 2030년까지 글로벌 전기차 187만대 판매와 글로벌 점유율 7% 달성을 추진한다. 또 전기차 전용 플랫폼을 추가 개발하고 전기차 전용 공장 신설 방안도 검토한다. 이를 위해 현대차는 모두 95조5000억원을 투자하기로 했다. 

현대차는 2일 온라인으로 진행한 '2022 최고경영자(CEO) 인베스터 데이'에서 중장기 전동화 전략과 재무 목표를 공개했다. 장재훈 사장과 서강현 기획재경본부장(부사장)이 발표자로 나섰다. 

장 사장은 "현대차는 하드웨어 성능 개선 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 역량을 강화해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수익을 창출해 회사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도모하겠다"고 말했다.

현대차는 중장기 전기차 판매목표를 2026년 84만대, 2030년 187만대로 제시했다. 현대차 152만대, 제네시스 35만대다. 현대차가 목표를 달성할 경우 현재 4% 수준인 두 브랜드의 전기차 판매 비중은 2026년 17%, 2030년 36%로 상승한다. 현재 9개인 전기차 라인업도 2030년까지 17개 이상으로 확대한다. 현대차 11개, 제네시스 6개 이상이 목표다.

생산설비도 전기차 생산을 위한 최적화된 시스템으로 전환한다. 올해 하반기 싱가포르에 완공하는 '글로벌 혁신센터(HMGIS)'에서 전기차를 비롯한 차량 생산 시스템 전반의 효율화를 연구해 글로벌 사업장에 적용하낟. 한국과 체코 중심의 전기차 생산기지를 확대하고 전기차 전용 공장 신설도 검토한다.

장재훈 현대차 사장이 2일 열린 '인베스터 데이'에서 현대차의 비전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제공=현대차

전기차 전용 플랫폼도 추가된다. 2025년까지 승용 전용 전기차 플랫폼 'eM'과 목적 기반 모빌리티(PBV) 전용 전기차 'eS'를 도입한다. eM은 기존 플랫폼 대비 주행가능 거리가 50% 이상 개선되고 레벨3(운전자 탑승, 고속도로 한정 자율주행) 이상의 자율주행 기술을 적용한다. 

전기차 배터리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략도 내놨다. 글로벌 상위권 배터리 회사와 관계를 공고히 하고 배터리 현지 조달을 적극 추진한다. 미국 등 주요 시장에서 배터리 회사와 추가적 전략적 제휴도 진행한다. 기존 니켈과 코발트, 망간(NCM) 배터리에 더해 중국 자동차 산업이 주도하고 있는 리튬인산철(LFP) 배터리까지 배터리 타입을 다각화하고 전고체 배터리 등 차세대 배터리 기술 개발에도 나선다.

소프트웨어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2030년까지 12조원을 투자한다. 지난해 GV60에 처음 탑재한 제어기 무선통신(OTA) 업데이트 기능을 올해 말부터 모든 신차에 탑재한다. 올해 말 제네시스 G90에 레벨3 수준의 자율주행 기능 '하이웨이 드라이빙 파일럿(HDP)'을 처음 적용하는 등 자율주행 기술도 강화한다.

현대차는 2030년까지 모두 95조5000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소프트웨어 경쟁력 강화에 12조원을 투입하는 것을 포함해해 ▲연구개발투자에 39조1000억원, ▲설비투자에 43조6000억원,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와 지분 인수 등 전략적 투자에 12조8000억원을 투자한다. 특히 전동화 부문에 총 투자금의 20%에 해당하는 19조4000억원을 투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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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세라 2022-03-02 16:39: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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